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라빵

(초코 콜로네에서 넘어옴)

파일:Attachment/소라빵/83961.jpg
메가야도란

1 개요

소라 모양으로 속이 텅 비게 만든 안에 초콜릿, 커스터드, 가나슈 크림 따위를 넣어서 만드는 과자의 일종. 소보로빵, 슈크림빵, 단팥빵, 고로케, 모닝빵과 함께 빵집의 기본 품목이며, 그만큼 꾸준히 팔린다.

2 만드는 법

구울 때 소라틀이 필요하다. 짤주머니 글씨 쓰기 깍지 비슷한 것에 거대하고 원추형이다. 속의 크림은 굽고 난 다음에 채운다.

3 명칭

한국에서는 소라빵, 간혹 파리바게트 등지에서 '초코소라빵'이라 한다. 그리고 일본에선 '초코 코로네'라 한다. 여기서 코로네라는 단어는 원뿔형의 바삭한 파이류를 의미하는[1] 프랑스 고어(古語)인 coronette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4 그 외

재료 특성 상 소라빵만 먹어 끼니를 때우는 건 영양 상 좋지 않다. 왜냐하면 소라빵을 이루는 재료는 탄수화물당분에 편중되었기 때문이다. 식사 대용으로 빵을 먹으려면 샌드위치 종류가 낫다.

가는 부분과 두꺼운 부분 중 어느 부분을 먼저 먹는지에 대해서 논쟁이 벌어지는 경우는 별로 없다. 그냥 한 입에 먹어도 무방. 근데 한 입에 먹으면 목이 멘다
http://www.nicovideo.jp/watch/1293105111
해당 논쟁을 언급한 애니메이션. 참고로 코로네 외의 다른 식품의 먹는 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띠부띠부씰이 들어있는 샤니 포켓몬스터 빵에서 "도롱충이의 뱅글뱅글 소라빵"이라는 이름으로도 출시되었다.

5 창작물에서의 소라빵

러키☆스타에서 이즈미 코나타가 점심시간에 자주 먹는 빵이 바로 소라빵이다. 1화에서 나오는 이야기의 내용에도 소라빵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소라빵을 먹을 때 머리부터 먹느냐 꼬리부터 먹느냐 하는 문제로 서로 토론하는 내용. 하지만 옆구리부터 먹으면 어떨까? 옆! 구! 리! 몇몇 부심이 지나친 오타쿠들은 소라빵이 인기 없는 품목이었지만 러키스타 방영을 계기로 판매량이 는 걸로 알고 있다 카더라

강심장에 영화 써니의 주연배우 강소라가 나왔을 때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나서 게스트들과 방청객들에게 주기도뇌물 하였다.(...)

스마일 프리큐어!호시조라 미유키는 머리 양쪽에 소라빵을 붙인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으며, 작중 실제로 관련 네타가 나왔다.

이나즈마 일레븐 GO의 주인공 마츠카제 텐마의 별명이기도 하다.

NOAH의 선수 마루후지 나오미치의 롤업 기술의 이름이기도 하다.

소어 라쨩의 별명으로 정착했지만 외관상 전혀 연결점이 없다. 어감의 문제라고 하겠다.

응답하라 1988에서 김정봉장미옥에게 손으로 소라빵 모양을 만들어보인다

5.1 소라빵을 좋아하는 캐릭터

  1. 파리바게트의 설명이다.
  2. 앞머리가 버터링콜로네를 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