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ㅋㅋ을(를) 찾아오셨나요?
1 ZZ 건담의 준말
아주 간혹 이렇게 표기하기도 한다.
2 잠을 자는 것을 표기하는 알파벳
주로 만화에서 쓰인다. 영어권 사람들에겐 코고는 소리가 이렇게 들리는 듯. 실생활에서는 생활계획표 같은 것을 작성할 때 수면시간에 '잠'이라고 쓰는 대신 이런 식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3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등장인물
이 문단은 이겼다 제 3부 끝 · 제 3부 끝(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제 3부, 끝! | |
파일:Attachment/zz top.png | |
원작 | TVA |
"이겼다-!! 제3부- 끝!(勝ったッ!第3部完!)"
ズィー・ズィー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의 최종보스등장 적 캐릭터. 이름은 지지라고 읽는다. 성우는 미래를 위한 유산에서는 에가와 히사오, TVA에서는 이와사키 마사미.
DIO가 돈으로 고용한 부하 중 한 명이며 스탠드 휠 오브 포츈을 보유하고 있다. 자신의 자동차를 휠 오브 포츈으로 변화시켜서 사용하였다.
파키스탄의 국경으로 자동차를 타고 가던 죠죠 일행을 휠 오브 포츈을 타고 쫓아가면서 그들을 노린다. 한동안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다가 길이 끊어진 절벽으로 유인하고[1] 사라진 다음 순식간에 뒤로 이동하여서 죠죠 일행의 차를 밀어서 절벽으로 떨어트려 버린다. 다행히 카쿄인 노리아키가 하이어로팬트 그린을 이용해 차에 달려있던 와이어 윈치를 휠 오브 포츈에 걸어 놓고 이어서 쿠죠 죠타로가 스타 플래티나로 와이어를 잡아당기면서 빠져나오고 휠 오브 포츈은 그 반동으로 절벽으로 추락한다.
차가 완전히 박살났기에 죽었다고 생각되었지만 죠죠 일행의 자동차의 라디오를 통해서 자신이 스탠드 유저라는 것과 스탠드의 정체를 밝히고 지면을 파고 올라와서 휠 오브 포츈의 힘으로 자신의 차를 괴물같은 형태로 변형시키고 죠타로와 동료들을 몰아붙인다. 죠타로가 정면 승부를 시도하자 이전에 죠타로의 몸에 발사하여서 묻혀두었던 가솔린에 전기 스파크를 발생시켜서 그대로 불을 붙혀버린다. 직후 죠타로를 처치했다고 생각하면서 외치는 대사인 "이겼다! 제3부 끝!" 은 두고두고 회자되는 죠죠의 기묘한 모험 최고의 명대사. 근데 이거 메타발언이잖아[2]
그런데 죽은 줄만 알았던 죠타로는 "호오~ 그럼 누가 이 쿠죠 죠타로를 대신하지? 설마 네 놈은 아니겠지?" 라는 말을 하면서 땅 속에서 솟아오른다.[3] 진짜 죠타로는 스타 플래티나를 이용해서 땅을 파고 들어서 숨었고 불타고 있었던 건 죠타로의 교복이었던 것. 그리고 스타 플래티나의 오라오라 러쉬에 휠 오브 포츈의 차문이 찌그러지면서 그대로 반대편으로 튕겨져 나가버린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ZZ의 원래 모습 | |
원작 | TVA |
차에 탔을 때는 우람한 팔만 보였기 때문에 매우 강해보였으나 차에서 튕겨나간 후 드러난 ZZ의 원래 모습은 몸은 야위었는데 팔만 근육질인 애니화되면서는 작화보정으로 미스터 사탄 프로토타입처럼 됐다. 그야말로 가관이었다. 이걸 보고 카쿄인 노리아키는 완전히 사기라고 말했다. ZZ가 나가떨어지면서 휠 오브 포츈도 해체되고 그의 자동차도 매우 작은 고물 차인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죠셉 죠스타는 이걸 보고 털이 전부 깎인 양에 비유했다.
