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단(삼국지)

全端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삼국시대의 인물로 전종의 조카이자 전서, 전역 등과는 사촌형제.

오군 전당현 출신으로 241년에 수춘 전투에서 전종왕릉과의 전투에서 패배해 위나라의 군대가 승세를 타 오영장과 진황의 군대를 격파했다가 장휴고승이 함께 분전해 위군을 멈추게 했는데, 이를 보고 전서와 함께 공격해 왕릉의 군대가 물러나게 하는 공을 세워 비장군이 된다. 그러나 당시 논공행상을 할 때 적을 멈추게 한 것보다 적을 퇴각시킨 것이 큰 공이라 여겨 장휴와 고승은 잡호장군이 되었는데, 권력 다툼으로 사이가 나빴던 손패파인 전종 일족과 손화파인 장소 일족의 사이는 이 일로 더욱 멀어지게 되어 이궁의 변 때 장소 일족과 고옹 일족이 유배가게 되는 원인이 된다.

252년에 제갈각의 명에 따라 제방을 낀 두개의 성 중 서쪽 성을 지켰으며, 257년 5월에 제갈탄이 수춘에서 반란을 일으키면서 오강, 제갈정 등이 구원을 요청하자 전역, 문흠, 당자, 왕조 등과 함께 3만 명과 일족들인 전정, 전편, 전집 등을 이끌고 구원군으로 출병했다.

그러나 이 때 건업에서는 전씨 가문 내에서 싸움이 일어나 서로 소송을 하게 되자 전서의 아들 전의와 그의 동생 전의가 어머니를 모시고 사마소에게 투항했는데, 종회는 이를 이용해 전의 형제가 보낸 것처럼 서신을 꾸며 손침이 수춘에서 이기지 못한 것에 크게 화가 나서 전씨 일가를 모조리 죽이려해 성 안의 전씨 일가도 항복해 화를 면하라는 내용의 편지를 보낸다. 결국 그 편지에 속아 12월에 전역, 조카인 전정 형제 다섯 명과 함께 병사 수천 명을 이끌고 동문으로 나와 사마소에게 항복한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전의의 아버지로 나와 전단이 항복하자 손호는 그의 가족을 멸족한다.

2 미디어 믹스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의 능력치는 그저 그렇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69/67/36/43. 별 볼일 없는 장수지만 투함을 가지고 있다. 육상전에서 잡아 해전에 쓰도록 하자.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64/65/38/39/57의 평범하기 그지없는 무관의 능력치이지만, 명사 특기를 가지고 있다. 사족으로 게임상 등장하는 전종 일가 인물들은(전종,전단,전역,전위) 모두 명사 특기를 가지고 있다.

삼국지11에서는 적절무능해 보이는 외모로 나왔으나, 12에서는 상당히 한 성깔 하는 외모로 변신. 전만과 비슷하게 생겼다.

삼국전투기에서는 왠지 전종의 아들이 아닌데도 전종의 패러디를 이어받아 동흥 전투(2)에서 투반 사노오로 등장한다. 그런데 이후 위나라에 전씨일족들이 줄줄이 항복할 때는 또 다른 모습으로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