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부리

포켓몬스터의 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비행물리8010020
회전부리ドリルくちばしDrill Peck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

1세대부터 존재했던 비행 타입 물리기. 깨비드릴조두트리오의 상징과도 같은 기술이며, 현재까지도 자력으로 배우는 라인은 깨비드릴조,두트리오,썬더,엠페르트 라인 뿐이다. 특히, 깨비드릴조에게는 거의 존재 가치나 다름이 없는 기술이기도 하다. 바리에이션으로는 드래곤크루가 있다.

현재까지도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행타입 기술이다. 이보다 더 강한 위력의 비행 타입 물리기는 화룡점정, 불새, 브레이브버드, (효과가 발동된 상황에서의)애크러뱃, 공중날기가 전부인데, 화룡점정은 전용기고, 불새공중날기는 1턴을 소모하는 기술이라 실전성이 낮다. 또한, 브레이브버드는 반동기, 애크러뱃은 도구 사용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디메리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의미로 이 기술은 가장 완벽한 비행 타입 물리기라고도 할 수 있다.

3세대까지는 실전에서 쓸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비행 타입 기술이었다. 턴 소모가 있는 불새공중날기, 루기아의 전용기인 에어로블라스트를 제외하면 위력이 100은 커녕 70을 넘기는 기술은 회전부리가 유일했기 때문. 회전부리 다음으로 강했던 비행 타입 기술이 위력 60제비반환날개치기였고, 때문에 3세대까지 이 기술의 위치는 매우 독보적이었다. 이후 4세대에서 물리/특수의 분화가 이루어지고, 고화력 물리기인 브레이브버드가 추가되기는 했으나, 반동기라는 단점이 있어서 회전부리의 입지를 완전히 빼앗지는 못했다. 브레이브버드를 배울 수 없는 엠페르트 같은 경우도 있었고....

5세대에서 애크러뱃이 추가되면서 입지가 더 위험해질 것 같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정작 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포켓몬들 중 애크러뱃을 배우는 포켓몬이 없어서 그냥 묻혔다. 또한 애크러뱃이 제 위력을 내려면 도구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도 회전부리와의 미미한 차별점. 사실, 애초에 회전부리를 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는 포켓몬은 기껏해봐야 두트리오돈크로우, 엠페르트가 끝이다. 그 외에는 마이너하게 칼춤형으로 굴리는 무장조 정도. 묘하게도 켄호로우가 배울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유전기로도 배우지 못하면서 켄호로우는 나락으로 떨어졌다(...).

포켓몬 스페셜에서도 등장한다. 깨비드릴조가 사용하는데, 레드의 슈륙챙이를 회전부리로 공격했지만, 그림자 분신 훼이크에 걸려서 냉동빔에 의해 역관광 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