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혼의 등장인물. 성우는 타나카 카즈나리/이인성. 모티브는 일본의 배우 마츠다이라 켄, 흔히 줄여서 마츠켄의 행적과 더 드리프터즈의 코메디언 카토 챠의 외모를 합친거다. 다만 머리가 벗겨진걸로 봐서는 시무라 켄도 좀 합친것 같다[1]
'카토켄 삼바[2]'로 유명한 엔카 가수로, 홍백전에도 나올 정도로 유명하다. 원작에서는 TV속에서만 몇번 나오는 정도로 출연이 그친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1화의 의뢰인으로 나온다. 원래 평범한 중년 회사원이었다가, 회사에서 잘린 뒤 홧김에 술을 마시다가 술에 떡이 된 상태에서 부동산 투기꾼인 천인 카리야 일당에게 집을 헐값에 팔아넘기고, 가정도 붕괴하고 만다.
반 자포자기한 상황에서 요로즈야 긴짱에 의뢰하지만, 되는 일 없이 그대로 희망이 끝나버리는가 싶었더니, 집터 아래에 위치한 마그마지대를 건드려 지진을 일으켜 에도를 박살낸 뒤 에도를 통째로 집어먹으려는 카리야 일당의 음모가 밝혀진 뒤 벌어진 카리야와의 일기토에 정말 우연하게 이기고[3] 긴토키의 도움으로 인해 집을 되찾는다. 물론 집은 엉망으로 박살나고.
그래도 자신을 믿고 있던 가족들은 다시 돌아오고, 본인도 자신을 얻어 엔카 가수로 데뷔해서 성공한다. 애니에선 그 후 원작의 출연분량 말고도, 야마자키 사가루가 홍앵 사건 이후 사카타 긴토키를 조사하러 다니는 과정에서 잠깐 출연하기도 한다.
여담으로, 원래 애니판 1화는 애니메이션 오리지널이 아니라 원래 은혼 코믹스판에서도 1화로 쓰려다가 묻힌 스토리였다. 애니판 1화는 그 스토리를 다시 재구성해서 만든 것이다. 애니판 1화의 에피소드는 전체적으로 더 드리프터즈 코메디의 오마쥬이다. 먼저 카리야는 더 드리프터즈의 코미디언 이카리야 쵸스케의 패러디이다. [4] 드리프트 행성에서 왔고, 부하들인 시타모토(=나카모토 코지,- ↑ 라기보단 카토 챠 분장 중에 대머리 캐릭터 분장의 이미지를 따른 듯하다. 공교롭게도 대선배 우에키 히토시도 외양이 비슷한 캐릭터가 있어서 둘이 합작 꽁트를 찍은 적 있다. 간접적인 연관성으로, PC엔진으로 나온 게임중 카토 챠와 시무라 켄이 나오는 카토쨩켄쨩이라는 게임도 있다.
- ↑ 이것도 마츠켄의 '마츠켄 삼바'의 패러디. 당연하지만(?) 은혼 OST로 앨범도 발매 됐다.
- ↑ 가구라의 같잖지도 않은 조언(카토 켄은 목도로 싸우는데 권투 얘기였다)에 따라서 싸우려다가 발에 못이 걸려 넘어지면서 우연히 공격을 피하고 이겼다. 우연이 없었다면 반토막날 뻔한 상황.
- ↑ 한국에서는 춤추는 대수사선의 와쿠 헤이하치로 로 유명하다.
- ↑ 비트 다케시의 코마네치! 와 더불어 일본의 전설의 유행어중 하나여서 지금도 일본 예능계에서는 간간히 회자되는 유행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