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티

고대 이집트의 신을 찾아오셨다면 토트 항목으로 가세요.

d0077860_4d6268e8c9f74.jpg

1 개요

존 오브 디 엔더스,아누비스 존 오브 디 엔더스의 주역기체. 이름의 유래는 이집트 신화의 토트 신(학문, 지혜, 전쟁의 신)의 이집트식('토트'는 그리스식 이름이다.) 이름으로[1], 영문 표기는 JEHUTY(정확히는 ḏḥwty)이기에 제후티라고 읽는 쪽이 정확하겠으나, 일본어 표기와 한글 표기의 어감상 문제로 완전히 제프티로 고착됐다.[2]

2 스펙

기종 : 오비탈 프레임
전고 : 18.7m
무장 : 패들 블레이드, V.G 캐논, 호밍 랜스, 액티브 매뉴버 위스프, 기타 벡터 트랩에 각종 화기 내장가능
기타 : 독립형 전투지원 AI 에이다(ADA)탑재, 벡터 트랩 및 소형 우렌벡 캐터펄트 내장

3 설정

화성의 독립 군사조직 바흐람이 어먼 계획의 일환으로 건조한 오비탈 프레임으로, '인류존망의 열쇠를 쥔 기체'로 불리며, 기체 자체로도 기존의 오비탈 프레임을 압도하는 고성능이다. 기능이 완전히 발휘되지 못한 불완전한 상태에서도 네이트, 아제이트, 네프티스, 자카트 등 원오프 커스텀의 오비탈 프레임을 능가하는 힘을 보여주었으며, 기능이 완전히 해방된 상태에서는 사실상 우주 최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물론 작중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어먼 계획의 일환으로 동시기에 같이 제작된 동형기 아누비스와는 설계자인 로이드의 말을 빌리면 저 2기의 성능은 완전히 호각, 그야말로 쌍둥이나 다름이 없으며 기체의 성능을 좌우하는 것은 타고 있는 프레임 러너의 실력 차이뿐이라고 밝혔다.

군사요새 어먼의 기동 키로서의 기능과 우수한 오비탈 프레임으로서의 기능 이외에도, 아누비스와 함께 유일하게 메타트론우렌벡 캐터펄트의 기술을 응용한 단거리 아광속 순간이동 능력 제로 시프트를 보유하고 있다.

제프티를 탈취한 지구연합군은 어먼 계획 저지를 위해 제프티를 자폭시키는 것을 고려하고 에이다에게 명령을 입력했는데, 1편의 엔딩에서 공개되는 위력이 22.3Gt라는 터무니없는 수치다. 이것은 양전자폭탄 15개분이라고 하며 차르 봄바의 400배를 능가한다. 이런 위력이 폭탄이 아닌 제네레이터 폭주만으로 얻어진다!

콕핏이 가랑이 사이에 위치한 건 오비탈 프레임이 다 그렇지만, 순항모드시에 그 콕핏이 발딱 일어서는 모습은 상당히 민망했다(...). 거기에 제프티에 탑재된 AI 에이다여성형 AI라서 특히...후타나리?

4 제프티의 형태

주역기인 제프티는 작중에서 그 형태를 매번 바꿔나간다.[3]

4.1 제프티(통상)

초기작인 존 오브 디 엔더스와, 아누비스 존 오브 디 엔더스 전반부에서 계속 볼 제프티의 형태. 이 상태로도 아누비스를 제외한 타 오비탈 프레임은 압도할 정도로 강력했지만 에이다의 대사에 의하면 네프티스에는 밀리는 것으로 보인다.

초기작인 Z.O.E에서는 푸른색을 기본으로 붉은색 액센트가 들어간 컬러지만, 후속작인 세컨드 러너에서는 붉은색 부분은 완전히 사라지고 푸른색/노란색의 조합이 되었다. 채도도 확 낮아져 회색에 가까워 보이기도 한다.

4.2 제프티 Ver.2

흔히 버전2, 혹은 제로 시프트 개방 버전이라고 부르는 제프티. 스커트 사이트에 장비되어 있던 디바이스 위스프가 튀어나와 마치 판넬처럼 항시 제프티 주변을 떠다니는 게 특징이다. 이 상태에서는 통상의 제프티에서 쓰지 못 했던 특수 이동, '제로 시프트'가 가능하며, 저 위에 떠다니는 디바이스를 이용해 적을 원거리에서 붙잡거나 하는 것도 가능하다.

세컨드 러너 후반부에서 로이드가 준 제로 시프트의 디바이스 프로그램의 가동으로 완전히 리미터가 풀려 활약한다.
사실상 리미터를 해제한 완전한 상태의 제프티,ver2라고 명칭되긴 하지만, 사실 제프티의 본래 모습이고 기존의 제프티가 봉인된 제프티에 가깝다.

문제는 등장한지 얼마 안가 노먼이 어먼을 시동시켜 버릴 때 발생한 에너지의 줄기 때문에 피탄당해, 아래에 '데미지드 제프티'로 바뀌어 버린다.

