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도라 하츠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パンドラハーツ/Pandora Hearts

모치즈키 준 작가의 판타지 만화. 스퀘어 에닉스의 「월간 G판타지」에서 2006년 6월호부터 연재되었으며 한국에서 대원씨아이가 2015년 12월에 24권 완결까지 정발하였다. 역자는 오역경화오경화. 덕분에 오역이 끝내준다.

24권(104화)으로 완결되었다

미디어 믹스로 와카미야 시노부 작가의 「Pandora Hearts~Caucus Race~」와 드라마 CD도 나오고 있으며 삽화는 물론 모치즈키 작가가 그리고 있다. 애니메이션화도 진행되어 총 25화로 2009년에 방영되었다.

1 개요

15살이 되던 날, 오즈 베델리우스는 성인식에서 갑작스럽게 나타난 바스커빌의 백성들에 의해 죄를 선고받고서 현실과 다른 세계인 어비스로 떨어져 버린다. 그곳에서 오즈는 피에 물든 검은 토끼, 비 래빗 앨리스와 계약하여 원래 세계로 나오는 데 성공하고, 앨리스의 기억을 찾아줌과 동시에 자신의 죄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고군분투한다.

세부 내용은 각 등장인물들의 항목에 잘 나와 있다.

2 특징

소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거울 나라의 앨리스에서 여러가지 모티브를 따왔다. 대표적으로 히로인의 이름부터 앨리스이고 대부분의 주역 체인의 이름들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등장인물, 혹은 등장 소재와 비슷하거나 같다.
장르는 액션 판타지보다는 미스터리 판타지에 가깝다.

작가가 스토리 초반에 뿌려놓은 떡밥을 후반부에 푸는 등[1] 떡밥 투척 및 회수 실력이 상당한 편이다. 심지어는 그냥 지나칠 수 있는 표지까지 떡밥 투성이다.

작품이 진행될수록 메인 캐릭터들이 줄줄이 사망하고 내용은 말 그대로 절망적인 상황의 연속임에도 캐릭터들 하나하나의 희생으로 다른 메인 캐릭터[2]들의 성장에 따라 절망 속에서 끝까지 희망을 찾고자 하며 은근히 인간찬가적인 면모가 보인다. 그렇다고 해도 인기캐릭터들 연달아 사망해대니 팬들 멘탈이 무사하지 못하게 생겼어...

3 애니메이션

522f8d05da205f8ddddfa6c4c5055285.jpg
《월간 G판타지》 공식 홈페이지 및, 2008년 12월호에 TV 애니화를 발표했고, 2009년에 애니메이션이 방영되었다. 제작사는 XEBEC. 그래픽은 한진 애니메이션이 맡았다.

애니메이션은 2009년 4월 2일부터 9월 24일까지 총 25화로 완결인데, 마무리를 열린 결말로 내렸다. 아무래도 연재가 중간까지밖에 안 갔을 때 만든 애니라... 그래서 결말도 다르고 길버트가 처음 나이트레이에 들어왔을 때 어린 리오가 있었다던가, 오즈의 힘을 '어비스를 장악하는 힘[3]'이라고 하는 등 원작과 다른 점도 있다. 그래도 애니 자체는 나쁘지 않은 퀄리티를 자랑하니 판도라 하츠 팬이라면 한번쯤은 볼만하다. 다만 전투신을 비롯한 액션신은 연출이 매우 좋지 못하다. 저예산이라는 점이 팍팍 느껴질 정도. 그래도 일상적인 장면이나 개그신은 상당히 괜찮은 편이다.

음악은 카지우라 유키가 맡았는데 어째 유튜브 쪽 댓글들 보면 '음악 기막히다. 그런데 판도라 하츠가 뭐냐?'란 투의 반응이 다수. OST의 퀄리티는 이런 반응이 나올 정도로 상당히 좋으며 시계속의 오르골(레이시)은 상당히 유명하다. 애니의 OST는 애니뿐만 아니라 원작과도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틀어놓고 원작을 보면 엄청난 시너지가 느껴진다. OST가 원작자의 맘에 들었는지 판도라 하츠의 최종화의 부제는 판도라 하츠의 OST 중 하나인 Will에서 따왔다. 이 곡도 나름 명곡.

국내에서는 2010년 10월 4일에 애니박스에서 방영을 시작했고, 12월에는 챔프TV에서도 방영되었다.

4 등장인물

파일:Attachment/판도라 하츠/PandoraHeartsCharacter.jpg
왼쪽 상단부터 차례대로 길버트 나이트레이, 오즈 베델리우스, 샤론 레인즈워스, 앨리스, 쟈크시즈 브레이크.
이 인물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등장인물 항목 참조.

5 주요 개념

  1. 대표적인 것이 브레이크가 말한 오즈의 3가지 미래.
  2. 대표적으로 길버트와 오즈. 특히나 길버트의 성장이 곧 오즈가 자신의 자아에 대해 인정하는데 발돋움이 되었다.
  3. 원작 2권에서 브레이크가 어비스를 장악하는 힘이라고 언급한적이 있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