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스(가수)


2016022414001983665-540x657.jpg
파일:TyFUkoF.jpg

1 소개

본명 윤자영, 1981년 12월 13일생으로, 힙합 걸그룹 미스에스 소속. 소속사는 브랜뉴 뮤직이다. 예명인 J to the AceJace는 자신 이름의 가운데 음절인 '자'의 J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이름을 아이비라고 짓고 싶었지만 이미 아이비가 있는 바람에...
냉정히 말해서 언프리티 랩스타의 시즌 1 출연자들 중에서 릴샴과 더불어 가장 저조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제시/치타는 매우 활발하게 예능에 얼굴을 비추고, 지민은 AOA활동, 키썸과 육지담은 본인 커리어 쌓기를 하는 반면, 밑에 나온 "성에 안차"를 제외하면 활동 자체가 거의 없다.

2 이력

특이하게, 펜싱 선수 출신이다. 1997년, 1998년에 전국체육대회 은메달을 획득하기도 했고, 펜싱동호회인 '팡트' 소속으로 2014년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Y컵 펜싱대회에서 여자 개인전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1] 고등학교 때까지 원래 펜싱 선수로써의 커리어를 쫓았으나 친구와 적이 되는 것이 싫다는 이유로 펜싱 선수의 길을 포기하였다. 대신, 고등학교 때부터 좋아하게 된 힙합을 자신의 진로로 선택하였고, 2005년 오앤컴퍼니의 연습생으로 들어가 트레이닝을 시작하였다. 그 후 2년간의 트레이닝을 통해 첫 번째 정규앨범을 2007년 10월 발표하고 데뷔하였다. 데뷔 당시 윤희중이 랩 트레이닝을 시켰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다.

첫 싱글 〈사랑했어〉는 케이블 방송순위 1위를 차지하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나 한편으로는 힙합 매니아들에게는 비교적 외면을 받았다. 이후 2008년 4월에는 후속곡 Baby Boo를 발표하였으며, 9월에는 중화권 투어 및 방송 활동을 펼치기도 하였다. 2009년 들어서는 두 장의 싱글을 더 발표하였으나 사랑했어, Baby Boo 이상의 성적을 내지는 못하였다. Someday 2009 Mix를 마지막으로 한동안 피쳐링으로만 모습을 보였다.

2011년 3월 Miss $의 멤버로 들어갔다는 것이 알려졌다. 이후 Miss $의 소속 역시 브랜뉴 뮤직으로 옮겨왔다. 브랜뉴 뮤직에서 그녀의 첫 활동은 〈좋아보여 pt.2〉로, 버벌 진트의 곡에 대한 재해석을 한 싱글이었다. 그 후에는 독자적인 활동은 없었던 대신 Miss $로 여러 곡을 발표하며 활동을 이어갔다.

온게임넷에서도 볼 수 있다[2] 정말로 출연한 적이 있다.
2015년 5월 15일 싱글 '해시태그'를 발표했는데, 피쳐링한 마이노스와 양다일에게 묻혀서 그런지 마이노스 곡에 제이스와 양다일 피쳐링이냐는 소리까지 있었다. 멜론 리뷰만 봐도 거의 마이노스 찬양(...) #

3 언프리티 랩스타 출연

파일:Attachment/언프리티 랩스타/unpretty 9.jpg

언프리티 랩스타 시즌 1의 멤버
제시치타지민타이미릴샴키썸육지담졸리브이제이스

4회에서 갑작스럽게 추가된 멤버. 일설에는 릴샴을 없애기 위한 제작진의 노력이라카더라

새로 합류한 멤버라면 기존의 멤버들과는 차별이 되는 획기적인 실력이나 특징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것이 딱히 없었다. 하다못해 걸그룹이라는 특징도 지민이 있디 본인의 인상도 따스하기보다는 냉막한 편에 가깝기에 다른 멤버들하고 친해지지 못했다. 다른 멤버들은 여러 개의 미션을 함께하면서 정을 쌓았는데 제이스는 그럴 기회조차 없었다. 첫인사라도 화기애애했으면 좋았을텐데, 자기소개 랩은 조금 강경한 편이었고, 조금 더 자기 자신을 어필하기 전에 바로 미션을 시작해버리는 바람에...
발성, 가사, 랩, 모두 딱히 까기엔 그렇지만 그렇다고 뛰어나지도 않았다. 즉 결국 딱히 한 것 없이 탈락했다(..). 릴샴은 특출나게 못하기라도 하지 이쪽은 정말 릴샴을 없애버릴 의도로 투입된 것처럼 이게 정설이다 그냥 무난하다.