클리어 특전으로 2회차에서는 초반부터 사용 가능하다. 게임상에서의 성능은 공격력 2배,입는 대미지 25% 경감, 일부 약한 공격 자동방어, 주위의 위스프 3개가 노멀 샷에 연동해 샷을 발사, 서브웨폰의 게이지 소모가 절반으로 감소.그리고 제로 쉬프트 사용가능.

4.3 데미지드 제프티

위의 제프티 Ver.2가 피탄당한 상태. 어먼의 시동과 동시에 발생한 에너지 줄기에 아주 제대로 얻어맞은 손상으로 샷, 호밍 레이저, 가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되고 벡터 트랩이 손상되면서 적재하고 있던 서브 웨폰을 모두 상실. 기본 능력인 그랩(잡기)와 제로 시프트를 제외하고는 전부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2회차 특전에서도 위의 제프티 Ver.2와 마찬가지로 사용 할 수 있는데, 원거리 공격능력이 없다는 것 때문에 야리코미용 기체로 보이지만 사실 서브 게이지가 무한이라는 강력한 장점이 있다. 서브 웨폰을 전부 가지고 시작하거나 원거리 공격용 서브웨폰을 입수하면 역시 강력한 기체. 게임상에서의 성능은 공격력, 방어력은 노멀과 동일, 가드,샷, 호밍 레이저, 버스트 샷 사용불가능, 서브 게이지 무한.

4.4 네이키드 제프티

데미지드 제프티 상태에서 아누비스를 쓰러뜨리고 나서 수복, 재구성한 제프티. 새의 부리를 연상시키던 페이스 마스크는 어디가고 마치 해골이 연생되는 맨 면상이 드러나 적 잖아 충격을 받은 유저가 많다고 한다.[4] 하지만 성능 자체는 타 형태와는 비교를 불허, 심지어 서브웨폰 게이지가 무한이며(...), 아누비스를 제외한 적 유닛 대부분이 한 방이다.

2회차 플레이시에 선택하게 될 경우 예전에 고생했던 보스들도 한 방에 순살시키는 걸 보면...정말 성능을 제대로 게임에 잘 반영한 것 같다고 느껴진다. 단 아제이트에 침입한 바이올라 AI 제거작업만은 아주 어려워진다. 한두방이면 박살나는 통에...게임상의 성능은 노멀 기준 공격력 20배, 입는 대미지 절반, 대부분의 공격을 자동방어, 적을 잡고 버스트를 했을 때의 모션 변경 및 대미지 추가, 서브 게이지 무한.

5 모형화

카이요도의 개러지 키트 이외에 공식 모형은 존재하지 않았으나 2011년 1월 8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리볼텍화가 결정되었다. 2011년 4월 15일 발매. 그리고 2012년부터 RIOBOT에서도 발매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가 1년 넘게 아무런 소식이 없었다(...). 그외에 코토부키야에서도 프라모델로 발매했고, 2012년에는 HD버젼도 나왔다(...)

그리고 리볼텍으로 2011년 11월 15일에[5]색놀이세컨드 러너 Ver 발매.[6] 이어서 2012년 7월 15일에[7] 색놀이 2백터 캐논 Ver이 발매되었다. 서브웨폰은 없는 노멀 버젼 제프티도 들어있는데, 제프티는 부록이라 해도 될 정도로 백터 캐논의 잘 재현해 박스가 리볼텍 치고는 크고 아름답다. 그리고 리볼텍 네이키드 제프티[8]가 2013년 1월 15일에 발매했다.

그리고 2013년 6월 경 드디어 라이오봇 제프티 발매 공지가 떴다. 여전히 퀄리티는 높지만 16cm 피겨가 13500엔이라는 여전히 엄청난 가격을 자랑. 아무래도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아누비스 버젼이 아닌 1버전이라 국내 컬렉터들은 아누비스 버젼의 컬러링을 기대하고 있는 듯.

  1. 흑로(黑鷺)라는 의미도 있다.
  2. 일본어로는 제후티로 읽히나, F와 H의 구별이 애매모호한 일본어가 번역되면서 제프티가 되었고, 그것이 정발되면서 완전히 고착되었다.
  3. 단, 2편에서만.
  4. 디자인 북등에 거론되는 설정에 따르면 "아누비스의 악한 면까지 흡수하는 바람에 악인의 얼굴이 되었다"고 한다.
  5. 처음에는 10월 15일이었다가 한달뒤로 발매연기가 되었다.
  6. 링 레이더 파츠에 호밍 미사일을 달 수 있다는게 차이. 백터 캐논을 기대했던 일부 유저들은 실망했지만, 백터 캐논을 장착한 제프티가 발매했다.
  7. 이쪽도 처음에는 6월 15일이었지만 4월 16일에 발매연기 공지가 떴다.
  8. 참고로 세컨드 러너 Ver에 들어있는 호밍 미사일과 백터캐논 Ver에 있는 백터 캐논을 장착할 수 있는 파츠가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