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電球
Light bulb/Lamp
문화어:불알
모 부대에서 던지는것
전류를 통하게 하여 빛을 내게 하는 도구. 구체 안에 들어있는 기체에 따라 전구의 종류가 나뉘게 된다. 백열전구, 네온전구, 할로겐전구 등으로 나뉜다.
백열전구는 전류를 통하게 하여 필라멘트[1]에 불이 들어오게 하는 게 기본 원리다. 필요한 건 빛인데 열에너지로 90% 이상을 소비하기 때문에 효율이 매우 좋지 않은 도구 중 하나. LED와 같이 훨씬 효율이 좋은 대체재들이 많이 보급되고, 2014년 1월부터는 한국에서 효율이 낮은 백열전구의 생산과 수입 및 판매를 전면 금지함으로써 한국에 등불을 밝혀온지 127년 만에 완전히 퇴출될 예정이다. 이제 백열전구는 골동품 가게에서나 볼 수 있게 될 날이 머지 않았다. 다만 판매가 중단된 전구는 150와트 이하의 전구이며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전구는 200와트 이상이라서 완전히 퇴출된 것은 아니다. 백열전구 항목에 자세한 해당 이야기가 있다.
기록상 최초로 나타난 전구는 에디슨의 전구가 아니다. 바로 1802년 험프리 데이비가 아크방전을 이용해 발명한 아크등이다. 아크등은 촛불 4,000개에 해당하는 엄청난 밝기와 그에 맞먹는 열때문에 가정용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등대, 역사, 공장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다. 1844년 존 웰링턴 스타(John Wellington starr)가 필라멘트 백열전구를 발명한 이후 헨리 우드워드(Henry Woodward), 매슈 에번스(Mathew Evans), 모지스 파머(Moses G. Farmer), 윌리엄 소여(William E. Sawyer), 워런 드 라뤼(Warren De la Rue), 윌리엄 그로브(William R. Grove), 하인리히 괴벨(Heinrich Göbel) 등에 의해 35년 간 전구의 개선작업이 이루어지다가 에디슨이 시간도 길고 밝기도 적당한 백열전구를 만들어 본격적인 상업화에 성공한다. 단, 여기서 아크 방전이라 하는 것은 전기 불꽃을 의미하는 것으로, 에디슨의 전구와는 원리가 다르다. 우리가 아는 현재의 전구를 발명한 것은 에디슨이 맞다.
파일:Attachment/전구/Lamp.jpg
한국 최초의 전구는 1887년 3월 6일 에디슨 전기회사(후의 제너럴 일렉트릭)가 경복궁에 설치한 전구다.
꺼지지도 않는 도깨비 불이 불길하다[2]고 해서 도성의 선무당들이 총집합해서 난리굿판을 벌리기도 했다. 이후에 민간에도 차츰 설치 되었는데, 어떤 양반댁 대감님은 담배불을 전등으로 붙이려고 하다가 안 되어 짜증을 내셨다(...)는 에피소드도 있다.
가장 오래된 전구인 센테니얼 라이트가 감시카메라에 촬영되는 모습[3] |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된 전구는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리버모어의 리버모어-플레젠튼 소방서에 있는, 센테니얼 라이트라 불리는 60W 전구로, 2015년 6월 기준으로 1백만 시간(114년) 사용되었다. 전구의 수명을 위해 4W 정도가 되도록 낮은 전압을 유지하고 있으며, 소방서 이사 때문에 옮길 때는 경찰차와 소방차의 호위를 받으며 운반되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에 잘 설명되어 있다. 이 전구의 존재 때문에 "요즘 전구들은 왜 이렇게 오래 못 가는가?" 와 같은 문제제기가 힘을 얻고 있다고.
꼬마전구는 일본어로 콩전구(豆電球)라고 한다. ㅋㄲㅈㅁ
일본의 전통 문화 중 하나였던 요바이가 사라지는 원인 중 하나였다는 의견도 있다.
전구를 북한의 문화어로 불알(...)이라고 한다는 카더라가 있지만 사실은 불알로 표기를 하다 그 단어의 민망함에 바뀌었다.
빈티지한 느낌 때문에 현대에 들어서는 예술이나 장식용도로 쓰이기도 한다.
만화나 애니메이션 등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머리 위에 전구가 켜지는 표현을 사용한다. 빛나는 아이디어가 반짝!하고 떠올랐다는 기호적 표현으로, 서구권 만화에서 시작된 상당히 오래된 표현이다. 여기에 약간 살을 붙여서 아이디어를 정리하거나 실행에 옮길 때 켜졌던 전구를 도로 끄는(...) 연출도 간혹 볼 수 있다.
2 戰區
Theater
반경 수백 km의 군사작전 지역을 말한다.
소련군의 냉전시절 NATO와 미군과 전면전이 개시될경우 각 군구가 전구로 개편되는 전시편제 성격을 띄고 있었다. 사실상의 통합군 개념의 형태의 작전담당 부대를 육해공 통합운영체계를 구성하였다.
2.1 중국군의 5대 전구
3 轉求
항목 참고- ↑ 이것 때문에 담배 팔리아멘트를 필라멘트라고 아는 사람들이 많다.
- ↑ 거기다 궁궐 연못의 물고기가 때죽음을 당했다. 이건 발전기 냉각수로 연못 물을 순환시키다 수온이 올라가서 그런건데 당대 사람들이 거기까지 알리가 만무했다.
- ↑ http://www.centennialbulb.org/photo1b.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