투입되자마자 1대1 랩배틀을 하게 되었다. 아니 상대방을 알아야 까지 상대는 디스에 일가견있는 타이미. 디스라서 그런지 포텐이 터진 타이미의 디스랩의 수준이 제이스의 I'm Jace J to the Ace 랩보다 수준이 높은 것은 명백해서, 두말할 여지 없이 탈락해서 방송에 나온지 1시간도 안돼서 등장하자마자 탈락의 위기에 놓였다. 그러나 제작진의 의도대로 뛰는 제이스 위에 나는 릴샴있어서 릴샴이 탈락 대상으로 선정되어 살았다.

4,5번 트랙을 놓고 경쟁하는 팀에 졸리브이, 치타, 지민과 함께 편성되었다. 무대에 대해서는 MC메타는 물론이고 다른 사람들도 다 부족하다는 평가, 안어울린다는 평가였다어울릴 리가 없잖아 방금 들어온 멤번데. 당연하다면 당연하게도 최종 경쟁을 할 멤버에는 들지 못했다.

6화에서는 팀 배틀 미션을 수행하게 됐다. 방송에서는 제이스가 삽질을 한 것을 극도로 확대했지만, 무편집본을 보면 괜찮게 한 사람 몫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타이미와의 케미스트리가 부족했다.

4 논란

4.1 싱글 "성에 안차"

2015년 8월 20일, 언프리티 랩스타에 동반 출연한 키썸이 피처링에 참여한 곡 "성에 안차"를 발표했다.

그런데 가사가 전형적 이미지로서의 된장녀를 디스하는 곡이라는 것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되었다. "성에 안차"라는 제목 자체가 "그렇게 많이 가방/옷들을 쌓아놓고도 성에 안차한다"며 된장녀들을 저격하는 내용. 이에 여초 사이트를 중심으로 제이스와 키썸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늘어나고 있다. 여자가 여자를 디스하는 것이 소위 남자들에게 개념인으로 보이기 위한 코스프레, 즉 "코르셋[3]녀" 흉내를 낸다는 비판과 애초에 된장녀를 까는 것을 싫어하는 부류도 있다.
메갈리아를 위시한 여초커뮤니티에서 제이스를 비난하는 근거로는 "제이스가 가사로 한국여자들을 소위 말하는김치녀로 만들어버렸고, 제이스 본인도 SNS에 명품 선물을 받은 것을 자랑하는 사진을 올린 적이 있기에 내로남불이다." 라고 하지만 제이스 본인이 팬들로부터 선물받아 SNS에 게재한것은 명품을 선물한 팬들에대한 답례 차원이라는 개념도있어서그런 비싼 물건을 받고도 입 쓱 닦을수도없고 그들이 말하는 이중성[4]의 문제가 확실한지 모호하고, 밑에 후술할 그들이 주장하는 가사내용물론 느끼는 입장마다 다르겠으나노래를 들으면 알수있듯이 "연애"를 도구삼아 남성들을 ATM처럼 이용해먹는 된장녀들을 저격하는 내용이다. 성에 안차 M/V참조[5]
대부분의 커뮤니티 사이트는 "그 노래는 사줘도 계속 해줄걸 요구하는 남자를 빨아먹을려는 여자들을 비판한 것 이다." 라는 입장이거나 아예 관심이없어 좌시하고 있다.

5 근황

2016년 3월 27일 결혼식을 올렸다.

6 디스코그래피

  • 2007년 10월 19일 《사랑했어》 정규 앨범
  • 2008년 4월 7일 Baby Boo 미니 앨범
  • 2009년 6월 9일 Jace Love 디지털 싱글
  • 2009년 8월 21일 Someday 2009 Mix 디지털 싱글
  • 2011년 11월 15일 《좋아보여 pt.2》 디지털 싱글
  • 2015년 5월 15일 《해시태그》 디지털 싱글
  • 2015년 8월 19일 《성에 안차》 디지털 싱글
  1. 출처. SG워너비김용준이 같은 동호회 소속이다.
  2. 연관검색어로 '롤 제이스'가 나온다...
  3. 해당 항목의 3번문항 메갈리아 관련용어 참조.
  4. 2번 항목 참조
  5. 전의 본문에는 "명품백/옷을 가진 여성을 보면 "저거 남자 뜯어먹은 거 아냐?너 김치녀야?"를 유도하는 가사임은 명백하다. " 라며 마치 제이스가 모든 여성들을 된장녀처럼 묘사한다는듯이 쓰여 있었으나, 정작 M/V의 내용은 조금만 들어봐도 남성을 이용해먹는 된장녀들을 향해 "니 문제는 남자에게 기대지말고 스스로 해결하라, 왜 너 때문에 평범한 우리까지 욕을먹나." 는 내용임을 알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