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파일:Attachment/컵 야끼소바/Example.jpg
야끼소바를 컵라면으로 만든 제품. 물을 붓고 면을 익힌 다음 물을 따라내고 양념소스를 넣고 비빈다는 점에 있어서 짜장 컵라면과 비슷하다. 주로 포장은 소스, 마요네즈, 야채 건더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더기는 면과 함께 불리는 형태이다. 소스가 기름이 좀 질척질척하니 주의하자.
가격은 종류마다 다르지만 일본에선 1개 100엔 내외의 가격으로 우리나라 대용량 컵라면과 비슷한 가격수준인데, 부피때문인지 한국에 들어올 때는 최하 3000원으로 가격이 올라간다(...). 서울특별시 남대문시장이나 이태원동, 부산광역시 남포동 깡통시장 등지에서 구할 수 있다.
그외 특정 지역(ex. 홋카이도)같은데는 지역한정 컵 야끼소바 제품들도 꽤 보인다.
미나미가에서는 컵 야키소바는 야끼소바가 아니라고 했는데(컵 야키소바 현상), 실제로 진짜 야끼소바에 비하면 맛이 심하게 떨어진다. 무엇보다 면의 쫄깃함이 없다는게 문제.
여담으로 위에 있는 닛신 UFO 야끼소바(컵 야끼소바계의 부동의 No.1을 차지하고 있다)라든가 메이세이의 잇페이쨩 야끼소바(얘도 많이 팔린다)를 처음 접하는 한국인은 한국의 짜장컵라면 용기를 떠올렸다가 컬쳐쇼크(?) 간편함에 깊은 인상을 받는다.
국내도입이 시급합니다 2015년 드디어 오뚜기 진짜장과 오뚜기 비빔4총사 포장에 똑같은 방식을 도입했다.그러나 큰컵만이라는 건 안비밀
2 종류
- 일반 야키소바: 일반적인 야키소바맛을 벤치마킹한 제품으로, 생 면을 볶아만든 야키소바와 비교하면 볶은 맛과 쫄깃함이 매우 떨어지나 맛에 한해서는 일반적인 야키소바와 그래도 비슷하다.
- 마요네즈 소바: 마요라들의 나라 답게 아예 소스 자체를 마요네즈화 하면 어떨까 하는 구상에서 나온 물건. 통상적인 소스가 없는 대신 카레나 겨자를 약간 첨가한 마요네즈가 큰 팩으로 한개가 들어가 있다. 호불호가 매우 심하게 갈리는 편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은 잘 먹지만 싫어하는 사람들은 기름기만 그득한 물건이라 심각하게 깐다.
- 마루찬 야키소바:
천조국 대학생들의 주식마루찬의 미국 지사에서 만든 물건으로, 기존 개념에서 탈피하여 온갖 다양한 종류의 맛이 존재한다. 야키소바를 그래도 따라하려고 한 간장맛 부터, 매운 야채맛, 고기맛,토맛토토마토맛, 치즈맛, 알프레도맛[1] 등등 다양한 맛이 존재한다. 그러나 찬물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면을 불리는 방식이라 위의 방식보다도 면의 맛이 심각하게 떨어지는데다 국물이 생겨버린다는 단점이 있다. 권장량보다 적은 물을 사용하거나 면을 불린 후 어느정도 물을 버린 뒤 스프를 비비면 맛이 한결 나아진다.
- 니신 챠우멘:
천조국 대학생들의 주식 2기존부터 인스턴트 라면과 컵라면으로 유명했던 니신의 미국지사에서 만든 물건으로, 말로는 중국식 챠우멘이라고 주장하지만 마루찬 야키소바와 같은 형식이며 같은 가격을 가지고 있는 물건이기에 여기 서술한다. 매운 닭고기맛, 챠우멘을 따라하려 노력한 닭고기맛, 새우맛, 데리야끼맛, 궁보계정맛(...), 토마토 파스타맛, 볼로네이즈 맛, 치즈맛 등등이 있다. 역시 마루찬과 같은 방식이라 면의 맛은 심각하게 떨어지지만, 마루찬에 비해서 조금 익힌 후에도 조금 더 쫄깃하다. - 페얀그 소스야키소바 : 마루카 식품 주식회사에서 제조하는 컵 야키소바이며, 특징은 소스 야키소바의 컵 버전, 다만 특이한 것이 원형의 컵이 아니라 사각형의 박스 컵 형태로 나온다는 점이 다르며, 과거 벌레가 제품에 들어가는 사고가 터져버려 판매 중단이 됐었다가 최근 안전을 위해 제품의 퀄리티와 제조 공정을 안정화 시켜 다시 판매가 재개되었다. 초오오모리(특곱배기)라는 거대한 사이즈의 제품도 판매하는데, 아예 면이 두개 들어 있다. 그야말로 2인분.
3 기타
가장 유명한 컵 야끼소바 브랜드인 닛신 UFO는 마스코트 캐릭터도 있고 컵라면 브랜드 캐릭터 주제에 게임과 비디오용 영화까지 나온 적도 있다. 바로 UFO가면 야키소반[2].과거 게임라인에서도 간단하게 리뷰한 바 있다.- ↑ 알프레도 소스라는 미국식 파스타 소스맛을 벤치마킹 한 물건. 우리나라의 크림소스 스파게티에 들어가는 소스이다.
- ↑ 2016년 유튜브에 공개된 2분짜리 CM에서는 전성기로부터 수십년 후 그는 몰락한 영웅이라는 칭호로 세상에서 잊혀져 사람들에게 웃음거리가 되어 노숙생활과 알코올 중독으로 하루하루를 보내지만,술집에 있던 손님들이 그의 이름을 틀리게 부르며 조롱하자 분노한 야키소반은 '야키소바따윈 넌더리나!'라고 말하며 머리에 있는 U.F.O 모형을 떼어내 던져서 부숴버리고 '야키소바따윈 사라져버리면 좋아,지구따위 사라져버리면 좋단말이다!'라고 말하며 술집을 뛰쳐나가게 된다. 수십년후 타락할대로 타락한 그는 레이지아웃 제국의 우두머리인 배드 게도우가 되어 악의 진영에 서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