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바트배트 3세

프로필
vlcsnap-345573.jpg
이름キバットバットⅢ世
성별남성
주요 출연작가면라이더 키바
인물 유형조력자
첫 등장운명 ・ 웨이크 업!
(가면라이더 키바 에피소드 1)
성우스기타 토모카즈
한국판 성우임하진

1 소개

날개길이(전개시):280mm / 체중:820g
최고비행속도:70km/h

가면라이더 키바에 나오는 몬스터. 소형의 박쥐형 마물인 키밧트족 중에서도 유서깊은 「키밧트배트 家」의 3대. 적잖게 100년은 살았다고 한다. 이마에는 1대의 할아버지 때부터 대대로 계승한 〈마황석(魔皇石)〉을 지니고있다. 그리고 마황석을 통해서 적합자를 키바로 변신시키는 마황력(魔皇力) 〈액티브 포스〉를 지니고 있다. 변신시, "가붓!"하면서 적합자의 피부를 깨물고 벨트로서 매달리는 것으로, 그 사람의 마황력을 활성화시켜 적합자의 전신에 「키바의 갑옷」을 걸치게 만든다.

박쥐형 마물이라서 눈은 안 좋지만, 그래도 보통의 시력은 있는 모양. 이 눈은 키바의 폼에 따라 색이 바뀐다. 기본적으로 초음파와 청력이 더 발달되어 있다. 그리고 박쥐인지라 그런지 몰라도 거꾸로 메달려 있는 자세가 가장 안정이 된다고 하는듯 하다. 또한 변신벨트로서 변신을 도와주지만, 일단 변신만 되면 다른 벨트처럼 계속 있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여러가지 서포트나 "웨이크업 휘슬" 등을 불어 준다. 키바가 암즈 몬스터의 힘으로 변신할 때, 키밧트가 그 힘을 키바의 힘으로서 전환해주는데, 이때 에너지에 영향을 받기 쉬운 키밧트의 눈이 몬스터의 색깔로 물들게 된다. 그리고 엠페러폼 시에는 타츠롯트와의 호응으로 엠페러 키바의 파워를 제어하며, 키바의 엄청난 마황력을 받아서 키밧트 자체의 힘도 통상의 5배로 증폭된다고 한다.

아름다운 걸 각별히 사랑하며, (특히 아름다운 목덜미. 그래서 아소 메구미모딜리아니의 누나 라고 부른다.) 박식하고 프라이드도 높다. 하지만 때때로는 자기 맘대로 행동하는 장난꾸러기 같은 일면도 존재한다. 타츠로트와는 좋은 만담 콤비.

현재는 쿠레나이 와타루의 집 겸 공방에서 함께 지내고 있다. 그의 존재는 노무라 시즈카도 알고 있지만, 그녀는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또한 아버지인 키바트배트 2세로부터 쿠레나이 오토야에 대해 들은 것 같다.

좋아하는 대사는 "힘차게 가자구!"(キバっていくぜ!)[1]

SIC 히어로 사가 키바편에서는 와타루,시즈카랑 함께 메구미의 결혼식에 참석하러 가는데, 웨딩드레스를 입은 메구미의 아름다운 모습을 기대하면서도 "그래도 이 몸의 여동생보다는 못하겠지만!"이란 발언을 했다. 그러자 와타루는 여동생이 있었다는 애기는 처음 듣는다고 하면서 왈, "키밧트의 여동생이라면...키바비(キバ美)?"(...)

국내판의 경우 일단 성우는 임경명인데 "가붓!"이나 "웨이크 업!"의 음성이 스기타 토모카즈의 음성으로 처리되어 있다. 첫 화에서는 "웨이크 업!"음성에 완구음성을 삽입했다가 그 후에는 원판 음성을 차용하고 있다. ....왜? 더구나 본편에서의 연기는 나무랄데가 없지만 가끔, 특히 전투장면때 이상하게 이인성을 의식하는듯한 애드립 연기를 펼치는데, 이게 상당히 어색하다는게 문제점이다.

정발된 완구는 대사는 물론 "웨이크 업!"등 모든 기믹도 임경명이 더빙한 음성이 삽입되어있다.[2] 이럴거면 처음부터 그렇게하지 왜..?

스기타 토모카즈가 키밧트배트 3세의 이름으로 낸 노래는 다음과 같다.
(작사, 노래: 스기타 토모카즈)

힘차게! 일요일(キバって!にちようび)
힘차게! 목욕(キバって!おふろ)
힘차게! 데이트(キバって!デート)
힘차게! 월요일(キバって!げつようび)

2 완구용 "DX 키밧트밸트" 음성기믹들

※ 휘슬 별 음성기믹(밑의 기본적인 음성이외에 같은 대사의 늘어지는 음성(예:"캐슬도라안~~".)이 있다.

