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스버그



칼스버그 로고의 국제화.

1 개요

Carlsberg. Probably the best beer in the world.[1]

덴마크맥주. 알콜도수 5%. 덴마크에서 최초로 양조된 라거 맥주다.

2 역사

야콥 야콥센이 1845년 뮌헨에서 필젠 맥주에 필요한 효모를 얻어서 덴마크까지 온전하게 효모를 가져감에 따라 양조가 가능했다. 상표를 보면 왕관이 새겨져 있는데 덴마크왕실이 지정한 공식맥주라는 뜻이다.

3

바디감은 비슷한 디자인인 하이네켄에 비해서 라이트 한 편으로 진하거나 쓴맛이 강한 맥주가 싫은 사람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칭따오, 밀러 라이트와 같이 산뜻한 편. 물론 가볍고 산뜻하다는 건 이런 가벼운 맛의 맥주를 좋아하는 사람들 기준이고 씁쓸하고 진한 맛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톡 쏘는 맛이 없고 밍밍해서 싫다는 반응도 있다. 다만 가볍고 산뜻한 만큼 부드럽고 목넘김이 좋다는 사람도 있다.

4 국내 판매처

GS25에서는 아예 대놓고 할인행사 없이 500ml 캔을 3,000원에 판매 중. 2014년 들어서는 이마트에서 500ml 캔을 거의 항상 2,500원에 판매하고 있다. 다만, 요즘은 물가가 올랐는지 2,650원이나 2,750원으로 판다. 물론 4캔 사면 10,000원에 판매하는 경우도 많다. 이건 GS 말고도 다른 편의점에서도 적용 되어서 낱개는 3,000원이 넘는 맥주가 4캔에 10,000원이다 보니 4캔 묶음 구매를 강요받는 경우도 많다.

5 트리비아

  • 축구 팬들에게는 리버풀 FC의 스폰서로도 유명했다. 거기에 홍콩 축구협회를 후원하여 홍콩에서 칼스버그컵 축구 대회를 주최했다. 이후 아시안 챌린지컵으로 바뀌었다가, 현재는 구정컵으로 불린다.
  • 디시 주류갤에서는 중국에서 만든다는 이유로 짱스버그 혹은 짱깨버그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식스팩 기준으로 중국산이 아닌 덴마크산이 이마트에서 확인되었다. 하지만 편의점에서 파는 제품은 대부분 인도네시아산...이라곤 하는데 편의점이고 마트에서 집어보면 대부분 덴마크산이라 찍혀 있다. 응?
  • 참고로 불확정성의 원리를 만들때 후원을 해주기도 하여 우스갯소리로 물리학자 공식맥주라고도 불린다.
  • 국내에서도 생산된 적이 있었는데, 1980년대 후반에 조선맥주(現 하이트진로)에서 라이센스 생산하였다. 맛은 당연히 덴마크산 칼스버그보다 엉망이었다. 조스버그
  • 맥주보다 맥주잔이 더 인기가 있다. 크게 2종류로 구별되는데 하나는 그냥 로고를 프린팅한것이고 하나는 양각으로 새겨진 맥주잔인데 이중 후자가 인기가 높다. [2][3]
  1. 덴마크어 발음은 칼스베어에 가깝다([kʰɑːˀlsb̥æɐ̯ˀ])
  2. 어처구니 없는건 호가든이나 다른쪽의 맥주잔은 한잔이 한병에 맞게(거품+맥주) 설계되었는데 칼스버그는 한잔에 한병이 안되게 설계되었다. 결국 남아서 맥주병나발을 불게된다
  3. 양각만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