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財 + Tech
보유한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수익을 내는 행위. 근본적으로 재테크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가치의 하락을 극복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기본적인 자산 증식은 금리를 이용한 예적금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 상승이 발생하면 예적금을 통한 자산증식의 결과가 전체적으로 볼 때 실질적으로 감소하게 되지만, 이자 소득과 물가 상승의 차액 만큼의 자산은 결과적으로 증식된다. 하지만 만약 금리보다 물가 상승폭이 커진다면 실질 금리는 마이너스가 되어 예적금을 통해 금리 수익을 얻는다고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자산 가치가 감소하게 될 것이다. 이 때 자산 보유자들은 자산 가치의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예적금 외의 다양한 투자 수단을 이용하여 부의 증식을 도모하게 된다. 이렇듯 재테크는 다양한 투자 수단을 통해 실질적 자산 증식을 목표로 수행되거나, 미래가치의 증대를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총체적 행위로 볼 수 있다.
기대수명의 급격한 증가[1]에 따라 이전과는 다르게 노후를 대비한 자금의 확보가 필요해짐에 따라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었다.
투자자산의 연평균 기대수익률은 물가상승률+경제성장률을 합한 정도에서 결정된다고 한다. 기대수익률이 제일 높은 주식의 기대수익률이 선진국은 10%미만이며 이머징국가는 10%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
1.1 흔한 재테크 수단
- 금융 상품(주식, 펀드, 선물, 옵션, FX, 예적금, CMA, ELS, 채권, 외환)
- 부동산(건물, 토지 등)
- 준부동산(건설중장비, 선박 등)
- 현물-원자재 (석유, 광물, 곡물 등)
- 현물-귀금속 (금, 은 등)
- 희귀한 물건으로 경매 시장에서 거래됨 (와인, 예술품, 골동품, 유명인의 편지나 사인, 초판본, 레고, 바비인형 등)
- 희귀한 동식물로 매우 비쌈 (난초, 나무, 경주마, 아로와나(물고기), 레오폴디(가오리) 등)
1.2 넓은 의미에서의 재테크
재테크라는 말이 유행을 타기 시작하자 '~를 이용한 재테크'라는 의미로 ~테크라는 파생 표현이 생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