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슬 다이너 파키세팔로

유희왕의 하급 몬스터 카드.

목차

1 OCG

card1002145_1.jpg

한글판 명칭파슬 다이너 파키세팔로
일어판 명칭フォッシル・ダイナ パキケファロ
영어판 명칭Fossil Dyna Pachycephalo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암석족12001300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양 플레이어는 몬스터를 특수 소환할 수 없다. 이 카드가 리버스 했을 때, 필드 위에 존재 하는 특수 소환된 몬스터를 전부 파괴한다.

특수 소환을 완벽하게 봉인하는 카드. 앞면 표시로 존재하면 특수 소환자체가 안 되고, 리버스시에는 특수 소환한 몬스터가 그대로 쓸려나간다. 싱크로 몬스터나 엑시즈 몬스터도 에누리없다. 다만 스테이터스가 많이 낮다보니 금새 전투파괴로 정리당할 가능성이 높다는게 좀 걸린다.

효과 자체는 매우 우수하다. 그래서인지 간간히 사이드 덱에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심지어 이 카드와 충혹마, 영멸술사 카이쿠, 번개왕 등을 활용한 메타 비트 덱이 우승덱에 올라오기도 했다.[1]

다만 비슷한 계열의 효과를 가진 배너티 스페이스에게 범용성과 편리함 등에서 밀리는 편이다. 리버스시 필드 클린 효과로 차별화 할 수 있겠으나 리버스효과가 천시받는 현 환경에선....

암석족덱이라면 이 카드 외에도 카오스 포드를 채용하여 악랄한 콤보를 즐길 수 있다. (카오스 포드 세트-상대몬스터 바운스/ 덱에서 뒷면표시로 특소(덱깎기는 덤)-이 카드 세트-펑!) 상대가 많이 전개할 수록 심각한 정신적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콤보.

모티브는 파키케팔로사우루스. 왜 한국판에서 파키팔로라고 번역되었는지는 전혀 알 수 없다.[1]

특수소환이 주 환경인 요즘 시대에 메타비트덱에 채용되어 활약되는 일이 가끔 있는모양. DD, 푸른 눈 같은 특수소환이 막히면 거의 모든 전개가 불가능한 덱들을 파멸로 이끌수 있다.

여담으로, 비슷한 일러스트의 맘모스의 무덤은 화석이고 포유류임에도 불구하고 공룡족인데, 이 카드는 화석이고 완벽한 공룡임임에도 암석족이다. 이 뭐

2 원작

원작 사용자는 짐 크로커다일 쿡으로, 원작의 스탯은 다음과 같았다.
FossilDynaPachycephalo-JP-Anime-GX-2.png

한글판 명칭파슬 다이너 파키세팔로
일어판 명칭フォッシル・ダイナ パキケファロ
영어판 명칭Fossil Dyna Pachycephalo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암석족13001300
이 카드가 전투로 상대 몬스터를 파괴했을 때, 이 카드를 수비 표시로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이 카드의 수비력을 다음 상대 턴의 엔드 페이즈까지, 파괴한 몬스터의 수비력만큼 올린다.

OCG와는 전혀 관계 없는 효과다.

원작과 OCG의 공격력이 100 차이나는 이유는 GX의 유명한 라이프 계산 미스 때문. 짐과 패왕의 듀얼 중, 패왕의 라이프를 100 더 빼는 걸 깜빡한 채로 패왕이 라이프 50으로 이겨버리는 사태가 발생.

즉 원래대로라면 지구거인 가이아 플레이트의 공격에 라이프가 0이 되어 패왕은 짐한테 패해 요단강 건너가 GX가 완결 이겼다! GX 끝!이 되어야 했기 때문에 DVD판에서 결국 파키세팔로의 공격력을 100 내리는 것으로 라이프 계산을 맞췄다. 안습.

공격명은 크래쉬 헤드.

국내 방영시에는 DVD를 기준으로 삼은건지, 공격력이 1200이 되었다.

여담으로 특수소환 메타인 이 카드의 OCG 효과는 패왕의 이블 히어로 융합 몬스터들을 완전히 엿먹일수 있는 효과다(...)
  1. 과거 트리케라톱스 등 ce가 이름에 들어가는 공룡들이 한국한정으로 트리세라톱스처럼 세라 번역된 적도 많은데 어쩌면 그것과 같은 케이스 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