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991년 남코(현 반다이 남코 게임즈)에서 개발한 아케이드 게임.
탱크 바탈리온과 배틀 시티의 직계 후속작으로 2인 플레이와 적 탱크, 파워업을 추가한 배틀시티를 더욱 발전시켜 더 다채로운 지형과 적 탱크, 대형 보스를 추가하여 역대 최강의 볼륨을 자랑한다.
극히 일부에서만 가동된 4인 플레이 버전이 있지만 2인 플레이 버전이 주류였고 현지에서도 4인 플레이 버전은 구경도 못한 사람이 많을 정도의 레어함을 자랑한다.(어지간한 다화면 게임기 수준의 레어도) 오랜 시간 동안 가정용 등으로 이식되지 않았으나 2009년 11월 10일에 wii의 버추얼 콘솔로 이식. 다만 2인 플레이 버전만 있다.(…)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전 36스테이지. 35스테이지 루프제인 배틀시티와 달리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엔딩.
- 지형 및 적 캐릭터가 대폭 추가되고 대형 보스캐릭터까지 등장한다.
- 특수 파워업이 4종류 추가. 다만 전부 시간제한이 있다.
- 배틀시티에선 3단계째에서부터 2연사였던 샷 파워업이 2단계에서부터 2연사로 변경.
- 사령부가 파괴되면 잔기에 상관없이 즉 게임오버가 되는건 동일하나 사령부의 외벽 및 본체는 플레이어기의 탄으로 파괴되지 않는다. 즉 개막 1초 게임오버 같은건 불가능.
- 아군이 쏜 탄에 맞으면 약간 밀려나는 정도로 끝난다. (배틀시티에선 일정시간 경직)
- 하이스코어의 설정이 없다. (애초에 스코어랭킹/네임엔트리는 전 2작품에서도 없다)
2 플레이어 탱크 (마이탱크)
초기상태에선 화면상에 1발의 탄을 발사하며 적이나 벽에 포탄이 충돌하면 상쇄. 파워업 1개(2단계)로 2연사가 가능해지고 2개째(3단계)에서 탄속이 고속화, 3개째(4단계)에선 탄의 위력이 올라가고 통상탄으로 부술 수 없는 회색 벽도 파괴할 수 있다. 또한 풀파워업시엔 라이덴 마냥 탱크의 형태가 변화한다.
1P가 적색, 2P가 청색의 탱크를 조작. 4인 플레이 버전에선 3P가 노랑, 4P가 초록색 탱크를 조작하고 1P와 4P 시작위치가 화면 좌/우측 끝, 기존의 1P/2P 시작자리는 2P/3P가 점유한다. 참고로 4인 플레이가 성립하면 게임이 순식간에 탱크를 빙자한 자동포탑 플레이로 변화한다.(…) 적 배치가 강화되고 동시출현 수도 늘어나 있지만 플레이어 수가 많아서야 의미가 없다. 막말로 4인 플레이면 난이도 급하락에 원코인은 시간문제. 아래 영상을 보시라.
충격과 공포의 자동포탑플레이. 이것이야말로 숫자의 폭력(…)
3 아이템 일람
일정시간동안 파워업하는 계열의 아이템은 복수 적용 불가능하며 (나중에 획득한것이 우선), 스몰을 제외하면 현재의 파워업 상태가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파워업 제한시간이 남은 상태에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다음 스테이지를 시작할때 그대로 파워업 상태를 들고갈 수 있다. (이 경우도 당연히 시간경과로 해제된다)
- 파워업(포탄마크): 마이탱크의 샷이 파워업한다. 전작에선 별 마크. 유일하게 같은 종류의 아이템을 먹었을 때 적립이 되는 아이템이며, 탱크의 파워업은 이 아이템을 먹는 방법밖에는 없다.
- 트윈샷(작살 2개): 일정시간동안 2발을 동시에 발사한다. 다만 탄의 위력은 1연사 상태이므로 마이탱크가 1개라도 파워업했다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다.
- 하이퍼 샷(작살 1개): 일정시간동안 통상탄의 3배 데미지와 탄속을 지닌 샷을 발사하며 위력이 사라질때까지 관통한다. 다만 회색 벽은 파괴할 수 없다.
- 4방향 샷(작살 4개): 일정시간동안 상하좌우로 샷이 동시에 발사된다.
- 리플 레이저(음파): 일정시간동안 장애물을 무시하고 탱크만을 공격하는 리플 레이저를 발사한다. 통상탄의 3배 데미지를 가지며 하이퍼와 마찬가지로 위력이 사라질때까지 관통한다. 다만 음파공격으로는 장애물을 철거할 수 없게 되어버리므로 장애물이 많다면 마이탱크의 이동에 크게 제약을 받는다.
- 스몰: 일정시간동안 마이탱크가 작아지며 이동속도와 탄속이 늘어난다. 그라디우스 III에 나오는 리듀스 마냥 피격판정이 작아질...리는 없고 다른 시간제 파워업과 달리 샷 파워업 상태가 그대로 적용된다.
