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무도(교향시)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생상스의 교향시

프랑스어: Danse Macabre.
영어: Dance of Death.

카미유 생상스(Camille Saint-Saëns) 작곡, H.카잘리스의 시를 바탕으로 한 교향시로, 1874년에 작곡되었으며, 죽은자의 춤(Dance of the dead)을 그린 곡이다. 원래 이 작품에는 기원이 있는데, 1424년~1425년 사이에 그려진 그림이 최초이며, 이 이후에도 그려진 그림이 많다고 한다.
다소 섬뜩한 제목과는 달리 생각보다 음악의 분위기는 밝고 경쾌한 편인데, 원래 이 곡에 담긴 의미가 무덤에서 해골들이 일어나서 춤추고 노는 모습을 우스꽝스럽게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는 2008-2009시즌 김연아피겨스케이팅 쇼트프로그램을 통해 매우 유명해졌으며, 이후 FIRST AID에 의해 그 악명높은 유명한 D2로 재탄생, DJMAX TECHNIKA 2에 수록되었다. D2에 대한 설명은 해당 항목으로.

올드게임 덕후들은 이 곡을 어둠 속에 나 홀로에서 접했다. 당시 아이템을 얻는 주요 키 포인트. 게다가 해당 게임은 호러 게임이었기 때문에 이 곡은 게임의 음산함을 고조시키는 화룡정점으로 작용했다.

이 외에도 Totentanz(프란츠 리스트) 등의 음악 작품도 'Dance of Death'의 타이틀을 달고 있다. 때문에 단순히 'Dance of Death'로만 검색하면 이런 것도 찾을 수 있으므로, 동영상에 나오는 음악을 받으려면 'Danse Macabre'로 검색하는 것을 권장한다.

훗날 이 곡은 1886년에 작곡된 생상스의 그 유명한 '동물의 사육제' 중에서 제12곡 '화석'의 주 멜로디로 살짝 편곡되어 쓰인다.

LG 시그니처 세탁기 광고에도 쓰였다.

악기 편성: 피콜로/플루트2/오보에2/클라리넷2(B플랫)/바순2/호른4(G, D)/트럼펫2(D)/트롬본3/튜바/팀파니/실로폰/큰북/심벌즈/트라이앵글/하프/현5부(독주 바이올린[1] 포함)
  1. E현을 E플랫으로 반음을 낮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