クロオビ/Kuroobi
원피스의 등장하는 가오리 어인. 성우는 에가와 히사오/김일(KBS)[1], 이재범(대원)[2], 방성준(에피소드 오브 나미)[3]/패트릭 사이츠. KBS 더빙판에선 '블랙키(?)'란 이름으로 나온다.
나미가 살던 코코야시 마을을 지배하는 아론 일당의 간부. 코코야시 마을 촌장 겐조의 얼굴을 상처투성이로 만들어 놓은 장본인. 생일은 10월 25일.
아론의 간부들 중에서는 그나마 정상 기믹인 인물로 바보 하찌와 준 바보(...)인 츄 사이에서 그나마 이성적인 판단을 내리는 인물이다.
어인 공수도의 달인으로 자칭 어인 공수 40단. 바다에 빠진 몽키 D. 루피를 구하러 바다에 뛰어든 상디를 수중에서 기습, 수중에서 유리하다는 어인의 특성과 다양한 기술의 어인 공수를 이용해 상디를 위기에 빠뜨린다.
그러나 상디가 기지를 발휘해 아가미에 공기를 불어넣음으로서 그를 뿌리치고 물 밖으로 올라왔고, 쿠로오비 역시 상디를 추격해 물 위로 올라와 다시 승부를 벌였으나 지상전에서는 전혀 상디의 상대가 되지 못했다. 결국 비오는 날 먼지 나도록 맞고 리타이어.
이 정도로 40단이면 징베는 대체 몇 단일지... 참고로 드레스로자 편에서 등장한 어인 핵의 경우 어인 공수도 100단이라고 한다. 물론 핵과 쿠로오비 두 사람 간에는 2.5배는커녕 10배도 넘는 크나큰 격차가 있지만.
어인섬편에서 과거회상에서 태양해적단 소속으로 재등장했다. 후에 아론 일당이 독립하자 망설이던 하찌에게 가자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