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은찬

사신후계자
주은찬현우청가람백건

파일:NYHcEIw.jpg
파일:Attachment/은찬수련복.png [1]
파일:Attachment/주은찬/은찬이 프로필.png
시즌 1 후기에 나온 프로필(첫 등장 기준).

1 소개

18살. 주작 가문의 후계자로 빨간 머리는 주작 후계자의 증표인 빨간 털의 영향이다.[2] 입가에 점이 있는 것도 특징. 백호 후계자인 백건과는 8년 지기 친구로 집이 서로 멀어 방학 때가 아니면 만나지 못하지만 수련도 도와주고 있어서 서로에 대해 잘 아는 모습을 보인다.

1.1 주술

일단은 주술사지만 재능이 없어서[3] 아주 간단한 주술 외엔 잘 못한다고. 이때문에 무술도 같이 병행하며 수련받고 있다. 은찬이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주술은 두 가지 정도.[4]

  • 금찬
닿은 사물을 이용해서 상대를 옭아맬 수 있는 주술. 이 주술을 사용할 땐 항상 귀에 빨간 귀걸이를 착용하는데, 보패라는 주술도구로 보인다. 백건의 말로는 한번 발동하면 절대 피할 수 없으나 눈동자의 움직임을 보고 어딜 공격하려는지 예상할 수 있다고 한다.
  • 삼매진화
자신의 손바닥에 한 번 닿았던 물체가 충격을 받을 경우 폭발하게 만드는 주술. 화력도 자기 맘대로 조절할 수 있다.
  •  ???
71화에서 처음 등장. 물체를 마음대로 통과할 수 있다. 잠겨있는 체육관 문을 안쪽에서 문을 열었다.
(사용시 금찬과 동일하게 귀걸이에서 불이 난다는 점, 10화에서 금찬을 사용해 청가람을 옭아맨 돌덩어리가 몸으로 이동되는 걸 보아 금찬일 확률이 있다.)

위에서 서술했듯이 주술을 잘 배우지 못하는 체질 때문에 황순이나 다른 후계자들에게 은근 무시받고 있다. 그러는 현우도 주술을 못 쓴다 그래도 사신 후계자라서 완력이나 체력 면에서는 일반인보다 훨씬 뛰어나다. 피계주의 주먹을 부담없이 받아낸데다 백건의 숙부가 자기네 집안 무술가도 사신 후계자에 비하면 일반인이라고 할 정도니.

1.2 성격

다른 정식 연재분으로 오면서 성격이 바뀌었듯이, 주은찬도 최강자전 때 캐릭터와 어느 정도 달라졌다. 최강자전에서는 성격도 남자 초딩 고딩스러웠고 현우가 교과서를 들이밀자 벌벌 떨고 다른 사신 후계자들에게 멍청하단 말을 입체 서라운드로 빵빵히 듣는 등 바보 기믹이 있었지만, 본편에서는 그런 보케스러운 모습이 없어지고 성격도 어른스러워졌다.

본편에서의 성격은 성격 더러운 다른 세명과는 다르게 매우 대인배적인 면모를 지녔다. 다기 깨트린 일을 비밀로 하라고 하루 종일 쫓아다니는 현우가 짜증날 법한데도 자신이 깨트렸다고 감싸주거나, 그 보답으로 자기를 친구로 대하기를 바라는 장면, 매사 짜증과 불만으로 툴툴대는 청가람과도 나름 사이 좋게 지내는 점, 무엇보다도 백건과 오랜 친구인 점을 보면 알 수 있다. 최강자전에 비하면 백건의 성격이 많이 죽긴하였지만 은찬의 말을 보면 성격 나쁜건 여전한듯 하다. 이 특유의 착한 마음씨 덕에, 사신후계자들의 실질적인 리더 역할을 한다고 보는 독자들이 많다. 실제로 작중에 주은찬이 나서서 다른 후계자들 간의 싸움을 막는 게 여러 번 나온다. 이쯤되면 거의 보살급.

