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의 성씨
주로 金子로 쓴다. 이 성을 사용하는 일본인들은 '金(김)'이라는 글자가 들어간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재일 한국인이라는 의심(…)을 받기도 하지만, 그냥 원래부터 일본에서 많이 쓰인 성씨다.
- 카네코 후미코(金子文子) - 독립운동가이자 아나키스트인 박열의 아내
- 성우 카네코 히데히코
- 작곡가 かねこちはる
- 일러스트레이터 카네코 카즈마
- 괴짜가족의 카네코 츠바사
- 아이돌 카네코 시오리
2 カネコ株式会社
일본의 비디오게임 제작업체.
1982년부터 타이토의 아케이드 게임 개발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근무하던 사원들이 1989년 카네코 브랜드로 독립한 것이 시초. 1989년 DJ보이의 성공으로 기반을 다진 카네코는 1990년 대표 시리즈인 갈스패닉을 발매하면서 인기를 이어갔지만 갈스패닉 시리즈, 봉크의 모험(PC원인 시리즈) 외에 이렇다할 히트작이 없다가 2001년 자체 기판인 카네코 슈퍼노바 보드의 불량문제로 소송에 휘말리고, 결국 2004년 파산 후 2006년 정식으로 폐업하여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카네코의 대표작
- 갈스패닉 시리즈
- 봉크의 모험
- 후지야마 버스터
- 오에도 파이트 - 위 후지야마 버스터의 후속작. 쇼군이 평범한 2D 칼부림 게임이었다면 이 게임은 모탈컴뱃의 영향을 받아서 잔혹한 실사그래픽 칼부림게임으로 거듭난다.(…)
- 에어 버스터
- 와니와니 월드[1]
- 파워 애슬리트
- 재키 찬 ; 쿵푸 마스터 - 카네코가 성룡에게 출연을 제의해서 만든 게임이라는데, 성룡 본인에게는 흑역사.(…) 실사 격투에 페이탈리티도 있지만 잔혹도는 모탈컴뱃이나 블러드 워리어즈보다는 조금 낮은 편.(…)
- 성룡전설 Jackie Chan Fists of Fire - 전작 쿵푸 마스터의 버전업 판, 전작에 비해 엄청난 수작급으로 탈바꿈했다.
- 사이번
- 화격
- 카부키 Z
- DJ보이
- B랩보이즈
- 체스터 치타 - 치토스의 마스코트 체스터의 치토스 분투기를 횡스크롤 액션 게임화했다. 가정용 16비트 게임기(슈퍼패미컴, 메가드라이브)로만 출시.
- 헤비 유닛
- 플라이보이 - 북미판 패스트 프레디. 카피라이트 년도를 보면 이 회사의 처녀작인듯 싶다. 행글라이더를 탄 사람을 조작하는 게임.
3 카툰 네트워크 코리아의 줄임말
처음으로 사용된 곳은 미국 애니메이션 갤러리이며 강조하기 위해 카넼코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요새는 성우 갤러리에도 유입되어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