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반환

1 개요

포켓몬스터기술. 기술머신 40번.

2 내용

300px-Aerial_Ace.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비행물리60-20
제비반환つばめがえしAerial Ac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대상이 숨지 않는 이상 반드시 명중한다.필중기--

기술 이름은 사사키 코지로의 검 초식 "츠바메가에시"의 직역.
현재 막히는 것 없이 다 맞추는 몇 없는 필중기.[1]
비행 타입 물리계열 위력 60에 반드시 명중하는 필중기. PP도 20으로 넉넉하다.

필중이라는 메리트가 있긴 하지만, 필중기 자체가 회피율을 높일 수 있는 포켓몬을 상대할 때 말곤 딱히 의미가 없기 때문에, 기술 성능 자체는 회전부리브레이브버드보다 못하다고 볼 수 있다.
.

하지만 위 두 기술에 비해 배울 수 있는 포켓몬의 폭이 엄청나게 넓다. 베기 계열 공격이기 때문에 비행 타입이 아니라도 기술머신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포켓몬이 아주 많다.[2] 덕분에 헤라크로스버섯모처럼 비행 4배인 포켓몬을 저격하는 용도로 종종 채용된다.

또한 위력이 딱 60으로 테크니션의 영향을 받는다. 스라크의 경우 테크니션에 자속 보정까지 받아 위력이 꽤 쏠쏠한 편.

5세대까지 자주 보이는 기술이였으나, 6세대에서 해로운 새 파이어로의 등장으로 풀, 격투, 벌레가 대부분 사라지면서 채용하나마나가 되어버렸다.

애니메이션에선 포켓몬스터 AG에서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원작과 마찬가지로 '피할 수 없는 기술'이었고지우의 스왈로도 이걸 힘겹게 배우고 많은 활약을 했었으나, 시리즈를 거치면서 점점 개나 소나 다 피하거나 막아내는(...) 기술이 돼버린다. 특히 지우의 찌르호크... 그래도 베스트위시 시즌 2의 하나리그 때 지우의 악비아르가 비장의 기술이였던 제비반환으로 케니언의 타격귀를 쓰러뜨리는 등 8강 진출에 큰 공헌을 했다. 깨물어부수기를 잊은건 넘어가자 이후 XY에서는 지우의 개굴반장이 주력기로 사용하면서 좋은 활약을 했으며 개굴닌자로 진화해서도 사용하는데, 비록 패배했지만 이 기술로 작중 최강에 속하는 알랭의 메가리자몽X에게 유효타를 냈다.[3] 개굴닌자가 유대진화를 하게 되면서 다른 기술이 그랬듯 연출이 상당히 강화되었는데 무슨 인파이트 날리듯이 막 난사한다(...). 한 번 쓰기 시작하면 4~6연발은 기본이요, 우르프전 메가눈설왕을 쓰러뜨릴 때는 약 15연발을 날리기도 한다(...).[4]
  1. 스피드 스타, 파동탄은 고스트에 막히고, 섀도펀치는 노말에 막히고, 다른차원러시는 악에 걸리고, 매지컬리프는 초식에 막히는데다가, 전격파는 땅타입과 피뢰침에 막힌다.
  2. 주로 악타입 포켓몬이 배우면 격투,벌레타입을 카운터 할수 있으며,이분,과 저분이 배우면,풀타입도 카운터 할수 있다
  3. 근데 이상한건, 원래 개구마르 계열은 배우지 못하는 기술인데 어떻게 진화하면서 자력으로 배웠는지가 의문이다(...).
  4. 메가눈설왕이나 크레베이스가 몸집이 커서 많이 때렸던 것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