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동음이의어)

1 신체부위(鼻)

문서로.

2 일본어

문서 참조.

3 고골의 소설 제목

Нос[1]. 1836년 4월 19일에 발표된 단편소설이다. 소설은 이발사 이반 야코블레비치가 빵을 먹다가 그 속에 있는 코를 발견하고, 강에 몰래 버린 것부터 시작한다. 페테르부르크에 사는 8등관인 공무원 코발료프[2]는 갑자기 아침에 일어나니 코가 사라져 있었다. 그야말로 평평하게 아무 것도 없는 얼굴. 놀라서 수건으로 얼굴을 가리고 대체 어젯밤에 뭔 일이 있나 생각하는 그는 바로 코가 사람처럼 옷을 입고 더 높은 상위 공무원(5등관) 정복을 입고 교회로 가는 걸 보고 경악한다(...). 코에 난 고름까지 그대로 있는 틀림없는 자기 코이지만 더 높은 5등관이라서 대놓고 내 코라고 말도 못하는데…

풍자소설답게 자신의 몸 일부분이지만 더 높은 권력이라고 하소연도 하지 못하는 모습으로 계급에 대한 걸 풍자하고 비아냥거리는 소설. 감찰관, 유령, 외투와 같은 고골의 다른 풍자소설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풍자문학의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는 작품이다.

4 프로게이머 김택용의 별명

주로 들이 많이 쓴다. 이유는 별 거 없다. 코가 크기 때문에. 참고로 이 크다는 점도 결합해 별명은 코턱용이 되었다.

5 디시인사이드 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에서 주로 쓰이는 형태소의 하나

보통 코갤을 뜻하는 접두사로 쓰인다.
용례 : 코능감, 코국가, 코부심, 코프리카, 청춘불패 → 코춘불패, 아이리스(드라마) → 코이리스, 구글코글, 유키스 → 코키스, 대한민국 경찰청 → 코찰청, 인터폴 → 코터폴

이라는 글자만 붙으면 디시와 관련되는것 처럼 코만 갖다붙이면 코갤과 연관지어지게 된다.

이후 코갤이 망하고 나서 코갤발 난민들이 야갤로 유입된 뒤에는 '코'가 '좋지 않은 것'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반대말:

6 담배를 뜻하는 은어의 하나

성인한테서는 사용되는 경우를 거의 볼 수 없고, 미성년자들이 담배를 지칭할 때 이용하는 표현의 하나이다. 니틴의 코에서 나온 듯.
라이터를 뜻하는 따개와 함께 많이 쓰인다.

  1. 거꾸로 쓰면 Сон인데, 꿈이라는 뜻이다. 작가가 이 점을 염두해두었을 거라고 추측하기도 한다. 꿈은 환상의 세계를 대표하는데, 페테르부르크의 특성의 하나가 환상성이기 때문이다.
  2. 우스갯소리로 '코'가 중심이니까 코발료프라고 지은거 아닌가 하는데, 그냥 농담으로 하는 소리임을 알아야한다. 진지먹자면 작가가 한국어를 알았을리가 없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