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교점

파일:Attachment/애교점/Beauty mark.gif

상단의 인물은 애교점의 상징 마릴린 먼로.

Beauty mark

1 개요

의 일종. 얼굴, 특히 입가에 하나 나있어 시선을 끄는 점을 말한다. 18세기부터 인기를 끌었던 모에 속성이라고는 하나 현대에 들어 큰 인기를 끌게 된 것은 역시 미국의 섹스 심벌 마릴린 먼로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그에 따라 입가에 있는 점은 "먼로 점"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며 색기의 상징으로 통하기도 한다. 아예 이를 따라한답시고 점을 찍는 건 물론 피어싱을 하는 경우도 있다.

눈물점은 어찌 보면 애교점의 하위항목일 수 있다. 둘 다 색기의 상징으로 통하지만 같이 있다고 시너지 효과가 붙지는 않는다. 달마시안

취향 차이겠지만 점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다. 가끔 입이나 코 근처에 애매하게 위치한 점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점이 너무 크면 영구나 맹구 같이 바보처럼 보일 수도 있고 특히 큰 점이 코 근처에 더 가까우면(...) 이러한 이유로 피부과에서 점을 빼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다.

서브컬처에서 눈물점이 있는 캐릭터들은 대체로 오른쪽 눈가보다는 왼쪽 눈가에, 얼굴 안쪽보다는 얼굴 바깥쪽에 훨씬 많다면, 애교점은 눈물점에 비하면 위치가 상대적으로 고른 편이다. 물론 왼쪽 입가에, 얼굴 바깥쪽에 약간 더 많다.

2 애교점이 있는 인물들

2.1 실제 인물

2.2 가상 인물

  1. 뺨에 점이 2개나 있다.
  2. 눈물점과 애교점이 하나씩 있다.
  3. 뱃살에 있는 점을 애봉이 자신은 애교살이라고 한다(...).
  4. 원래 점이 많은 캐릭터라 눈물점도 있다. 별명이 점박이 안경일 정도.
  5. 왼쪽 눈썹 바깥쪽 위에 있다.
  6. 눈물점과 애교점이 모두 하나씩 있다.
  7. 입술 왼쪽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