- 폭격기: 전작의 수류탄을 계승. 녹색의 폭격기가 화면을 횡단하며 화면상의 적 탱크를 전부 파괴한다. 참고로 한 스테이지에서 시간을 너무 끌면 영구 패턴방지 캐릭터로 검정색 폭격기가 등장해 화면상의 마이탱크를 전부 파괴하지만 어지간히 시간을 끌지 않으면 볼 수 없다.
- 탱크: 1UP. 마이탱크의 잔기가 1개 늘어난다. 참고로 이 게임엔 득점에 의한 익스텐드가 없으므로 확실히 챙길 필요가 있다.
- 방탄벽: 일정시간동안 사령부 주변의 벽이 회색 블럭으로 바뀌어 적탄을 무시하게 된다. 이 회색 블럭은 마이탱크의 풀파워 샷으로 파괴되지 않으며, 제한시간이 종료되면 사령부 주변의 벽이 완전회복된다. 참고로 도중참가시 그 자리에서 본 아이템을 먹은 효과가 적용된다.
- 시계: 일정시간동안 적 탱크의 움직임이 정지한다. 물론 사격도 덩달아 멈추기 때문에 적들이 죄다 무방비가 되므로 싹 쓸어버릴 수 있다. 전용 BGM의 트랙명은 "시간제어장치"(…)
- 방패: 일정시간동안 마이탱크 주변에 배리어가 쳐져 무적상태가 된다. 배리어는 시간이 지나갈수록 색상이 변화하면서 작아지다가 소멸한다.
- 보너스: 득점이 가산. 500, 1000, 2000, 3000의 4종류. 이 게임에서의 득점은 플레이어간의 해당 판 순위결정과 전체 클리어시 순위결정을 할 때만 쓰이므로 무시당하기 쉽다.
4 지형
형태상으로는 여러가지가 나오지만 역할은 한정되어 있다. 즉 그냥 무늬라고 보면 된다.
- 일반 장애물 : 집, 벽, 철제 트러스, 모래포대등 여러 종류가 나오지만 역할은 결국 같다. 파워업 1단계 이상의 샷을 맞으면 파괴되면서 탱크가 지나갈 수 있는 통로가 생긴다.
- 회색 블럭 : 파워업 3단계 샷을 맞기 전에는 절대로 파괴되지 않는 장애물. 적 탱크는 어떤 적이라도 절대로 파괴하지 못하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위치만 좋다면 장기전이 될수록 도움이 되지만 통로를 가로막은 상태면 최악의 짜증을 부르는 블럭이다. 물론 사령부는 예외.
- 가스탱크 : 말 그대로 가연성 가스를 보관하는 물건. 5발 이상을 연사로 맞으면 폭발해서 주변의 적 탱크에게 3발분의 타격을 준다. 다만 방치하면 후술한 하드탱크처럼 천천히 내구력을 회복하기도 한다.
저그 건물이냐적이 많이 있을 때 원거리에서 폭발시키면 상당수의 적을 한번에 지울 수 있다. 11스테이지와 25스테이지에 설치되어있는데, 11스테이지엔 가스탱크 폭심지 주변에 회색 블럭이 깔려있지만 25스테이지엔 안 깔려있어서 파괴한뒤 적들이 폭심지를 경유해서 진입해오므로 방어책을 확실히 세울것.
- 정글 : 다른 지형과는 달리 파괴되지 않아도 탱크가 진입할 수 있지만, 포탄으로는 절대 파괴가 불가능한데다가 탱크의 모습을 반쯤 가리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입장에서는 장애물과 같다. 특히 적 탱크가 이 안에 있으면 육안으로 구분하기 힘드므로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 통행불가 장애물 : 강, 도랑, 호수등 마이탱크나 적이나 못 들어가는 지형. 파괴는 불가능하지만 포탄은 넘어갈 수 있다. 주로 보스몹 등장시 보스몹 위치와 일반 필드를 구분하는데 사용하며, 일반 필드에서는 다리나 좁은 지형으로 탱크의 이동경로가 제한되므로 상황에 맞게 이용할 수도 있다. 단 우리 편에게도 갑자기 포탄이 날아올 수 있다는 것에 주의.
- 사령부 : 특별 구조물로 깨지는 즉시 잔기에 상관없이 게임오버이다. 즉 무조건 잘 지켜야 한다. 이 사령부 하나 때문에 게임이 수비적으로 변한다. 때문에 처음부터 블럭으로 둘러싸여 있다.
5 적 탱크
일반 탱크와 보스로 나뉜다.
5.1 일반 탱크
()안은 1기씩 파괴할 때마다 올라가는 득점.
- 노멀탱크(400): 가장 일반적인 적. 1단계 일반샷을 쏘며 1방에 파괴가능. 어지간해선 북쪽으로 전진하지 않는데 이게 오히려 방심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니 조심할것.
