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카이 반응 통신

(카이카이반응통신에서 넘어옴)

1 일베저장소를 관음하는 일본 사이트

네이버가 인수한 일본 사이트인 라이브도어의 블로그로, 한국 사이트의 반응(주로 일베)을 번역하는 번역 전문 마토메 블로그이다.
2012년 11월 30일에 게시를 시작했으며, 2016년 9월 시점에서 라이브도어 블로그 종합랭킹 51위로 해외 반응 번역계 블로그 중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한국이란 나라에 대해 순수하게 궁금해서 찾아온 사람들도 꽤 있었으나..

현재는 완전히 혐한들이 점령한 사이트.
# 16년 10월 26일자로 본 문서를 번역해 간 것이 확인되었다(...)

2 번역 성향

초창기 때부터 일베저장소의 게시글들을 주로 번역해왔으며, 가끔씩 루리웹을 번역한다. 번역 성향은 직역 위주지만 가끔씩 의역을 넣는다. 직역 후에 무슨 뜻인지 위키피디아 링크를 통해 설명을 하는 등 꽤 세심한 번역 스킬이 눈에 띈다. 북한 관련한 일베의 게시글도 주기적으로 번역하는 성향을 보인다. 지극히 친일적인 게시글을 주로 번역하는데, 이런 친일적인 성향의 글보다 한국인들의 자기 비하나, 음식 관련, 외모 관련, 일본의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지적하는 글, 과거사 관계의 글에는 댓글이 상대적으로 많이 달린다.

전술했듯 초창기의 번역 노선은 사이트의 주 고객층이 된 혐한층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상당히 반한적인 노선으로 변경되었고 현재는 소위 '선진국 일본은 대단하다'류의 자위용 게시글이나, 한국인의 바보같은 모습이 들어나 조롱하기 쉬운 글 그리고 일본에 공격적이더라도 쉽게 논파가 가능한 게시글을 주로 가져가며, 번역하는 댓글 또한 유리한 방향으로 체리피킹하는 경향이 크다. 루리웹에서는 일본의 여행기를 주로 번역하는데, 본래 여행기를 가져가던 일베저장소가 허구헌날 올라오는 일본 여행기에 여론이 적대적으로 변했기에 대체재를 찾은것으로 보인다. 루리웹에일본 교환 학생기를 올린 한 고등학교 여학생은 카이카이 반응통신이 가져간 글에 달린 혐한들의 댓글을 보고 충격을 호소하기도 했다.

3 방문자들의 연령대

최근 카이카이 반응통신의 설문조사 결과 표본 4,684건 중 50대가 26.8%, 40대와 60대 이상이 각각 23.9프로, 30대가 11.85%, 10대와 20대 합쳐서 12.81%였다. 즉 40대 이상의 어르신들이 74.6%를 차지하는 것인데,일본의 정게 방문자 연령대가 높은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곳의 방문자들은 매우 혐한성향이 강한데, 일본을 칭찬하는 글에서도 한국을 비하하는 댓글이 대다수며, 친한성향의 댓글은 정말 가끔씩 댓글 100개가 달린다고 치면 1개도 보기 힘들다.

4 혐한들의 놀이터

기본적으로 일본 내 혐한, 넷우익의 성향과 같다. 즉 혐한과 넷우익이 이 사이트의 주된 방문자라는 이야기가 된다. 헤이트 스피치 적인 댓글들이 대다수이며, 가장 많이 달리는 댓글은 '조선인은 일본에 오지마라!' 라는 식의 댓글, 그다음으로 많은게 한국인은 일본인보다 열등하다는 식의 주장을 펼치는 댓글들이 많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의 주장들이다.


한국인들은 일제 덕분에 근대화했고, 한국은 해방 후에 일본의 지원금을 바탕으로 경제 성장을 했으며, 한국은 일본 기술을 훔쳐서 대기업을 만든 나라라 일본이 없었으면 아직도 아프리카 수준의 생활을 했을 나라이고, 한국은 일본이 도와주지 않으면 곧바로 망할 나라이다, 한국인들은 한자를 버린 이후에 독해력이 매우 떨어져서 동음이의어 때문에 매번 사고를 일으킨다, 한국인들은 전 세계에서 미움받으며, 일본인들도 한국인들을 매우 미워한다, 한국은 단 한번도 주체적인적 없었던 만년 속국이다.(...)

카이카이 반응 통신이나 야후 재팬에서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를 근거로 일본인들이 한국에 관심이 많다는 일간베스트 글의 번역글이 올라오는 경우, '우리는 ''을 '감시'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펼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한때 유행하던 댓글놀이마냥 첫 번째 리플을 특정 단어로 선점하려는 사람들이 있으며, 주로 첫 댓글은 수식어를 붙인 김희로[1], 아카링~!, 답이 없는 홍어[2], 똥술[3] 관련 댓글 등이 차지한다.나이 먹을 대로 먹은 인간들이 유치하다.

