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규

인강강사에 대해서는 장성규(강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30px

출생 : 1983년 4월 21일 (서울특별시)
신체 : 187cm, 79kg, B형
학력 :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부 졸업 (2012)

종합편성채널 JTBC의 남자 아나운서.

1 소개

MBC의 주말 예능 프로그램 우리들의 일밤의 아나운서 공채 코너 신입사원에 출연하여 당시 최후의 5인까지 올라갈 정도로 엄청난 주목을 받으며 활약하였다. 아쉽게도 최종 합격자 3인에는 들지 못했으나 이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던 JTBC강지영(아나운서)과 함께 특채로 영입되어 JTBC 개국과 함께 왕성하게 활동을 하며 아나운서의 꿈을 이루게 되었다.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부 출신으로 불과 2010년까지만 해도 그는 노량진에서 독서실 총무 아르바이트를 하며 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던 평범한 휴학생이었다. 그러다가 스승의 날마다 매년 찾아뵙는 은사님이 갑자기 아나운서가 잘 어울릴 것 같다고 추천하며 회계사 준비하는 모습이 행복해보이지 않는다진심어린 조언을 해 준 것이 이전엔 생각해 본 적도 없는 아나운서의 길로 전향한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흠좀무

공인회계사 시험 준비하던 애가 어느날 갑자기 뜬금없이 아나운서가 되겠다고 그러니 집안의 반대가 엄청날 수 밖에 없었는데, 누나의 신용카드를 몰래 가지고 나가 백만 원이 훌쩍 넘는 학원료를 덜컥 결제하는 사고를 치며 아나운서 준비를 시작하게 된 거라 한다. '신입사원' 최종 3인에서 탈락 후에 대형기획사를 비롯해 여기저기서 뜨거운 러브콜을 받는 차세대 예능 MC 유망주로 주목 받았으나, 주변 선배와 지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좋은 조건을 마다하고 JTBC 아나운서의 길을 택했다고 한다.

2 활약상

파일:Attachment/jsk2.jpg

아나운서로서 뉴스 진행도 하지만(JTBC 주말뉴스) 실상은 뉴스보다 JTBC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얼굴마담 수준으로 엄청나게 출연한다.[1] JTBC에서 거의 전현무급으로 여기저기 돌려넣는다. 미각스캔들 등에서는 그냥 평범한 진행자이지만, 김국진의 현장박치기에서는 김국진 옆에서 많이 망가지는 모습으로 등장하며 여장이나 개드립 등 예능적인 모습을 많이 보인다. 그리고 허경영의 수제자로 등극하기도 했다.-

유일하게 앵커를 맡던 JTBC 주말뉴스를 언제부턴가 안착히 앵커와 같이 진행하면서 서브앵커를 맡다가 11월 말 경에 주말뉴스에서 하차했다. 갑작스레 하차해서 죄송하다고 페이스북에서 밝혔는데 안타깝다는 반응으로 잔실수나 다소 가벼운 이미지가 윗선에서 탐탁해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일수도 있고, 당장 같이 했던 안착히 앵커나, 전용우, 박성태, 이정헌 등 JTBC로 스카웃되어온 앵커들의 안정성이 너무 좋기 때문일 수 있겠다. 그런데 같이 들어온 박상욱은 신입인데도 잘하던데?[2] 반주 한잔 하시고 JTBC 뉴스 9에서 드립만 치다 가시는 전영기 앵커도 멀쩡하거늘.. 힘내라 장성규..

하지만 JTBC에서 생 초짜 신입인 장성규를 방송사의 얼굴마담으로 밀어주는 것은 방송계에서 상당히 이례적인데다 장성규와 같은 케이스로 특채로 입사한 강지영 아나운서의 경우 거의 활약상이 없는 것을 비교해 본다면 장성규가 박한 평가를 받는다고 보긴 어려우며, 일반적인 아나운서 보다는 예능 MC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는 장성규로서는 종편에서 활약하는 인기 예능 MC들과 일찌감치 현장 경험도 쌓고 인지도도 올리는 상당히 좋은 기회라 할 수 있다.


이건 스티브 잡스가 아니라 그냥 스님에 가까운데(...) 도올 김용옥을 흉내낸 개그맨 최형만을 흉내낸 게 아니고?(...)

