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치구모

土蜘蛛
외래어 표기법/일본어에 의거하면 "쓰치구모"로 표기한다.

1 일본요괴

츠치구모를 퇴치하는 미나모토노 요리미츠

헤이안 시대에 살았다는 거대한 거미 요괴이다. 주로 '땅거미' 또는 '흙거미'로 번역하며, 동방 프로젝트쿠로다니 야마메요괴워치에 등장하는 불쾌족의 츠치구모(땅거미)도 이 종족이다.

귀신의 머리에 호랑이의 몸, 긴 거미의 다리를 가지고 있다고 하며, 주로 산에 살며 실로 누각을 지어 사람을 현혹하고 실로 감아 잡아먹는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슈텐동자 퇴치의 주인공인 미나모토노 요리미츠가 퇴치한 츠치구모가 있다.

어쩨 그 생김새를 상상하여 보았을 때 실제 존재하는 땅거미보단 호랑거미왕거미와 더 유사해보인다(…).호랑이 몸이라든가 실로 먹이를 감아 잡아먹는다던가 물론 크기나 사나운 정도는 실제 존재하는 그것에 비해 훨씬 크고 사납지만.

일부 지역에는 이 놈 대신 바다에서 튀어나오는 海蜘蛛라는 놈이 있다고(…).

헷갈리기 쉽지만 조로구모와 달리 '츠치구모'라는 이름의 거미는 실재하지 않는다.[1]

2 일본의 토착민

일본 고사기 등에서 (주로 적대적인)토착민을 빗댄 표현. 특히 일본에 혈거(穴居)하였던 키가 작고 팔다리가 긴 선주(先住) 민족을 말한다. 대표적 인물은 일본의 고사기나 일본서기에 등장하는 츠치구모 야소타케루이며, 이것이 1의 원형이라 볼 수 있다.

3 만화 누라리횬의 손자의 등장 요괴

교토 요괴들의 두령인 하고로모기츠네 측의 요괴로 일본삼대악귀에 필적하거나 더 강력한 대요괴로 나온다. 츠치구모(누라리횬의 손자) 참고.
  1. 일어로 무당거미는 조로구모라고 읽지만 땅거미는 '지구모'라고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