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순우리말 감탄사 야

지학사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서에 따르면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전통적 감탄사라고 한다.

(241쪽) 그리고 여기 덧붙일 것은 감탄사 '와'의 문제이다. "와! 신난다!"의 "와!"는 틀림없이 일본어 감탄사이다. 일본 만화가 수입되면서 무분별하게 이 말이 받아들여져 어린이들에게 일반화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우리가 전통적으로 쓰던 감탄사는 "야!"이다. "야! 신난다!"라고 우리 어린이들에게 우리의 탄성을 내도록 해야 한다.

2 또래나 손아랫사람을 부를 때 이름 대신 쓰는 대명사

한국어: 야
영어: Hey
중국어: 喂(wèi)[1]
일본어: おい
에스페란토: He

ex> "야, 거기 문 좀 닫아라. 춥다.", "야! 누가 그러래?"

다만 이름을 직접 부르는 것보다는 아무래도 상대를 낮춰 부르는 의미가 있으므로, 정말로 낮춰 불러도 되는 상대가 아니면 이렇게 부르기는 부담스럽다. 친한 사이여도 @@아 처럼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 하지만 어느 정도의 나이나 지위에 오른 사람들의 경우, 서로 안면이 트여 있고, 자신보다 나이나 지위가 높다 는 두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상대를 제외한 모든 생물체를 대상으로 시전한다.

받침이 없는 이름이나 호칭 뒤에 붙어서 친근하게 부르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받침이 있을 경우 '이'가 대신 붙는다. 일상 생활에선 '야'는 몰라도, '이'는 매우 높은 빈도로 거리낌 없이 쓰인다. (예: "영수는 어제 뭐했어?" "아빠가 이거 줬어!" "미선는 오늘 아프대." "담탱 왔냐?") 어디서 많이 본 용법이라고? 그렇다, 일본어 의 용법과 흡사하다! ??? 이게 그렇게 모에한 호칭이었어?!

이걸 이용한 검색을 하면 유용할지도...

3 한문의 어조사

也(어조사 야). 현대 중국어로는 '예(ye, 3성)'로 발음된다.

옛 한문 문서를 보면 꽤 자주 볼 수 있는 어조사다. 주로 문장 맨 끝에 붙는데, 한국에서는 천자문 맨 마지막을 장식하는 글자임에도 불구하고 '어조사 야'나 '이끼 야'라고만 나오다 보니 뜻을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하다 못해 아예 뜻이 그 돌에 끼는 '이끼'인 것으로 아는 사람들도 많다(...) 여기서의 이끼는 사실 '잇기'를 말한다.[2]

주로 구절 끝에 붙어서 긍정이나 판단, 설명[3] 등의 어감을 나타내는 용도로 쓰인다. 혹은 의문, 반문, 감탄[4] 등의 의미를 나타내기도 하며, 구의 중간에 써서 잠깐 멈출 때 쓰이기도 한다.[5]

이러한 용법을 보다 보면 어쩐지 일본어 구절 끝에 붙는 よ와 비슷한 점이 많다. 참고로 일본에서는 也를 훈독할 때 설명용 일본어 어미인 나리(なり)라고 읽는다. 음독은 한국어처럼 '야'로 읽으며, 일본어 가나 문자의 '야(や/ヤ)'는 이 한자에서 온 글자다.

한문 문체 중 좀더 구어체적인 백화체나 현대 중국어에서는 영어의 also 나 too와 같이 '...도'를 뜻하는 부사로만 자주 쓰인다.

4 어이쿠! 왕자님 ~호감가는 모양새~에 나오는 엑스트라

그리고 너무나도 유명하신 그 분패러디. 만약 제작진들에게 시간이 있었다면 로에와 야의 엔딩도 만들었을지 모른다.

5 삼성제약에서 개발한 수면 퇴치음료 YA!

자세한 내용은 YA! 문서를 참조.

6 키릴 문자 Я/я

키릴 문자 중 하나. 러시아어에서는 '나'라는 뜻의 1인칭 대명사 기본형이다.

알파벳의 R이 좌우반전된 모양이라는 점이 떡밥이 되기도 한다.

7 베이스볼 투나잇 야!를 줄인 말

MBC 스포츠+에서 방영하는 야구 리뷰 프로그램 베이스볼 투나잇 야!의 약칭이라 한다.

8 바이오메가의 등장인물

복물주에 의해 재창조된 세계의 주민. 카노에 조가 변화된 세계에서 최초로 만난 이다.

DRF의 MSCF에서 어떤 실험의 대상으로 끌려가 있다가 탈출, 쫓기고 있었다. 카노에 조이치에게 구해지고 조이치를 오빠라고 부를 정도로 친해지지만, 다시 찾아온 DRF의 추격자에게 마을 사람 모두가 살해당하고 본인도 끌려간다. 분노한 조이치가 MSCF를 초토화시키면서 야를 찾아나서지만....

그녀가 당하고 있던 실험은 불완전한 상태인 니알디의 신체가 될 아이를 임신하는 것이었다, 야는 자궁을 째로 적출당해 살해당한다. 태어난 아이는 조이치와 후유가 거두게 된다. 야의 아이가 바로 후니페로.

9 ja(독일어, 스웨덴어)

독일어로 "네, 응, 그래" 등 긍정하는 대답. 스웨덴어로도 같다. 충청도 방언으로도 같다.

에스토니아어에서도 긍정의 대답은 "야"라고 하지만 이쪽은 jah라고 쓴다.

10 '야한'이 줄여진(?) 접두사

관련 문서로 야짤, 야동, 야설, 야겜, 야애니 등이 있다.

11 야갤을 뜻하는 접두사

와 반대되어, 좋은 것을 나타낸다.

12 야당의 약칭 野

항목 참조.

13 중국어 단어

중국어로 鸭 등을 발음할 때 쓰인다.
  1. 단 전화상에서는 높낮이를 다르게 해서 wéi라고 한다.
  2. '두 막대기를 하나로 잇는다' 할 때 그 잇기다.
  3. 孔子,鲁人也(공자는 노나라 사람이다.)
  4. 何其多也!(어찌 그렇게 많은가!)
  5. 大道之行也,天下爲公(대도가 행해지면 천하가 공평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