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대소동

1 개요

1978년부터 1991년까지 4편으로 제작된 존 드 벨로 감독의 희대의 컬트영화로, 연출, 각본, 연기, 편집 등에 있어서 일부러 엉성하게 만들려고 의도하고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영화다.

1.1 1편 토마토 공격대

220px-Attack_of_the_Killer_Tomatoes.jpg

Attack of the Killer Tomatoes

줄거리는 도시에 나타난 킬러 토마토들이 사람들을 마구 살해하고 다니나 당국은 속수무책. 최후에는 한 할머니가 즐겨듣던 흘러간 고전 음악 '풋사랑(puberty love)' 으로 인해 파멸을 맞이 한다는 내용[1]으로,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사이코 등의 영화의 오마주가 곳곳에서 등장하며, 높으신 분들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에 대한 풍자[2]까지 담고있다.

9만 달러로 만들어져 미국에서만 56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어느 정도 흥행에도 성공했다.

oldcine_5188.JPG

한국에선 1987년에 대우비디오에서 토마토 공격대란 제목으로 비디오로 내면서 처음 소개되었으나 이 비디오가 엄청나게 드물어서 찾아보기 어려운 영화였다. 이걸 영화잡지 로드쇼에서 컬트 영화 추천착으로 소개하면서 찾던 사람들이 늘어나서 96년에 씨앤필에서 재출시되었다. 그러나 씨앤필 재출시판은 맨 처음 나오는 글귀를 싸그리 삭제하면서 악명이 자자했다.하로기 무비툰에서 나오는 그 부분

1.2 2편 토마토 특공대

220px-Returnofthekillertomatoes.jpeg

Return of the Killer Tomatoes
1988년 10년만에 돌아온 속편.

킬러 토마토를 제압한 미국은 토마토 수입금지 정책을 취하는데 밀수입된 토마토들이 킬러 토마토가 되어 벌어지는 소동을 다루고 있다. 여기선 이름없던 시절의 조지 클루니가 조연으로 출연하기도 했다! 하지만 여전히 제작비가 부족해서인지 극중 배우들이 대놓고 PPL을 엄청 한다. 뭐 이것도 풍자같은데 은근히 로보캅 1,2이 생각나는 대목!

2편은 아주비디오에서 80년대 후반에 <토마토 특공대>란 제목으로 일절 속편처럼 나오지 않은 제목과 소개로 비디오로 나온 바 있다.

1.3 3편 토마토 대소동

220px-Killer_Tomatoes_Strike_Back.jpg

Killer Tomatoes Strike Back!
1990년에 만들어진 3편.

정신나간 박사인 모티머 갠그린 박사는 킬러 토마토를 조종하여 세계를 지배한다는 야망에 빠져 이를 막는 주인공 남녀의 장렬한 모험이 ...펼쳐질린 없다(...)

중소업체를 통해 제작배급되던 1,2편과 달리 3편부터는 20세기 폭스에서 배급했다. 국내에서는 '토마토 대소동' 이란 제목(3편)으로 SBS를 통하여 1996년에 방영되기도 했다.

1.4 4편

220px-Tomatesfrance.jpg
Killer Tomatoes Eat France

1991년작으로 전편의 악당 모티머 갠그린이 교도소를 탈출해 프랑스로 달아난다. 그는 여전히 살인 토마토들을 조종하여 세계를 지배한다는 야망을 가지며 토마토를 이용하여 프랑스에서 프랑스 혁명을 다시 일으킬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비디오로 나오거나 TV로 방영한 전편과 달리 국내에서는 소개되지 않은 시리즈 완결편이다.

1.5 애니메이션

1990~1991년에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어져 방영됐는데, 국내에서는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1992~93년쯤에 SBS에서 방영했다. 각 시간이 23분인 21부작으로 이뤄졌다.

토마토들이 아예 사람크기만 하고 말도 하고 옷도 입고 문명을 이뤄 사람과 공존하는 세계관에서 영화상 악역인 모티머 갠그린(배우인 존 애스틴이 성우도 맡았다)이 킬러 토마토들을 지배하여 토마토 세계와 지구까지 지배하려는 음모를 막으려는 줄거리.

여기에 나오는 히로인은 재채기를 하면은 토마토로 변하고, 다시 토마토 상태에서 재채기를 하면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제작사는 마벨 프로덕션과 폭스 프로덕션.

2 리메이크?

2008년 리메이크 계획이 발표되었으나 원작 감독인 존 드 벨로가 미덥지 않은 듯한 반응을 보이며 결국 흐지부지되어 사실상 뒤엎어졌다.

  1. 영화 화성침공이 이 영화의 라스트 장면을 오마주한 듯 하다.
  2. 예로 주인공을 저격하는 킬러가 총을 난사하는데 정작 주인공은 죽지 않고 주변 사람들만 죽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