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바라

가면라이더 디케이드에 등장하는 마스코트 캐릭터. 그리고 이 캐릭터의 힘을 사용하여 변신하는 가면라이더 양쪽을 통칭한다.

1 키바트배트 3세의 여동생

프로필
파일:Attachment/zzzz.jpg
이름キバーラ
성별여성
주요 출연작가면라이더 디케이드
인물 유형조력자
첫 등장초월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에피소드 3)
성우사와시로 미유키
한국판 성우이미나[1]

나루타키와 같이 세계를 이동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와는 일종의 주종 관계에 있으며, 디케이드를 감시하기 위해 히카리 사진관에 머물고 있다. 색기어린 목소리를 지닌 악녀 기믹.[2]

또한 팡가이아의 여황제의 갑옷을 관리하는 역할도 하고 있어서 2의 라이더로 변신하는 여성에게 힘을 빌려줄 수 있다.

다만 명실상부한 본 작품의 진정한 공기. 퀸 오브 병풍 되시겠다. 류우키의 세계부터는 이 캐릭터가 하는 행동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심지어 덴오의 세계네거티브의 세계에서는 아예 안나왔다. 거기다 중간에는 CG가 아닌 그냥 미니어쳐로 나오기도 했다. 후반에 가서야 다시 CG로 돌아오지만...

방송 4년 후 뜬금없이 프리미엄 반다이 한정 DX 상품으로 판매되었다. 날개와 팔이 가동되어 부끄부끄 포즈가 가능하고, 사와시로 미유키가 전량 재녹음한 음성패턴이 수록되어 있으며 가면라이더 키바라 변신 효과음과 함께 뜬금없이 쿠우가 얼티메이트 폼(블랙 아이)의 변신 사운드도 들어가 있다. 원작의 활약상(?)을 100% 재현할 수 있는 어찌보면 슬픈 상품. 이런 식으로 해당 성우의 극중 대사를 완전수록한 한정판 아이템의 계보는 반노 드라이버로 이어지게 된다.

1.1 각 세계에서의 키바라

세계전반적인 행보 정리
키바의 세계오노데라 유스케쿠우가의 세계로부터 불러왔다.
그 세계 사람들에게 디케이드에 대해 경고.
카이자를 불러왔다.
류우키의 세계디케이드가 미러 월드에서 벌이는 라이더 배틀을
거울 너머로 구경
블레이드의 세계나루타키 첩자짓을 히카리 나츠미에게 들키지만
그냥 어영부영 넘어갔다.
파이즈의 세계카이토 다이키에게 협박당하고,
디케이드와 류우가의 싸움터에 데려간다.
아기토의 세계유스케의 행보에 따라 기분이 바뀌었다.
카부토의 세계오랜만에 CG 사용. 마지막에 2마리가 나와서
서로 내가 진짜 니가 가짜니 하며 다툰다.
나루타키 옆에도 하나 있다.
히비키의 세계오쟈를 소환하지만 몽둥이에 맞았다.
디엔드의 세계유스케와 거울보며 놀았다.
신켄쟈의 세계에이지로 어르신과 "영주님과 공주" 드립.
캐릭터 쿠키가 혼자만 없다.[* 이건 우메모리 겐타도 동일.
RX의 세계어르신이 다리미로 지졌다.
아마존의 세계모구라 수인 드립치는 어르신이랑 같이 놀고있다...
올 라이더작 중 내내 코빼기도 안보이다가
싸움이 끝난 뒤 츠카사 일행이
사진관으로 돌아올 때 갑툭튀.
라이더 대전의 세계쓰러진 유스케를 능욕(?)해서
검은눈의 쿠우가 얼티메이트 폼을 만들어놨다.
그러나 재방송판에선 이런묘사 없다.
무비대전나츠미를 꼬드겨 가면라이더 키바라로 변신.
디케이드를 쓰러트리고
VS 슈퍼 쇼커전을 거쳐 은근슬쩍 사진관에 돌아온다.

1.2 SIC 히어로 사가에서의 키바라

키바편의 마지막 에피소드에서도 등장.
키바 마지막회의 그 부분에서 쿠레나이 마사오네오 팡가이아를 대신하여 등장한다.

결혼식에서 메구미와 나고가 막 키스하려던 찰나에 성당으로 난입해서 오랜만에 오빠(키바트배트 3세)를 보려고 찾아왔다가 라이온 팡가이아가 만들어낸 사바트에게 쫒기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마침 그때 성당 앞에 키바라를 뒤쫒아온 사바트가 나타나고, 와타루와 나고는 각자 키바와 이크사로 변신, 사바트를 보고 쫒아온 타이가도 다크키바로 변신해 전투 태세에 들어간다.

그러자 키바라도 "나도 싸울거야!"라면서 노무라 시즈카아소 메구미 중 누구를 파트너로 고를까 고민하다가 마침 하얀 웨딩드레스를 입고있던 메구미를 선택, 자신의 힘으로 메구미를 '가면라이더 키바라'로 변신시켰다. 그 뒤는 TV본편과 동일. 어쨌거나 이 때의 묘사로 지금까지 디케이드 오리지널로 판단되던 키바트배트 3세의 여동생 설정이 키바 원작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판명.

2 가면라이더 키바라

  1. 사와시로 미유키 버전이 젊은 아가씨 느낌이면서 색기가 넘치는 반면 이미나 버전은 쓸데없이 성숙한약간 아줌마 같은 느낌이면서 색기도 덜하다. 그래서인지 이미나의 키바라 목소리를 눈 감고 들으면 오히려 키바라가 키바트배트 3세의 누나처럼 느껴진다.애초에 PD의 역량이 떨어지니
  2. 이후 밝혀진 사항이지만, 사와시로 미유키는 성우가 되겠다고 결심한 이유가 소가 마치코를 동경하여 일요일 아침 방송에 나가는 악녀를 해보고 싶었다는 이유였다고 한다. 여기서 어느 정도 실현을 하긴 했지만, 비중이 너무 시망인지라 제대로 꿈을 이룬 것은 Go! 프린세스 프리큐어에서 트와일라잇을 맡으면서이다.결국 시라쿠라와 요네무라가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