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트라맨 사가

작품정보
[1]
타이틀ウルトラマンサーガ
개봉일시2012년 3월 24일
상영시간90분
장르특촬, 액션
감독오카 히데키
각본하세가와 케이이치
주연DAIGO, 츠루노 타케시, 스기우라 타이요
음악하라 후미오
원작츠부라야 프로덕션
공식 사이트[2]

1 개요

2012년 3월 24일에 상영한 울트라 시리즈의 극장판.

울트라맨 제로 THE MOVIE - 초결전! 베리알 은하제국의 후속작으로 원래는 '제로·다이나·코스모스 울트라맨 사가 미래를 꼭 껴안아'라는 제목으로 2011년 겨울에 상영될 예정이었다.

울트라맨 제로, 울트라맨 다이나, 울트라맨 코스모스가 크로스 오버되는 극장판으로 최초로 2D, 3D 동시 상영되는 극장판. 주제곡은 디바[1]의 Lost the way.

세계관이 엄청 어두운 편인데, 촉각우주인 배트성인실험장이 되어 대부분의 인간들이 사라진 지구 퓨처 어스에서 생존자 여성 7명이 팀 U라는 방위본부를 결성하여 힘겹게 괴수들과 싸워나간다는 설정. 이번 작품을 통해 울트라 시리즈평행우주 설정이 명확하게 만들어졌다.

여담으로 팀 U의 멤버는 하나같이 AKB48 멤버들로 캐스팅되어, 그야말로 AKB를 푸쉬하기 위해 만들어진 울트라맨 극장판이라 빈축을 사기도 했으며, 팬들은 극장에 걸리는 울트라맨 나오는 AKB 뮤직비디오가 될거라 걱정했었다. 사가가 다른건 몰라도 이것 때문에 우려를 많이 받았다. 덕분에 날 흥도 안난다고 하는 팬들도 있었고 격한 비난 또한 적지 않았었다. 또한 PV에서 제로의 새 인간체 타이가의 배우 DAIGO의 연기력이 불안정해서 그 점도 지적을 받기도 했다.

2 평가

믿고 보는 울트라맨 극장판
울트라맨 다이나의 진정한 최종화
예상한것과 달리 울트라 시리즈의 주제를 잘 농축한 수작이라는 평을 받았고 이야기 흐름 또한 15년만에 다이나의 세계관을 다룬 만큼 아스카 신이 사실상 본 극장판의 진 주인공이란 평가와 동시에 다이나 시리즈의 완결편에 어울리는 극장판이란 평가도 받았다.

하지만 이런 호평과는 달리 극장에선 동시기에 개봉한 가면라이더X슈퍼전대 슈퍼 히어로 대전에 밀렸으나, 흥행은 제작비 약 1억 4천만엔에 흥행은 5억 7천만엔으로 제작비 외 지출비용을 고려해도 극장흥행수익만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2]

격투씬은 일부 팬들에겐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았는데 화려한 하이스피드 액션을 메인으로 잡은 반면 종래 거대히어로다운 묵직한 육박전은 전혀 나오지 않아 울트라맨스러움은 다소 못하다는 평. 본편 중에 당수 한 번 내려친 적 없는 주인공 울트라맨은 아마 제로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당초엔 울트라 형제 VS 괴수병기의 전투씬이 있었다고 하는데 열전에만 등장했다. 그나마도 블루레이에 삭제씬이 안 들어가서 많은 이들이 아쉬워했다. 그런데 삭제 장면 자체가 안 들어간 걸 보면 울트라 극장판 최초로 디렉터즈 컷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으나 2013년 4분기까지 소식이 없다가 12월 7일 DC판을 상영한다고 한다! 그리고 신 울트라맨 열전에서 이 감독판을 TV판 분량으로 편집해서 방영하고 있다. 팬들은 감독판의 미디어화를 원하고있는데 어째 2년이 다되도록 소식이 없다....

3 국내 개봉

2015년 2월 5일에 국내 개봉 예정이였다. 연출은 김정령 PD.

울트라 형제의 성우를 이호인, 전광주로 유지시키지 않고 대원극회 전속으로 돌린 걸로도 모자라, 제로/사가 역에 임하진을 캐스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욕을 바가지로 먹었었다.

당시 성우진에 대해서 "전속 도배는 넘어갈 수 있어도 임하진의 출연만큼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격분했었고 당시 임시 특촬물 갤러리인 로한 갤러리성우 갤러리의 연합으로, 네이버 울트라맨 사가 페이지를 완전히 털기 시작할 정도로 욕을 먹을 정도였다. 관련 영화로 도가니, 변태 등이 나올 정도면 뭐...결국 이 영향으로 임하진은 완전히 강판되고 제로/사가의 성우는 이재범으로 바뀌었다! 위 아 더 월드 갓나무픽쳐스! 그리고 국내 개봉일도 3주 연기되어 2월 26일에 개봉되었다.

더빙 퀄러티에 대해서는 그럭저럭 괜찮다는 반응. 특히 타이가 노조무 역의 이동훈은 원판 배우가 워낙 환상적인 발연기를 보여줘서 초월더빙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

4 등장인물

배우는 추가바람, 국내판 성우는 강시현.
본작에 등장하는 아이들중 비중이 큰 소년으로 아스카가 이곳에 왔을때 가장 절친한 소년이었으나 아스카가 행방불명된 이후로 말을 잃어버렸다. 그러나 아스카, 즉 울트라맨 다이나가 아직 죽지 않았다고 확신을 하고 있으며 그 현장에서 다이나의 빛을 발견하고 근성으로 삽질을 하여 빛을 찾아내고 그 빛으로 다이나를 부활시킨다. 나중에는 다시 말문이 트이며 하이퍼 젯톤이 사망한 영향으로 사람들이 돌아오며 엄마[3]와 재회한다.

4.1 등장 울트라맨

5 등장 빌런

  1. Diva. AKB48의 파생그룹. 우리나라의 3인조 여성 그룹과는 이름만 같을뿐 별 관계가 없다.
  2. 극장과 영화사가 남남이거나, 계열사라 해도 수평적인 관계라 철저히 매출을 반반으로 나누는 국내 및 해외와 달리 자체적으로 극장을 모회사, 자회사로 지닌 쇼치쿠 배급이라 전체 매출에서 지출만 뺀 상당수가 수익이 됐다
  3. 타케루의 엄마 역의 배우는 울트라맨 넥서스에서 사이다 리코 역을 맡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