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물
평상시 모습.
30년 동안 주연으로 출연한 대표작 망나니 장군.
망나니 장군 1부 시절. 이 때는 대단한 미남이었다.
파일:Attachment/yuzan.jpg
2007년 신 맛의 달인에서 우미하라 유우잔 역을 맡았을 때.
松平健
일본의 배우이자 가수.
본명은 스즈키 스에시치(鈴木 末七)인데, 일본에서도 굉장히 촌스러운 이름[1]이라 배우 활동을 하자마자 예명으로 활동하였다. 이름은 마츠켄(マツケン) 혹은 그냥 켄짱이라고 하는데, 한국의 젊은 사람들은 마츠켄이라고 하면 마츠야마 켄이치[2]를 먼저 떠올리기도 한다.
아이치현(愛知県) 도요하시 시(豊橋市) 출신.
도요하시 공고를 중퇴하고 스시 요리사의 길을 걸었다. 그러다가 이시하라 유지로(石原裕次郎)의 연기를 보고 배우가 되기로 결심, 1970년에 도쿄로 올라갔다. 무작적 이시하라 프로모션에 들어가려 했으나 실패, 호에이(宝映) 프로덕션 소속으로 활동한다. 촌스러운 이름 때문에 당시 지은 예명은 마츠모토 지로(松本二郎)였다. 72년 『마드무아젤 거리(マドモアゼル通り)』 때 마츠다이라 켄으로 개명. 조연으로 이런 저런 역할을 맡던 중, 76년 후지 테레비에서 동명의 영화를 각색한 드라마 『인간의 조건(人間の條件)』에서 첫 주연을 맡는다.
78년에는 드라마 『망나니 장군(暴れん坊将軍)』의 주연 도쿠가와 요시무네 역으로 발탁되었는데, 무려 2008년까지 832회를 방영하여 그의 대표작이 되었다. 이 외에 『토야마의 킨상(2007)』 등 사극을 중심으로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에서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주었다. 망나니 장군 1부 때는 근래의 후덕한 모습과는 전혀 다른 늘씬한 미남이었어서 여성 팬들의 인기도 상당했다.
2 마츠켄 삼바
2004년부터는 버라이어티 쇼프로 사회를 맡았으며, 이 해 유명한 곡 『마츠켄 삼바』를 발표한다. 화려한 무대 연출과 혼을 빼놓는 퍼포먼스로 대히트를 기록. 국내에서도 동영상을 통해 일본문화를 접한 이들 사이에서 나름대로 유명세를 얻게 되었다. 이 『마츠켄 삼바』는 이후 Ⅱ·Ⅲ 편 등 다양한 버전이 나왔으며, 심지아 파라파라 댄스 버전이나 안드로이드 버전도 있다. 2편은 리플렉 비트 콜레트 서머 시즌에 수록되었다.
이게 리플렉에서의 커버 이미지(...)
마츠켄 삼바 1~3편 메들리. 아주 신난다.
가면라이더 오즈의 극장판에 직접 출연하였고 출연진과 함께 엔딩에서 삼바를 추기도 했다.
3 마츠켄 마하라쟈
2012년에는 본인이 프로듀스한 『마츠켄 카레』라는 제품이 발매되었으며, 이를 홍보하기 위해 상기의 마츠켄 삼바 스타일의 노래인 '마츠켄 마하라쟈'를 런칭 했는데... 깬다. 그래도 40대 이상을 중심으로 인기가 있었던지 방송에서 라이브를 하기도 했다.
그리고 스마스마에서 카토리 싱고가 이걸 패러디했다.
3.1 기타
- 울트라맨 타로의 주인공, 히가시 고타로의 오디션을 본적이 있다고 한다.
- 사생활 면에서는 큰 곡절이 있다. 1990년 여배우 다이치 마오와 결혼식을 올렸으나 2004년 이혼했고, 이듬해 아이돌 출신 여배우 마츠모토 유리와 재혼했으나 2010년 11월 공연 출장을 나간 사이 우울증을 앓고 있던 부인이 자살하는 비극이 일어나기도 했다. 슬하에는 2006년 마츠모토 유리와의 사이에서 낳은 아들이 하나 있다.
- 2014년 4월부터 방영을 시작한 치바 테츠야의 만화인 노타리 마츠타로를 애니화한 난봉꾼 장사 마츠타로의 주인공 마츠타로의 성우를 맡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 마츠타로를 연기하는 중.
- 2015년 환갑이 넘은 나이에 3번째 결혼을 했다. 상대 여성은 연예계와는 아무 상관이 없는 일반인 여성이다.#
- 미스터리, 심령관련의 방송에서 자주 나오는 증언들을 종합해 보면 의외로 귀신을 자주 보는 사람이라고 한다. 그런데 별 특이한 에피소드는 전해져 오지 않는데 그 이유가 "귀신이 나타나면 큰 소리로 설교를 해서 귀신이 물러가기 때문"이라고(...). 과연 망나니 장군이라는 평가가 대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