자력괴수 앤트라

(자력괴수 안토라에서 넘어옴)

1 개요

Antlar_info.png

울트라 시리즈의 등장 괴수. 첫 등장은 울트라맨 7화.

시리즈 최초로 자력을 조종하는 괴수이자 곤충괴수로 모티브는 사슴벌레장수풍뎅이. 이름의 유래는, 개미귀신의 영어이름인 앤트라이온(ant lion)을 줄인 것이라고 하는 설, 사슴의 뿔을 의미하는 antler라고 하는 설 등이 있다. 츠부라야 에이지는 방송 당시의 잡지에서 개미의 영어이름인 ant에서 따 왔다고 했는데, 이것은 상술한 설명들과는 달리 모티브가 된 생물 + 괴수접미사 -라를 더한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울트라맨

신장 : 40미터
체중 : 2만 톤
출신지: 중근동・바라지
무기 : 자력광선, 거대한 턱

울트라맨의 등장 괴수. 등장 에피소드는 7화.

중근동에 위치한 전설의 마을, 바라지[1]에 먼 옛날부터 살고 있었던 괴수. 5000년 전에 바라지의 마을을 덮친 적이 있었으나, 그때는 울트라맨과 비슷한 노아의 신[2]에 의해서 쓰러졌고, 노아의 신은 흉상 부조와 더불어 도시를 수호하는 바라지의 푸른 돌과 함께 전설적인 존재로서 바라지의 주민들의 숭배 대상으로 전승되어 왔다.

사슴벌레나 장수풍뎅이가 모티브인 점과는 달리 생태 자체는 개미지옥과 비슷하다. 보통 때는 땅 속에서 살고 있으며 사막에 둥지를 만들어 턱에서 쏘는 무지개빛 자력광선으로 비행기를 추락시키는 괴현상을 일으켜 과특대를 유인했다. 높은 방어력과 강인한 힘을 지닌 괴수로 과특대의 슈퍼 건(Super Gun)도 통하지 않는 튼튼한 몸을 지녔으며 거꾸로 자력으로 끌어당겨서 과특대의 화력을 봉인했다.

울트라맨과의 싸움에서도 땅 속으로 숨어 공격을 피하거나 자력광선이나 모래먼지, 큰 턱을 활용한 조르기 공격 등으로 압도하였으며 본편에서 스페시움 광선이 최초로 통하지 않은 강적이다. 접근전에서 울트라맨의 공격으로 턱이 부러졌으나 큰 데미지를 입지 않았으나, 유일한 약점은 바로 바라지의 푸른 돌이었다. 앤트라가 5000년 동안 바라지를 습격하지 못한 것은 바라지의 푸른 돌이 일종의 결계를 발산해서 앤트라의 접근을 차단했기 때문.

결국 앤트라의 공격으로 위기에 처한 울트라맨을 구하기 위해, 바라지의 지도자인 차탐이 바라지의 푸른 돌을 무라마츠 대장에게 건네주었고, 무라마츠가 이걸 던져 앤트라의 몸에 닿는 순간 스페시움 광선은커녕 과특대의 화기도 통하지 않은 앤트라의 몸이 내부에서 연속 폭발을 일으켜 결국 쓰러져서 폭사했다.

울음소리는 라돈의 빨리감기로, 후대 시리즈에 등장하는 곤충계열 괴수나 우주인들의 울음소리의 원조 격이기도 하다.

제35화에서는 괴수묘지에 떠돌고 있는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3 울트라맨 맥스

신장 : 54미터
체중 : 4만 5천톤
출신지 : 바라지
무기 : 자력광선, 턱

울트라맨 맥스 11화에 등장.

초대보다는 덩치가 약간 커졌으며 그 외에는 모든 스펙이 동일하다. 마찬가지로 자력광선과 큰 턱이 무기. 자력광선의 경우 맥시움 캐논을 정면으로 막아낼 수 있을 정도로 위력이 상승했다. 4천년 전에 중앙 아시아의 바라지 왕국을 무너뜨린 괴수로 울트라맨 맥스를 고전시킨다. 하지만 초대처럼 바라지의 푸른 돌이 약점으로 돌을 집적렌즈로 활용한 빔을 맞자마자 움직임이 둔해졌고 턱의 한쪽이 맥시움 캐논으로 잘려 나간 뒤에 맥시움 캐논을 맞고 폭사.

4 울트라 갤럭시 대괴수 배틀 NEVER ENDING ODYSSEY

추가바람

5 대괴수 배틀 울트라 은하전설 THE MOVIE

영화 대괴수 배틀 울트라 은하전설 THE MOVIE에 등장.

울트라맨 벨리알의 기가 배틀 나이저의 힘으로 괴수 묘지에서 부활한 100마리 괴수 중 하니. 괴수묘지에서 빛의 나라 레지스탕스+ZAP 연합군과 싸운다. 발탄성인이나 젯톤 등과 함께 초대 울트라맨과 격돌해, 배후에서 큰 턱으로 졸라 공격했지만 울트라맨이 탈출하면서 쏜 울트라 어택 광선을 받아 쓰러진다.

그러나 백체괴수 베류드라로 부활하면서 오른쪽 뿔을 구성하는 괴수 중 하나로 활용되었다.

6 울트라맨 열전

울트라맨 사가의 미공개 영상을 섞은 스페셜 총집편 울트라맨 열전 제39화 초결전! 울트라 히어로!에 등장. [3]

촉각우주인 배트 성인이 하이퍼 젯톤의 스피어 세포로 만들어낸 괴수병기의 하나. 목이나 가슴에 스피어의 발광기관이 달려있다. 다른 4마리(쌍두괴수 킹 판돈, 경호원괴수 블랙킹, 미사일초수 베로크론, 폭군괴수 타일런트)와 함께 퓨처 어스에 나타났다. 전통대로 울트라 형제 중 울트라맨과 싸우지만 최후는 스페시움 광선을 맞고 쓰러졌다.

7 울트라맨 긴가

추가바람
  1. 후에 울트라맨 제로 THE MOVIE 초결전! 베리알 은하제국에 등장하는 바라지의 방패는 이 마을의 이름을 오마주한 것이다.
  2. 설정에 의하면 울트라맨의 조상이라고도 한다.
  3. 이후 편집장면을 포함한 감독판으로 재방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