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griism
텡그리즘의 대표적인 상징인 맹금류 심볼. 다만 이것 이외에도 다양한 상징이 많다.
텡글리즘이 아니다! 탱글탱글한 종교는 더더욱 아니다!
중앙아시아에서 내려오는 천신(天神)신앙의 일종으로, 애니미즘과 토테니즘, 샤머니즘이 복합적으로 섞인 종교로, 주로 훈족, 몽골, 튀르크등 중앙아시아계 유목민족이 믿었다.
주신인 하늘의 텡그리, 땅의 에제가 존재하는 등 기본적으로는 다신교 신앙이다. 텝 텡그리라는 종교적 지도자가 있으며, 징기스칸 대에 몽골 제국의 형성에 프로파간다적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고 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제나 성직자를 두지 않으며 전파 노력도 그다지 하지 않았으나 몽골 제국 시절 급속도로 세력이 커지는 몽골의 영향을 받아 잘 하면 세계적인 제국의 교황이 될... 뻔 했으나, 텝 텡그리가 징기스 칸을 우습게 본 끝에 처형당하고, 이후 텡그리즘은 사실상 몰락하게 된다. 그나마 남아있던 텡그리즘도 이슬람교의 확장과 함께 자취를 감추게 된다. 안습.
다만 지역에 따라서는 텡그리를 유일신이 아니라 여러 위상이나 다신교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중앙아시아쪽에서는 최고 천신인 호르무스타 텡그리는 아흔 아홉 텡그리의 수장이라는 식으로 일컬어진다. 이 호르무스타 텡그리는 페르시아의 영향을 받아 16세기에 새로 생겨난 개념의 텡그리로, 이전에는 텡그리 자체가 단수로 유일신과 비슷한 위상이었을지도 모른다.
기본적으로는 기록보다 구전을 중시하던 중앙 아시아 부족들의 특성상 여타 정주 민족들의 종교보다는 정보가 많이 부족한 면이 있다.
한국에서는 몰상식한 환빠들에 의해 텡그리를 환웅이나 단군과 동일시 하는 역사왜곡이 퍼져있으나, 텡그리를 유일신이 아닌 여러 위상을 가진 다신교로 믿는곳도 있기에 관련성은 0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
여담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 중국 국경에 위치한 한 텡그리(Khan Tengri) 봉은 해발 7,010m, 카자흐스탄 최고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