넷우익들이 그렇듯, 재일을 굉장히 미워하는데, 일본의 벌어진 범죄는 전부 재일 소행으로 취급한다. 그걸 넘어서 한국과 관련된 일본인 전부를 재일 취급하며, 한국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열등한 걸로 본다.근데 왜 자꾸 한국만 걸고 넘어지는 지 의문이다. 중국은 왜 욕 안하지? 중국은 그렇게 까기엔 체급이 너무 커서 그런가

그리고 기승전'한국욕'의 구조를 띄는데, 예를 들어, 북한 관련 소식에 관한 일간베스트 번역글이라면 "한국도 북한이랑 똑같다.", "너희들(한국인)도 일본군이 아니었으면 똑같을 것이었다."???, "너희들도 곧 북한처럼 될거야" 같은 식의 댓글이 달리고, 중국 관련 소식에 관한 일베 번역글이라면, "중국보다 한국이 싫다.", "모든 생물 중에서 한국인이 가장 싫어", "조선인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생각은 '냄새', '거짓말 쟁이', '기분 나쁜 민족'이야" 등등 한국 욕이 줄줄이 달린다. 무슨 주제이건 상관 없이 한국 욕이 펼쳐지는 곳이다. 거의 한국 욕을 위한 댓글란이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하지만 정작 당사국인 대한민국의 국민들은 별로 관심이 없다. 일베나 가생이같은 사이트들 유저들만 빼면.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일베보다 더 수준 떨어지는 곳.[4]

5 기타

개요에서 언급했듯이, 카이카이 반응통신은 한국 사이트를 번역하는 마토메 사이트중 순위권에 드는 볼륨을 자랑한다. 사이트의 운영자에 따르면 접속자수는 1만 5천여명을 유지하는 듯 싶다. 오히려 예전의 기세를 잃고 몰락한 일베저장소의 평균 접속자 수를 상회한다. 한국의 가생이닷컴, 개소문닷컴이 사실상 몰락하고 그마저도 세계 여러 나라의 반응을 설사 혐한적인 글이라도 다양하게 번역하는것에 비해, 일본의 마토메 사이트들은 대게 다분히 혐한적이고 소위 '국뽕'의 자세를 유지하고있고, 그 갯수가 한국의 번역사이트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우후죽순 늘어나 있는 실정이다. 이는 유투브나 니코동, 야후 재팬 세계란의 혐한 활동과 더불어 한국 따위 관심없다는 혐한들의 주장과는 다르게, 한국에 대한 관심이 이상한 방향으로 크게 늘었다는 것에 대한 방증이기도 하다.

일베에 일본관련 게시글의 볼륨이 부족해지거나 공격적으로 여론이 선회해 번역률이 떨어졌는지, 최근 '카이카이 채널'이란 인조이재팬을 이은 한일 교류 커뮤니티 사이트를 오픈했는데 첫 접속자 수 부터 일본인들이 많고 스레 또한 일본인들이 세운것이 많다. 한국인이 더 많았던 인조이재팬을 생각하면 혐한과 일본인들의 관심관음이 확실히 늘었다는 평가다. 일베저장소는 물론 타 커뮤니티에도 카이카이 채널의 소개가 이루어졌지만, 결국 관심을 끌지 못한데다 역시나 사이트의 본체가 본체다 보니 결국 인조이재팬때 부터 싸워온 4-50대 중장년층 혐한틀딱들이 지속적으로 유입되어 사실상 번역기능을 지원하는 일본사이트가 되었으며 관리자의 편파적 운용에 대한 의혹까지 겹쳐 한국인들의 이탈이 가속화 되고 있다. 한국인들의 구성비는 과거 인조이재팬과 다를바 없이 10-20대가 주축이었기에 설사 혐한 게시글이 아니더라도 공감대 형성이 아예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다.


구스위키 항목

일베의 평가
  1. 재일교포 살인마, 이 자를 한국에서 항일열사로 도와준 사건 때문에 혐한들이 한국을 비꼴 때 자주 언급한다.
  2. 일간베스트를 주로 번역하는 블로그 이다보니 일베의 전라도 비하 단어에 대해 알아버리고, 극소수지만 이를 사용하는 이들도 생겨버렸다.
  3. 한국에 실존했지만, 현재는 거의 사라진 똥술을 가지고 한국인은 똥술을 먹는다는 식의 혐한들 사이에서 매우 자주 언급되는 단어 이것도 사실 일본이 원조다
  4. 저들의 나잇대가 40대 이상이 대다수인 것까지 고려하면 할 말을 잃을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