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실버

Captain silver

1 데이터 이스트가 1987년 발매한 게임


독창적인 게임을 내놓기로 유명했던 일본 게임사 DATA EAST가 오락실용으로 발매한 게임. 노노노노~ 하면서 찌르는 효과음에 판타지적인 BGM으로 오락실의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 있는 게임이기도 하다.

개발사의 특징답게 굉장히 매니악하며 살인적인 난이도로 오락실에서 악명을 떨쳤다. 몬스터와 한 번만 접촉하면 사망[1]인데, 사방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몬스터는 주인공을 눕히면서 혈압을 올리기 일쑤. 무서운 것은 파워업 시스템을 도입한 게임인데, 한 번이라도 당하면 초기화가 되는지라 중반에 조금이라도 실수하면 게임기 자체를 끄는 사태도 벌어지기 십상이었다. 그런데 이게 또 2주차 게임이라 더 높아진 난이도를 반복해 마지막 보스를 또 잡아야 진짜 엔딩을 볼 수 있는 점 때문에, 페이크 엔딩을 진짜라고 착각한 사람들이 많았다는 안습 전설이 있다.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2주차 플레이 말고도 시스템을 뜯어보면 상당히 개성적인 요소가 많았는데, 상점에서 직접 아이템 아래로 가서 점프해 구매한다든지, 나중에 미드나이트 레지스탕스카르노브 등에서도 부분적으로 캡틴실버 시스템을 계승하는 것도 있고, 다른 데이터 이스트 게임들의 토대를 캡틴 실버에서 많이 찾을 수 있다.

  • 공략: 원코인 클리어 동영상. 상점도 사용 안 한다.

2주차 플레이부터는 시간 제한이 매우 빠듯해서 1주차처럼 느긋하게 플레이 하려고 하다가는 자칫하면 타임 오버로 잔기 하나 잃기 십상.

엔딩은 주인공이 모험끝에 획득한 보물들을 이용하여 신분을 대폭 올리고 엄청난 부자가 되었으며 공주 아가씨와 결혼하여 깨가 쏟아지게 잘 산다는 마무리.

1.1 주요 아이템

  • 요정: 파워업을 해주며 원거리 공격을 준다. 거의 최고 단계로(6번 업그레이드) 획득하고 '안 죽어야' 사실상 클리어 가능.
  • 장검: 공격범위를 늘려주며 총알도 상쇄할 수 있는 마검이다. 2번 획득하면 영구 아이템이 된다. 실수로 중간에 죽었을 때 이거라도 필드서 주워 만땅 업그레이드를 해놔야 마지막(?) 희망을 걸 수 있다.
  • 약병: 적 공격 1타를 막아주는 역할. 반드시 줍자.
  • 신발: 점프력을 올려준다. 높은 곳에 있는 아이템 획득에 필수.
  • 시계: 제한시간이 가는 것을 잠시 멈춰준다.
  • 열쇠: 특정지역을 진행하거나 상자를 여는 데 사용.
  • 보석이나 기타 점수아이템: 상점에서 사용.
  • 각종 알파벳: 주워서 화면 하단에 Captain Silver 를 만들면 1UP.

1.2 타 기종으로의 이식

패미콤 판으로 이식된 버전이 있다. 기종의 성능 문제로 아케이드판의 그래픽과 음악을 따라가지 못 하는 대신, 독창적인 요소를 많이 첨가하면서 어둡고 괴기스러운 분위기로 만들어 이식하였다.

표현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어두운 배경에 화면상 등장하는 적 숫자가 적은 대신, 아케이드 판보다 더 큼지막한 캐릭터와 으스스한 느낌을 주는 배경으로 디자인을 했고, 유령 괴물 등 다양한 종류 보스들과 1:1 전투를 도입해 성능 문제를 상쇄하고 게임성도 살렸다.

아케이드판과 달리 추가 체력 게이지의 도입으로 인해 난이도가 대폭 하락했고, 여러가지 공격기술을 상점에서 구매한 후 상황에 따라 게임을 정지하고 다양하게 바꿔쓸 수 있다는 요소를 추가한 것도 괜찮은 점.

공략영상 + 스탭롤 + 엔딩
9:55초 스피드런 영상

2 배틀 서킷의 등장인물

247px-CaptainSilver.png

본명: 안드레이 미슈친
나이: 26세
국적: 러시아

자유자재로 유연하게 변형되는 육체를 가진 팀의 리더격 존재. 냉정하고 침착하며 항상 쿨한 태도로 일을 처리한다. 고무 같은 육체를 살린 까다로운 공격을 자랑하지만 방심하면 몸이 연체화되어 제어할 수 없게 된다.

기술비용설명
배틀 다운로드 실버 해저드-방어력이 4배가 되고 슈퍼아머가 붙는다.
부스트 태클[2]-↓↘→A 로 돌진하면서 공격하는 특수기.
실버 윈드50대쉬공격 히트시 A연타로 연타공격 가능한 업그레이드. 연타중에 부스트 태클이나 대공필살기로 캔슬가능.
슬래시 스트림100대공필살기 히트시 A연타로 추가공격 가능한 업그레이드.
롤링 크래쉬200점프 중 ↓B. 사용중 차지샷을 모을 수 있다.
프리즈 레이저300단발 빔 차지샷. A를 빨간색이 될 때까지 지속 후 지상에서 뗀다.
프리즈 스톰500다단히트 차지샷. 프리즈 레이저가 있다면 노란색까지 모아야 한다.

사이버 블루와 마찬가지로 외견은 정통파 히어로상에 가까우나 몸을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공격을 하는 변칙스러운 캐릭터.변태스러운
개발단계에선 롤링 크래쉬가 롤링 보르시치였고 대사 끝에 보르시치를 붙이는 특이한 말투가 될뻔했다는 비화가 있다. 러시아 출신이란 캐릭 설정을 살려보겠답시고 저럴려 했단 얘기인데, 실제로 그리 됐다간 어째 꼴 날뻔 했다…

초기체력이 전 캐릭중 최하위인데다가 롤링 크래쉬 이후의 기술들론 타격시 코인이 안 나온다는 문제가 있어서 블루 이상으로 코인을 벌기 힘들며 배틀다운로드도 미묘해서 진행/스코어링 양방으로 상급자용. 참고로 5명의 바운티 헌터중에서 리더는 사이버블루가 아니라 캡틴 실버다. 콩라인

3 창세기전 외전 서풍의 광시곡의 등장인물

캡틴 실버(창세기전 외전 서풍의 광시곡) 문서 참고.

4 파워레인저 캡틴포스의 등장인물

박재민 문서 참고.
  1. 한편으로는 4~5층 높이에서 도약해도 멀쩡한 주제에 초반에 나오는 분수대에는 그냥 빠져도 사망하는 등의 괴상한 판정도 악명높았다(...).
  2. 인스트럭션 카드에만 기재된 특수기로 기술명이 인스트럭션 카드에 있다. 덕에 이전 버전까진 명칭불명이었다가 늦게서야 추가. 블루 빼고 전부 소유하고 있으며 핑키만 2단점프 포함해 이 특수기가 4종류 있다. 참고로 서양쪽 사이트들에서는 이 기술에 Silver Cascade라는 명칭이 붙어있고 일반 기술로 취급하고 있는데, 서양쪽 인스트럭션 카드에서도 이 표기인지는 불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