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이 츠쿠요미(祝 月詠)[1]는 만화 《마법선생 네기마!》와 《UQ HOLDER!》의 등장인물이다. 성우는 TV판은 츠나카케 히로미, 《마법선생 네기마!》 OAD은 쿠기미야 리에가 맡았다.
작은 키에 안경을 썼으며, 이도류를 쓰는 신명류 검사.
긴 노다치가 전통인 신명류로서는 꽤 이질적이다. 복장 역시 일본 전통 옷(혹은 점잖은 옷)[2]을 착용하는 다른 검사들에 비해서 화려한 고스로리계열. 검술도 중후한 파괴력 타입의 반대인 빠르고 가벼운 연속 공격이다.
단행본 4권에서 처음 나올 때부터 선배 격인 사쿠라자키 세츠나에게 백합을 연상시키게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지금까지 수 차례 덮치지 않고는 못배기겠다. 라는 표정과 몸짓, 대사를 했다.
6권 이후로는 페이트 아베룬쿠스에게 고용되었다.
잭 라칸에 말에 흔들리는 페이트의 정신을 바로잡아주기도 하는데, 츠쿠요미의 취향은 자기자신의 마음을 숨기는 인간인듯. 그리고 그런 이들이 솔직해지는 모습을 좋아하는듯 하다. 츠쿠요미가 흔들리는 페이트를 공격하거나 네기의 이름을 들먹인다던가 해서 도발하다가 페이트가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는 모습을 보여주자, "그런 페이트씨가 좋아요~♡"라는 말을 한다. 그리고 이 때 나온거지만 참마검 이의태도가 사용가능한 걸로 판명되었다.
303화에서 요도 히나를 들고 나왔는데, 아무래도 러브히나에서 등장한 요도 히나가 맞는것 같다(…) 세츠나의 과거 회상에서 아오야마 츠루코가 세츠나에게 "동쪽"에서 빌려 왔다고 하니, 그건 히나타장에서 가져온것은 맞는데 츠쿠요미가 들고 있는게 모토코가 케이타로에게 받아 사용하는 히나인지는 아직 불명. 히나타장이라는 아수라장에서 아무리 츠쿠요미라도 저 검을 가져 올수 있을지(…)
거기다 우습게 보이기 쉽지만 아오야마 모토코도 보통 실력이 아니다.
독자들에게는 어째 잔챙이로 평가절하 당하지만, 사실은 작중 등장 인물 중에서도 붉은 날개나 완전한 세계, 네기 등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해도 상당한 수준의 강자. 세츠나도 마법세계에 들어가기 전에는 사용하지 못했던 신명류의 오의인 참마검 이의태도를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며, 비록 신명류 때문에 상성에서 유리했다지만 페이트의 팔까지 간단히 잘라버렸다.
UQ HOLDER!에서도 등장한다. 아메야 잇쿠와 비슷한 전신 사이보그가 됨으로서 살아있는 듯하며 여전히 페이트에게 고용된 상태로 하얀 날개의 멤버로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