섬세하고 그 또래 남자애답지 않게 눈치가 빠르다. 어린 시절 회상에서, 백건이 손부채질을 하자 아이스크림을 먹자고 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기억상실 상태였던)백건이 다른 후계자들에게 싸움를 거는 이유가 기억을 되찾기 위함인 걸, 유일하게 눈치챈 인물이기도 하다.

2 작중 행적

사신 후계자 4명 중 제일 먼저 중앙(찻집 둥굴레)에 도착한다. 이때 길을 묻는데 말을 건 할아버지가 보기와는 다르게 유창한 영어로 대답해서 당황하기도 한다. 도착하자마자 만난 현무 후계자에게 반갑다며 인사를 건네지만 아예 개무시 당한다. 그날 밤 현우가 갑자기 집안에 들어온 [5] 때문에 실수로 주인 할머니가 가장 아낀다는 다기를 깨버리고, 현우가 이를 숨기고 똑같이 생긴 다기로 바꾸려하자 다기에 할머니의 추억이 담겨있을 수 있으니 사실대로 말하는데, 이때 현우가 깬 것을 자신이 깼다고 거짓말 한다. 근데 할머니가 다기를 아끼는 이유가 찻집 홍보를 위한 것이라고 하자 어이를 상실해서 깨진 다기를 또 깬다(...) 빚을 졌으니 원하는 게 있으면 빨리 말하라는 현우에게 그냥 친구처럼 대해달라고 부탁하면서 친구가 된다. 문제는 현우가 자기가 사고 칠 때마다 자기한테 덮어씌워서 되려 욕먹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이후 현우와 함께 사신이 되는 걸 거부하는 청룡 후계자를 힘을 쓰더라도 중앙에 데리고 오라는 할머니의 부탁을 받아서 청가람을 데려오는데 잠깐 한눈 판 사이에 청가람이 도망을 가자 현우를 쿠션으로 쓰면서 쫓아간다. 하지만 현우와 무술싸움에서 이긴 청가람이 여의주로 주위를 안개로 가려 도주에 성공한다. 하지만 청가람의 할아버지가 그 사이 이사를 해버려서(...) 결국 청가람은 중앙에 있게 된다.

청가람이 장 보는데 따라가서 멍걸이를 산책 시키는 중에 동네 불량배들에게 둘러싸이는데, 웬 거지같은 꼴을 한 남자가 나타나서 도와준다. 보답으로 집에 가서 씻게 해달란 말에 요구를 들어주고보니 그 남자는 차에 치여 기억을 잃은 8년 지기 친구인 백건이었다.[6] 싸워야 기억이 돌아온다는 백건에 말에 금찬과 삼매진화를 써서 백건과 싸우게 되고 그 결과 백건의 기억이 모두 돌아온다.

12화부터 백건과 같이 백건의 숙부가 이사장 겸 교장인 학교에 가게 되는데[7] 교복 색이 생파란색이라서 자기 머리랑 합치면 태극무늬라며 짜증을 낸다. 마침 백건은 인상이 흐릿하게 보이는 주술이 걸린 안경을 써서 일전 싸움이 붙은 불량배 정동명의 시비를 혼자 받게 되고, 졸지에 이사장 앞으로 끌려간다. 순간 이사장이 일반인인 정동명과 피계주를 상대로 무술가에게 체벌을 시키려는 줄 알고 말리려다 자기가 대신 벌칙을 받게 되는데, 예상과 달리 그 벌칙은 교복 자켓 뒤에 '나는 반항을 했습니다'와 닭이 크게 그려져있는 그림을 수놓고 동복 기간 내내 입기(...) 별 거 아니었다는 정동명의 말에 발끈해 지금까지 나왔던 모습중에서 제일 빡친듯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자마자 청가람을 피하려는 현우의 방패가 된다. 현우의 비꼼에 청가람이 넌 주술 못 하는 거 아니냐고 받아치는 걸 황순이가 들어버리면서 주술을 못 쓰는게 들통날 위기에 처한 현우를 "주술사 집안은 주술사 관리가 심해 그동안 보여주지 못 한 것 뿐이다"며 감싸 상황을 무마시킨다. 자세한 상황도 모른 상태에서 현우의 변호를 해 준 것으로 보아 현우가 주술을 못 한다는 걸 어느정도 직감하고 있었던 듯. 애초에 눈치가 빠른 편이기도 하고.

