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 진페이

x300pxx300px
오리지널OVA

燕(つばくろ)の甚平

과학닌자대 갓챠맨의 등장인물, 나이는 10세.
본명은 진페이(甚平), 한국 KBS판 이름은 뼝(TBC판은 철이).

담당 성우 및 배우: 시오야 요쿠(TV)[1], 마츠모토 리카(OVA), 우문희(동양방송), 김순원박영남이정은(KBS), 손정아(SBS: OVA)[2], 정현경(애니박스 극장판), 하마다 타츠오미[3](실사판)

코드네임은 제비의 진페이. 무기는 크래커.(죠셉 죠스타가 쓰던 그거.) 2에서는 철구를 날릴수 있는 철장갑으로 바뀐다. F에서는 원반.(2의 켄이 쓰는 것과 비슷하지만 형태는 다르다)

평소에는 쥰의 재즈바에서 일하는 웨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처음 등장시에는 말 그대로 어린애, 변성기도 오지 않은 소년이었지만 20화 전후로 변성기가 왔다.

부엉이 류와 티격태격하거나 쥰에게 까불다가 야단을 맞는 둥 어린애답지만, 부모님을 일찍 잃었고 나이도 제일 어린데도 어떤때는 꽤 의젓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닌자 군단의 후계자일지도 모른다는 떡밥이 나온적 있었지만 결국 진상은 밝혀지지 않고 진실은 저 너머에...

실사판에선 백조 쥰과 친남매 사이로 설정이 변경되었다. 원작에 비해 굉장히 유능해져서 기계조작이나 해킹 같은 온갖 서포트 역할을 도맡아한다. 다만 그만큼 스토리상 비중은 공기 수준이 되었다.(...) 서포트 역할이 많아지다보니 전투 참여율도 낮은 편. 아무래도 어리다보니 전투력은 갓챠맨 멤버들 중에서도 가장 약한듯.[4]그런데 모 게임에서는 독수리 5형제들 중 아니, 전 캐릭 통틀어서 최강급에 들어간다. 여담으로 별별거에 '과학인법 어쩌구~'를 붙이는 버릇이 생겼다. 개중엔 실제 기술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냥 어쩌다보니 일어난 현상에 억지로 과학인법이라고 이름을 갖다붙인 것이다.
  1. 이 역할을 맡을 당시 만 14세였다.
  2. 마츠모토 리카, 박영남, 손정아 셋 다 전설의 용자 다간에서 타카스기 세이지 역을 맡았다(박영남은 KBS판에서, 손정아는 SBS판에서 담당).
  3. 울트라맨 제로 THE MOVIE - 초결전! 베리알 은하제국의 나오, 해적전대 고카이저 VS 우주형사 갸반캡틴 마벨러스 어린 시절 역을 맡은 아역배우.
  4. 초반부 갤렉터의 간부들과 싸울때 독수리 켄과 부엉이 류는 혼자서도 대등하게 싸우는 것에 반해 진페이는 오히려 당할 뻔 했다. 때맞춰 켄과 콘돌 죠가 구하러 오지 않았으면 시작부터 독수리 4형제가 되었을것이다.(...) 그밖에 중반부엔 신병을 구속시켰던 갤렉터의 전 간부(사실은 변장한 베르크 캇체)가 탈출할때도 쪽도 못쓰고 당한다거나 후반부 갤렉터의 이동요새에 침투했을때도 갤렉터 잡병들의 다구리에 밀리는 등 전투 쪽으론 그닥 신통치 못한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