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오절

天下五絶

1 사조영웅전, 신조협려의 등장인물

사조영웅전 이전에 무학비급 구음진경을 놓고 화산논검을 벌였던 다섯 명의 절정 고수들을 일컫는다.

이후 사조영웅전 마지막에 2차 화산논검이 열리지만 인원 변동은 없었고, 신조협려 마지막에 결원을 새로 채워 넣으며 새로운 천하오절이 탄생한다.

1차 화산논검의 천하오절

신조협려 마지막에 새로 만들어진 천하오절

사조오절의 경우 중앙에 위치한 왕중양이 가장 강하고 나머지는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 다만 왕중양과 나머지 인물들의 차이도 크지는 않은데 1차 논검은 7일 밤 7일 낮 동안 겨루었을 정도였다. 어쨌든 왕중양은 나머지 4명의 고수와 겨루어 모두에게 한수 위라는 인정을 받았다.

신조오절은 직접 대결하지 않고 말로만 의논해서 정한 것이라 무공의 우열은 확실하지 않다. 황약사와 일등대사보다 주백통이 한 수 위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었다. 그러나 곽정과 양과의 경우는 주백통과 비교해서 어느 쪽이 강한지 원작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독자들이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김용월드 최고수 떡밥 참조.

오절들은 공적인 일 외에도 사적으로도 관련이 많은데 예를 들어 북협 곽정은 북개 홍칠공의 제자이자 동사 황약사의 사위이고 중완동 주백통의 의형제이자 서광 양과의 의백부이다. 양과는 곽정의 의조카이자 황약사와 의형제고 서독 구양봉을 의부로 모신다. 주백통은 일등대사가 대리국 황제이던 시절 부인과 간통(...)을 저지르고 일등대사가 출가하게된 계기를 만들었다.

이들 중에서 왕중양과 단지흥만 실존인물이며 나머지는 모두 가공의 인물이다.

2 열혈강호의 등장인물

정파의 최고수 다섯명을 일컫는 말이며, 이들은 예전 검마가 무림을 쑥대밭으로 만들 때 다섯이서 힘을 합쳐 검마를 막은[1] 것으로 유명하다.
천하오절 중에서도 검황을 최고로 쳐주는 듯 하며 반대로 무공만 따지면 가장 약한 이는 신공. 물론 천신각주가 작중 언급했듯이 천하오절 범주 안에서만 도제는 검황을 최고로 쳐주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긴다.[2] 그러나 작가 말로는 실제로도 검황이 천하오절중에서 가장 강한게 맞다고 한다. 가장 흠좀무한 인물은 괴개 백리사우로 이 자는 맨손으로 천하오절이 된 인물이다.

  1. 쓰러뜨리지는 못했다.
  2. 그래서 작중 검황도제가 아니라 도황검제가 낫지 않느냐는 식의 불평이 나왔다. 그런데 황이나 제나 뜻은 똑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