이후 ZZ는 바위에 쇠사슬로 거꾸로 꽁꽁 묶인 채 리타이어. 죠타로 일행이 사슬을 재갈 삼아서 입을 막아버렸고 ZZ 곁에 "저는 수도승입니다. 신성한 고행 중이니 도와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라는 일본어로 쓴 팻말을 세워 놓았기 때문에 구조될 가능성은 0에 가까울 것이다.[4] 이후 죠타로 일행은 ZZ의 차를 타고 파키스탄으로 향하였지만 차가 워낙 고물이라서 나중에 지프차로 갈아탔다.(...)
스탠드 유저의 정체가 밝혀지자마자 리타이어를 당해서 원작에서는 이름이 밝혀지지 않았으며 해당 에피소드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데뷔 작품인 <듀얼>(6번)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있다. 한편 이름인 ZZ는 미국의 하드 락 밴드 지지 탑(ZZ TOP)에서 따온 것이란 말이 있다. 해당 문서를 보면 알 수 있듯 이 그룹 멤버들도 대단한 카 매니아다.
미래를 위한 유산 플레이스테이션 판에서는 DDR형 미니 게임의 이벤트 신에만 등장한다. 그리고 목소리가 공개되기는 하는데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린다. 물론 그 목소리로 "이겼다! 제3부 끝!" 은 외쳐준다. 참고로 위에 올라온 저 코믹스판 이미지는 플스판에서 슈퍼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했을 때 엔딩에서도 나온다.
여담으로 시리즈 중 유일하게 쿠죠 죠타로가 교복을 벗게 만들었다. 역시 최종보스 헌데 죠타로는 불 탄 교복과 똑같은 걸 파키스탄에서 100% 천연 양모제로 새로 맞췄다.(...) 그리고 돈으로 고용됐으니 살려 달라고 할 때 입만 웃는 죠타로를 눈웃음까지 짓게 만들었다.
노린 건지 몰라도, TVA에선 휠 오브 포츈전이 들어가는 편은 13화로 3부 시작에서 저 편까지가 딱 1쿨 분량이다. 이 덕에 죠죠 3부 1쿨 애니라던가, 최종회 드립이 있었다. 안타깝게도 가짜 스탭 롤이나 "그 동안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를 시청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는 없다. 트위터에서는 해당 대사가 나오는 순간 "이겼다! 제 3부 끝!" 트윗이 다량으로 투하되는 해프닝이 있기도 했다. 바루스와 동일한 현상.
인터넷에 떠도는 불법 스캔본 제 3부에서 DIO가 죽고 엔딩 후에, 마지막 파일로 이겼다! 제 3부 끝!이 있다.(...)
4 오타
ㅋㅋ 치려고 했으나 한/영 키를 누르지 못하고 쳤을 때 생기는 사소한 오타. 주로 게임에서 많이 볼 수 있다. zzz나 zzzz 같은 거까지 만들지는 말자 잠들 기세
5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ZZ
ZZ(비마니 시리즈) 문서 참고.- ↑ TVA에서는 팻말을 쳐서 파키스탄이 아닌 길이 없는 곳으로 유인하는 장면이 나온다.
- ↑ 그래서인지 메가톤맨에선 '이얏호 이번엔 확실히 이겼다.'로 번역. 메가톤맨 중에서도 그나마 정상적인(...) 대사라는게 흠좀무
그 대신 폴나레프가 메타 발언을 한다.여러 분들이 맞춰 보실래요? - ↑ 메가톤맨에서는 "자 그럼 이제 누가 덤빌테냐?"로 번역. 그런데 이건 정황상 ZZ가 해야할 대사다(...). 아무래도 역자가 해당 대사의 화자를 착각한 듯. 참고로 그 이후 죠죠찬(...)은 임마 내가 간첩이냐 땅굴을 파게 같은 괴이한 명대사(?)를 시전했다.
- ↑ 죠셉 죠스타가 이와 비슷한 짓을 전투조류에서 자신을 습격했던 나치스 군인 도노반한테 써먹은 적이 있다. 참고로 이때 적어 놓은 말은 'HELLO ADOL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