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만

典満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후한 말과 삼국시대 위나라의 인물. 전위의 아들.

197년에 조조가 완성의 태수인 장수를 공격하자 장수는 항복한다. 조조는 자신이 장제의 미망인 추씨를 탐한 일 때문에 장수가 싫어한다는 소식을 듣고 장수를 죽이려고 한다. 그러나 장수가 먼저 조조를 공격했고 전위는 조조를 탈출시키기 위해 싸우다가 죽는다.

조조는 전위의 시신을 수습해 양읍에 안장하면서 그의 아들 전만을 낭중으로 임명했다. 또한 매번 양읍을 지낼 때마다 양, 돼지 등을 희생해서 중뢰를 지내 전위의 제사를 치뤄 조조는 전위를 추념하면서 전만을 사마로 임명해 자신의 곁에 두었다. 220년에 조비가 조조의 죽음으로 위왕의 자리에 오르자 전만은 도위로 임명되고 관내후의 작위를 받는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전위가 죽자 조조가 측근으로 거두는 장면에서만 등장해 조조가 중랑으로 삼았다.

2 미디어 믹스

182-Dian-Man.jpg
삼국지 9,10,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도 등장한다. 초기작에서는 무력이라도 높았지만 꾸준히 너프되어 근래작에선 70을 겨우 넘기는 수준. 태사향, 곽혁과 같이 아버지를 잘 만나서 등장할 수 있었던 케이스라 볼 수 있겠다.

삼국지 2에서는 아버지빨로 무력 80을 찍는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55/72/36/27의 안습 장수. 돌파, 분전을 가지고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52/74/38/25/56로 여러모로 아버지의 다운그레이드. 이래선 어디 쓸 데가 없다. 특기도 3개밖에 없는데 그 중 한개도 쓸데없이 아버지를 닮아 치안이며 나머지는 돌격, 기합.

삼국지 12에서 등장한 그의 일러스트를 말하자면, 외모는 아버지와 판박이요, 자세는 아버지의 무기인 쌍철극을 휘두르고 있다. 전종의 아들 전단과 비슷하게도 생겼다.

RPG 천지를 먹다 2 : 제갈공명전에서는 낙양의 제 1관문에서 8800명의 병력을 이끌고 동형, 곽혁과 함께 적으로 등장한다.

같은 꿈을 꾸다 in 삼국지에서는 휴수에서 능조를 격파해 전사시키는 것으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