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황

상위항목:한백무림서/등장인물

무협소설한백무림서에 등장하는 8개의 집단. 한백무림서의 주인공제천회 십익이라면 팔황은 한백무림서의 적.

한백무림서의 주적이지만 단순히 사파마교처럼 사악하기만 한 문파는 아니다. 지나치게 개성있는(...) 8개의 문파라서 공통점을 찾기 힘들지만 팔황이 공유하는 기본 이념은 '인간은 평등하며, 능력있는 자가 대접받아야만 한다'라는 점이다. 다만 그 이념을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이 문파마다 천차만별이며 단심맹의 행동을 보면 딱히 평등을 지향하는 것 같지도 않다 모두 현 체제의 붕괴를 지향한다. 특히 팔황 중에서도 성혈교, 신마맹, 단심맹은 현 황실에 대해 굉장히 큰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八皇으로 오해하기 쉬우나 八荒이 맞는 한자다. 황량할 황자를 쓰며 여덟명의 황제라는 뜻이 아니라 구주팔황 할 때의 팔황이다. 황신의 그 황이다.

말기의 혼란스러운 시대에 힘을 드러내며 세상에 나타났으나 당시 저들끼리 중원의 패권을 다투던 사패가 연합하여 다시 팔황과 신나게 싸워댔고, 결국 서로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 당시 팔황중 삼황[1]은 괴멸했으나 나머지 다섯은 음지로 숨어들어가고 사패는 해체되었다. 그리고 수십년이 지난 영락제시대에 어둠속에서 힘을 키워온 팔황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면서 벌어지는게 한백무림서의 이야기이다.

음지에서 활동한다고는 하지만 비검맹의 경우는 대놓고 장강을 장악했으며 숭무련의 무인들이 강호에서 활동하는 경우도 많다. 단지 세인들은 그들이 팔황이라는 걸 모를 뿐.

팔황은 고정된 여덟개의 단체가 아니고, 상황이나 성세에 따라 유기적으로 바뀌기도 한다.

팔황의 능력과 규모는 엄청나서 만약 팔황이 모든 힘을 결집하면 제천회라 할 지라도 하루 밤낮을 버티지도 못한다고 한다. 다만 그럴 가능성이 없을 뿐(...) 또한 팔황의 패주중에는 진천을 정면에서 1:1로 상대할 수 있는 자들도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2:1이면 진천의 패배, 3:1이면 진천조차 어쩔 도리가 없다고 할 정도의 강자들이다. 다만 각 집단 간의 알력이 심해서 힘을 잘 뭉치지 못할 뿐이다.

팔황에 속한 문파들

  1. 소연신이 단신으로 정문을 돌파해 염라마신을 잡았다니 신마맹이 속할지도 모른다.
  2. 이름이 몇번 바뀌었다. 일월문, 일월맹, 일월교...설정오류가 아니라 원래 그렇게 바뀐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