180대 후반의 훤칠한 기럭지와 어리버리한 듯 모나지 않고 호감이 가는 마스크에 부드럽고 깔끔한 목소리 톤과 재치있는 임기응변까지 갖춘데다, 전신인 동양방송 시절부터 전통적으로 예능에 심혈을 기울이며 MBC 핵심 예능 제작진들을 스카웃하며 현재 타 종편채널보다 예능프로그램 퀄리티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JTBC에서 예능 전문 아나운서 1호로 종횡무진 활약하는 것을 생각 해 보면 앞으로 김성주, 전현무의 계보를 잇는 남성 아나테이너로 성장할 가능성이 무척 높기에 타 언론사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 그러나 손석희 취임과 14년 결혼 이후로는 아무래도 활약이 꽤 줄어든 편. 가뭄에 콩 나듯이 나오고는 있지만 아무래도 예전같지 않다(...) 하지만 2016년 5월 7일자 아는 형님 23화에서 장 대표충격적인 비쥬얼과 일관된 메소드 연기로 간만에 다시 예능감을 폭발시켰다. 김영철 : 뉴스룸은 포기하신거죠?, 서장훈 : 프리 선언한대, 김세정 : (얼굴에) 무슨 일 있으셨어요?

2016년 10월 1일 아는 형님 다이아 편에 다시 한번 출연해 역시 충공깽급 비주얼과 예능감을 뽐냈다. JTBC는 뉴스는 영원히 안 시킬 작정인 듯하다 서장훈 : 프리선언하자... 장성규 : 지금도 프리하다

3 트리비아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의 나레이션을 성우들 대신에 전담할 정도로 의외로 목소리 톤이 상당히 부드럽고 깔끔한 편인데, 진행할 때 보다 약간 하이톤으로 말하는 것이 특징이다.

JTBC 주말뉴스에서 생방송 말춤을 춘 바 있다.

f6261fe2022cdc35038117f27c974563.jpg

김국진의 현장박치기에서는 본인의 여유증 수술을 공개하기도 했는데 수술 이후에 남자로서 자신감을 가지기 시작했다고 할 정도로, 유년시절 여유증 때문에 컴플렉스로 마음의 상처가 컸던 듯 하다.

공익근무요원으로 병역의무를 마쳤다고 남자의 그 물건에서 최초로 밝히기도 했으며, 김국진의 현장박치기에서는 현역도 아닌데 6미리 스포츠컷에대한 거부감병역 의무에 대한 공포감 때문에 미루고 미루다 27세에 입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5월11일 동갑내기 여자친구와 결혼식을 올릴 예정이라고 한다. 여자친구는 현재 교사로 재직 중인 일반인이며, 교회에서 만나 10년 간 사랑을 키워왔다고 한다.조강지처가 좋더라~

4 짱티비씨

2016년 6월 3일에 그동안 진행하던 아침&을 하차하고[3] 인터넷방송 컨텐츠인 짱티비씨에만 전념하게 되었다. 중요한 사실은 이게 JTBC에서 공식적으로 하는 방송이라는것. 장성규가 JTBC를 퇴사한게 아니다. 매주 화~금 오후 9시부터 방송을 시작하는데, 목요일은 회사에서 하고 나머지 날은 집에서 방송을 한다. 집방 내용은 때마다 다르지만 거의 대부분 하준이(장성규 아들) 육아방송(...)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근데 장성규가 하준이 데리고 방송하면서 친구들과 술도 먹고 하준이는 캔에 들은 내용물이 맥주인지 뭔지도 모르면서 그냥 장성규한테 들이밀면 장성규는 주는대로 마시고...(...)
경영위원회에 불려갔다고 한다...

5 방송 활동

신입사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JTBC의 프로그램들이다.

  1. 장성규 본인이 언급하길 프로그램 회당 출연료는 2만원이라고 한다.
  2. 박상욱은 공채로 정식 입사한 케이스이니 MBC 신입사원에서 이미 예능스타일로 얼굴을 알린 장성규와 사정이 매우 다르다.
  3. 4년동안 하던 연금복권 방송은 2016년 1월을 끝으로 240회차부터 SBS 플러스로 넘어갔다.
  4. JTBC GOLF에서 매주 월요일 밤 10시에 모델 이소라와 함께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소라는 장성규가 합류하기 이전인 409회부터 진행해왔다.
  5. 현재 장성규가 유일하게 맡고 있는 TV프로그램이다. 나머지는 짱TBC 이후로 전부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