여담으로 검은 색 속옷을 입는 것이 밝혀졌다(...)

학교에서 유나비에게 찝적대는 정동명과 피계주로부터 따돌리게 도와주자 유나비는 주은찬에게 호감을 보인다. 이 과정에서 4층에서 한 쪽팔로 유나비를 끌어안은 채 뛰어내렸다. 보는 눈이 많은데도 주박술인 금찬을 써서 왼손을 벽에 집어넣고(!!) 학교 화단에 착지한다. 이후 끈질기게 유나비를 쫓아다니는 정동명 앞에서 "우리 사귀는데?"를 시전하여 유나비와 플래그를 꽂는다. 물론 본인은 자각이 전혀 없지만.(...)

20화를 기점으로 다른 사신 후계자에 비해 백건을 잘 가지고 놀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이 드러났다.

3 기타

팬들에게 4인방 중 가장 옷을 잘 입는다는 평가를 많이 받는다. 현우는 한복만 입고 다니고, 청가람은 추리닝 단벌신사. 백건은 의외로 패션 테러리스트(...)다보니 평범하게 잘 입는 은찬이 더 부각되는 것도 있는 듯. 22화에선 처음으로 비니를 썼는데, 잘 어울린다는 평이 많았다. 사실 주은찬이 대단한 이유가 몇 안 되는 옷가지들을 가지고 잘 돌려 입는다는 점인데, 실제로 후드 같은 몇몇 아이템들은 여러 에피소드에서 볼 수 있다.

옷 입는 센스는 있지만 입던 옷만 입는 걸 볼 때, 4인방 중에서 제일 가난한 거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걸로, 은찬의 외가는 굉장히 유명한 의류 회사로 주작의 힘으로 회사를 키워온 걸로 보인다. 하지만 아마도 은찬이 사신이 되야 한다는 것 때문에 은찬의 어머니가 외가와 절연을 했다는듯.

또 주작 주술은 여자로 태어나야 더 익히기 쉽다는 설정 때문인지, ts되어 그려진 2차 창작물들이 다른 캐릭터에 비해서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주로 거유 긴 포니테일을 가진 예쁜 소녀로 그려진다. 1화에서 뒷모습으로만 잠깐 나온 주작 후계자를 생각해 보면 될 듯.

시즌1 후기에 나온 단편을 보면, 아버지에게서 대머리 유전자를 물려 받았다고 한다. 자라나라 머리머리

여담으로 키가 컴플렉스인듯. 소원을 들어주는 보패를 180cm를 넘는데 사용할려 하고 현우의 타박에 자신보다 큰 사람에겐 아무 말 듣고싶지 않다고 대답한다.

작가의 블로그 개인 연재 당시 설정에서 주작가는 모계중심의 무당집안이었고 주은찬은 여자를 때릴 수 없는 약점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개인 연재 당시와 현재는 설정이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이 설정 또한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다.
  1. 안에 사진처럼 붕대말고도 후드티 같은 옷을 같이 입는다.
  2. 그래서 다리 털도 빨갛다고 한다. 설마 이것도……. 혹시 이것도……?
  3. 주작 주술은 양의 주술이기 때문에 음기를 가진 여자로 태어나야 익히기 쉽다고 최강자전에서 언급된다.
  4. 본인부터 간단한 주술 밖에 쓸 수 없다고 한데다 제대로 싸우는 장면도 안 나와서 독자들은 다른 사방신 멤버들보다는 공격력면에서 좀 떨어질 것이라 예상했는데 10화에서 백건과의 싸움으로 괜히 사신 후계자가 아니라는 걸 온몸으로 증명했다.
  5. 이는 현우가 중앙에 도착하기 전 은찬이가 실수로 집 문을 떼어버려서 멍걸이가 들어온 것이다.
  6. 백호의 신기는 금강불괴라서 내부 충격만 받아 기억상실 정도로 끝났다.
  7. 현우는 한번도 학교에 가본 적이 없고 청가람은 애초에 고등학교 진학을 하지 않아서 둘만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