- 스피드탱크(600): 이동속도가 빠른 전차. 무한궤도가 아닌 자동차 타이어로 주행한다. 즉 포탑이 달린 장갑차라고 보면 된다. 1단계 일반샷을 쏘며 1방에 파괴가능. 노멀과 같이 북쪽을 바라보는 경우가 드물다.
- 하드탱크(1,000): 이동속도는 노멀탱크와 같으나 내구력이 있어서 맞을때마다 색깔이 변하며 3발을 연속으로 맞추면 파괴된다. 그나마 쏘는 건 1단계 일반샷이다. 완전히 파괴하지 않고 방치하면 저그마냥(2) 내구력이 자동으로 회복되므로 주의.
자기 재생 강철?길이 막혔을 경우 노멀이나 스피드보다 방향을 빨리 돌리는 등 지능이약간높다.
- 빅 탱크(1,500): 통상탄의 2배의 위력을 지닌 화염탄을 발사하는데, 사령부의 벽을 한방에 박살내고 경우에 따라 그대로 게임오버가 되기도 하는 화력을 보여준다. 단 회색 블럭은 못 부순다. 만약 회색까지 뚫었다면 난이도는 답이 없었을 것이다! 일반샷 5발로 파괴될 정도로 맷집이 강하지만 하드탱크처럼 방치하더라도 스스로 체력을 회복하지는 않는다. 지능은 하드탱크와 동일.
- 래피드 탱크(1,200): 얼핏 보면 탱크같아 보이지 않는다. 포신을 회전시키면서 이동후 일시정지하면서 포신을 돌려 일반샷 4발을 한방향으로 한번에 발사한다. 즉 정면에서 마주치면 확실히 사망. 특히 포신이 사령부로 향하면 게임 오버. 다행히 내구력은 평범해서 일반샷 1방에 파괴할 수 있다.
- 토마호크 탱크(2,000): 아래방향으로만 3연장 미사일을 발사. 일반 적들보다 눈에 띄게 사이즈가 크며 방향이 고정되어있고 속도도 그렇게까지 빠르지 않아 공략이 쉬울 것 같지만 미사일은 통상탄 2발분의 위력이며 3발을 발사하니 주의. 일반샷을 8방이나 맞아야 파괴된다.
- 버기(800): 이동속도가 스피드탱크 급이며 탄으로 공격하지 않고 대신 주행하면서 일정 시간마다 다이너마이트를 설치, 다이너마이트는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며 폭발반경 내의 벽이나 마이탱크를 파괴한다. 다만 일반샷 1방에 파괴된다. 지능이 하드탱크보다 높기 때문에 사령부 벽이 허물지 않게 잘 끊어줄 필요가 있다.
5.2 보스
보스급은 보통 스테이지의 절반을 차지하는 북쪽의 전용 지역에서 등장하며 해당 지역에서만 움직인다. 마이탱크는 장애물이나 도랑등이 있어서 일정 이상 근접할 수 없다.
- 열차포: 보스몹 1. 좌우로 움직이며 포탑에 달린 포를 사용해서 강 아래로 탄을 발사한다. 포신이 1개인것과 2개인것이 있으며 1개짜리는 16방, 2개짜리는 20방으로 파괴된다.
- AK포: 보스몹 2. 거대한 다포탑 전차다. 좌우로 움직이며 회전하는 포탑이 아래 방향으로 향하는 즉시 고속탄을 발사한다. 물론 마이탱크가 근접하면 다른 포탑도 해당 방향으로 포신을 돌려서 사격한다. 피격판정은 포탑에만 있으며 포탑을 전부 파괴하면 클리어. 포탑 3개에서 통상탄을 쏘는 AK-1, 포탑 4개에서 화염탄을 쏘는 AK-2의 2종류가 있으며 둘다 포탑 하나당 15방의 내구력이 있다.
- 보스대포: 최종보스로 36스테이지에 등장. 전함의 3연장 주포탑과 비슷한 구조물이 4대가 나타난다. 좌우로 움직이며 3연장 미사일을 아래방향으로 발사한다. 토마호크 탱크랑 달리 미사일은 1방에 상쇄되지만 그래도 3연장인 데다 탄속이 엄청 빠르다. 1대당 20방에 파괴할 수 있으며 나중에 파괴될수록 점수를 많이 준다.
6 기타
- 세밀하게 공략이 잘 되어있는 사이트. 단 일본어 사이트다.
- 본 게임의 작곡은 릿지 레이서 시리즈, 스트리트 파이터 EX의 작곡으로 유명한 아이하라 타카유키. 중반 이후 일부 스테이지의 시작 BGM은 배틀시티의 테마를 어레인지한게 흐르며 BGM 제작 이전의 로케버전에선 블레이저의 BGM이 대신 나왔다고 카더라.
- 이스터 에그 적인 요소로 17스테이지의 팩맨부분을 파괴하면 팩맨의 일러스트가, 29스테이지의 회색 벽 부분을 파괴(샷의 풀파워업 필요)하면 팩맨과 디그더그의 캐릭터가 나온다. 이외에도 벽을 파괴하면 남코의 마크가 나오는 등의 요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