웨이크업 휘슬 (+잔바트소드용, 다크키바용)「웨이크 업!!」
도란 휘슬 (+다크키바용)「캐슬 도란!!」
부론 휘슬 (+다크키바용)「부론 부스터!!!!」
가루루 휘슬 (+페이크휘슬, 씰휘슬)「가루루 세이버!!」
밧샤 휘슬 (+페이크휘슬, 씰휘슬)「밧샤 매그넘!!」
독가 휘슬 (+페이크휘슬, 씰휘슬)「독가 해머!!」
타츠로트 휘슬, 라이저 휘슬(대사 없음. 효과음만 나온다)
칼리버 휘슬「뭐야!? 」
너클 휘슬, 웨이크업 휘슬(사가용)「이건 못쓰겠어…!」
파워드 휘슬「아, 굉장해~!! 」
웨이크업 휘슬(극장판용)「극장에서 기다리고 있을께~」

※ 그밖의 음성기믹들
<기분좋음 모드>
「달밤의 저녁…」「기분이 좋네」「이몸은 매우 신이 난다고~」
「미인아가씨」「끝~내줘요」「아, 굉장해!」「깨물어보자~」

<기분나쁨 모드>
「몇번 말해야 아는거냐!」「대낮부터 깨우지 말라구!」「이몸은 심기가 불편하다구!」
「싫다싫어~」「기분나빠」「지금은 바쁘다.」「입이 심심해」「깨물어보자~」

※ 잡지 "테레비 매거진(テレビマガジン)" 8월호 초판에는 "키밧테 휘슬(キバッテフエッスル)" 이란게 부속돼있는데, 이걸 사용하면 위의 음성기믹(휘슬기믹은 제외)들이 차례대로 흘러나온다.

3 각 신체부위 상세설명

02.jpg

키밧트 페르소나 (얼굴 금빛부분)
키밧트家에 전승하는 황금의 철가면으로, 키밧트의 얼굴을 보호한다.
〈루시퍼 골드〉로 이루어져있어 매그넘탄도 튕겨내버리는 강도를 자랑한다.

마황석(魔皇石) (푸른색 돌)
초대 키밧트배트로부터 계승한, 키밧트家 대대로 전해지는 보석. 마력을 축적·증폭하는 힘을 가지고있다.
키바의 페르소나(가면)의 이마에 박혀있는 것과 같은 물건. 키밧트 曰 「할아버지의 유품」.

키밧트스코프 (눈)
키밧트의 시각기관. 기본적으로 키밧트는 초음파를 이용해 정보를 얻기 때문에, 눈은 그다지 좋지 않다. 표면의 렌즈체는 주변의 힘에 영향을 받아 변색하는 성질을 갖고있다. 키바폼 때는 빨강색, 가루루폼 때는 파랑색, 등등 흘러드는 힘에 따라 여러가지 색으로 바뀐다. 엠페러폼 때에는 무지개빛으로 변화한다.

키밧트소나 (귀)
초음파를 발산하는 것으로, 대상의 위치 정보나 적이 접근하는 걸 알아낼 수 있으며, 멀리 떨어져있는 키바나 동료와도 교신할 수가 있다. 주위 약 50km의 정보 취득이 가능.

키밧트마우스 (입)
1t의 악력을 지닌 강력한 턱과 송곳니를 가지고있다. 미각도 꽤 발달해 있는 것 같으며, 꽤나 미식가이다.
세계의 미식에 관한 지식도 풍부하지만, 정말로 음식물을 먹은 적이 있는지는 불확실하다.

액티브 팽 (송곳니)
키바가 되는 자의 잠재력을 각성시키는 기폭제가 되는 마황력 <액티브 포스>를 쏟아넣는 것으로, 깨물은 대상의 파워를 활성화시켜 키바로 변신시킨다. 또한, 키바의 무기를 깨무는 것으로 액티브 포스를 주입하여, 각 무기의 본능을 각성시켜 필살기를 쓸 수 있도록 만든다.

키밧트윙 (날개)
키밧트의 주 날개. 안쪽에다 이너 윙을 접어서 숨기고있으며, 날개를 전개하면 시속 70km의 스피드로 비행하는 것이 가능. 날개는 〈루시퍼골드〉란 강인한 마금속(魔金属)으로 장식돼있어 매우 경도가 단단하다. 또한 고속비행을 하면서 적을 베는 「키밧트 커터」란 기술을 은밀히 지니고 있다.

윙 클로
키바의 갑옷와 같은 〈루시퍼메탈〉로 만들어진 금속손톱.
적으로부터 습격당했을 때 공격무기로 사용하는 날카로운 손톱이다.

키밧트클로
키밧트의 다리이며, 손이기도 한 부분. 500kg의 악력을 갖고있으며, 한번 붙잡은 것은 거의 떨어트리지 않는다. 키바의 허리에 출현하는 벨트 <키밧클>의 홰 <파워 루스트>에 매달리는 것으로, 변신벨트 <키밧트벨트>가 된다.

4 기타

은혼에서 다른사람들을 돕는거에 재미들린 타마를 혼내고 있는 긴토키의 뒤에서 목소리만깜짝등장한적도 있다.(...)

여담으로 가면라이더 카부토와 키바의 변신 아이템들은(이크사 제외) 작중에서 변신 벨트에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율 행동이 가능하다. 다른 가면라이더 시리즈와의 차이점. 헷갈릴 수도 있지만 더블의 메모리 가제트나 포제의 푸드로이드는 해당 유닛에 삽입해야 자율 행동이 가능하다. 메모리 상태나 아스트로 스위치 상태에서는 움직일 수 없다.
  1. 키밧테이쿠제! 라고 발음된다. 말장난인듯.
  2. '갸붓!' 도 '콱!'으로 음성이 바뀌었다. 자세한 음성은 #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