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곡의 동굴(던전 앤 파이터)

길드 던전
슬픔의 성문
절규의 땅파멸의 협곡
배반의 미로통곡의 동굴
영원의 전당

1 개요

변방을 건너온 적국의 선봉이 자신의 아는 그 라는 사실을 애써 부인하였던 왕녀는 첫 전투에서 왕자의 모습을 확인하고, 슬픔에 빠지게 된다. 왕녀는 자신의 눈물을 감추기 위하여 왕국에 전해지던 투구를 쓰게 된다. 왕자에게 칼을 겨누면서도 그에 대한 사랑을 잊지 못한 왕녀는 매일 같이 이런 상황을 만든 운명을 저주하며, 눈물로 매일을 지새운다. 그 운명을 거스르기 위한 시간을 벌기 위해 전쟁을 끌어가며...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던전. 2016년 1월 28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6개의 길드 던전 중 하나다. 최초에는 잠겨있으며, 파멸의 협곡의 정화율이 50% 이상이어야만 해금된다. 하지만 파멸의 협곡보다 쉬운 던전패턴도 깔끔하다.인게 함정. 순서가 뒤바뀐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갑자기 난이도가 낮아진다. 특히나 이 던전의 컨셉이 절규의 땅과 유사한 것을 생각해보면 더더욱 그렇다. 게다가 클리어 시 길드 공헌 증서 3개를 주는 걸 보면 정말 둘의 순서가 바뀌었다고 밖엔 할 말이 없다.

이 던전과 배반의 미로의 정화율을 50% 이상 유지하면 마지막 던전인 영원의 전당이 해금된다.

2 던전 공략

2.1 1번방

좀비방패병 몇마리가 등장하는 닥사방. 좀비방패병은 유령 열차에 나오는 좀비 전위대를 상당히 공포스럽게 바꾼 버전이다. 1번방의 왼쪽 아래에는 불이 붙어있는 좀비방패병이 누워있는데, 이 녀석 근처에 가면 캐릭터 주위를 둘러싼 불 이펙트가 생긴다. 한 사람 분량밖에 없으니 유의.

2.2 2번방

좀비방패병과 죽지 못하는 자가 나오는 닥사방. 죽지 못하는 자는 지역점령전에 나오는 궁병 몬스터의 다른 버전이다. 절규의 땅과 유사하게, 2번방 부터는 던전 전체에 얼음 안개 같은 것이 깔려있어서 계속 있으면 빙결에 걸린다. 참고로 이 궁병 몬스터는 중독 면역. 절규의 땅에 비하면 치명적이진 않으나 수시로 걸리는 빙결을 보면 짜증난다1번방에서 불타는 좀비를 먹은 사람 근처는 얼음 안개가 걷히게 되므로 붙어다니면 된다.
기본적으로 얼지않는 빙결사는 안 먹고 그냥가도 되지않느냐? 하는 생각도 들텐데 얼진않지만 심심하면 안개에 툭툭 경직이 발생하니 그냥 먹고가자

또한 맵 왼쪽에 푸르게 빛나는 석상이 있는데, 석상 주변으로 빙둘러서 얼음 공격을 시전해 데미지와 빙결을 가한다. 부술 수 있지만 HP가 있어서 이걸 깨느니 몹을 빨리 잡고 다음 방으로 넘어가는게 더 현명하다.

2.3 3번방

네임드 ‘냉기의 근원’이 등장한다. 모습은 하늘색 토그 아파양 아파양. HP는 1인 기준 약 1억.

토그에게느의 패턴을 섞어놓은 듯하다. 하지만 토그나 에게느처럼 방어력이 높지는 않으므로 그냥 묶어두고 때리면 되는 쉬운 네임드다. 볼 일이 거의 없을 패턴은 다음과 같다.

난다 날아!

손을 번쩍 들면서 위 대사와 함께 일직선으로 돌진한다. 여기에 맞은 캐릭터는 정말로 멀리 날아간다. 이 높이높이를 당해보면 기분이 아주 좋다(?) 이 때 맵에 있는 바위에 부딪히게 된다면, 냉기의 근원이 스턴 상태가 된다.

그 다음으로는 토그의 흡수 패턴과 유사한 동작 및 이펙트가 나오면서 냉기의 근원이 캐스팅을 한다. 이 때 캔슬하지 않으면, 냉기의 근원을 중심으로 폭발이 일어나 체력비례 데미지를 입는다.
손을 잘 보면, 폭발을 날리기 전에 살짝 더 벌린다. 이때 점프를 하면 회피가능.

이 패턴을 피격시 발동 효과로 넣은 것이 얼어붙은 냉기의 슬픔 세트의 목걸이인 "블리자드 뉴클러스 네클레스"다.
이 효과는 프로스트 노바로 명칭되며,

피격시 캐릭터를 중심으로 방어무시 마법대미지+빙결을 거는 매우 넓은 충격파를 즉시 발산한다.
범위는 냉기의 근원이 쓰는 충격파 패턴 범위 그대로며, 쿨타임은 30초이다.
해당 목걸이의 공격시 효과는 10퍼확률로 아이스 스프린터 생성, 쿨타임은 0.5초
이 이펙트는 발구르기 패턴의 얼음파도에서 따왔다.

이 네임드는 기절에 걸리면,"이거 놔!!" 라는 대사와 함께바로 풀어버리고 빠르게 평타를 치는데, 맞으면 체력이 퍼센트로 까인다.

혹시 기절말고 다른 상변에 면역이 있는지는 추가바람
(수속성 던전이라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이 짝퉁토그 외에도 다른 모든 잡몹, 네임드에 빙결내성이 적용되있는것이 관찰된다.)
참고로 정크같은걸 맞히면 홀딩을 고사하고 역관광 확정이니 근접캐는 주의할 것.

참고로 맵 오른쪽 위에 불타는 좀비가 한마리 더 있다.

2.4 4번방

네임드 ‘영원히 지키는 자’가 등장. 지역점령전에 등장하는 궁병 몬스터를 변형시켰다. HP는 1인 기준 약 4천만.

활 쏘는 간격이 짧으며 여러발을 한꺼번에 날리기도 한다. 플레이어들을 지속적으로 빙결시키는데, 빙결시킨 채로 활을 쏴대기 때문에 방심하면 죽기 쉽다.

여담으로 입장과 동시에 사망하는 의미★불명의 몹이 있다.(어떤 종류의 몬스터인지 아는 유저는 추가바람)

2.5 보스 - 수리

HP는 1인 기준 약 1.1억.

얼어죽어라!

서리 동굴에 나오는 서리마녀 힌에 투구를 씌운 모습이다. 자세를 취하며 무적이 될 때가 있는데, 곧이어 플레이어들의 위치에 얼음 기둥을 여러번 떨어뜨리므로 피해다녀야 한다. 이 얼음기둥에 갇히는 등 겹친 상태에서 얼음기둥이 깨질 시 최대 체력의 30퍼센트가 고정으로 깎인다. 떨어지는 위치가 친절하게 표시되므로 걱정할 필요 없다.
그 후 부채꼴 방향으로 얼음뭉치를 소환한다. 딱히 위협적이지는 않다.

이패턴을 공격시 발동 옵션화시킨 아이템이 얼어붙은 냉기의 슬픔세트의 반지인 "아이스 프리즘 링"이다.
효과는 공격시 5퍼 확률로 500px이내의 랜덤 적에게 아이스 프리즘을 최대 5개까지 시간차 낙하, 프리즘의 낙하,폭발에 각각 공격판정 존재, 쿨타임 5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