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심맹

상위항목:한백무림서/등장인물

한백무림서팔황
단심맹비검맹성혈교숭무련신마맹일월맹흑림???

1 소개

丹心盟. 무협소설한백무림서에 등장하는 문파. 팔황 중에서도 가장 음험한 단체.

한백무림서에 등장하는 음모의 절반 이상은 단심맹이 벌이는 짓이다. 각종 음모를 꾸미고 다른 문파에 스파이를 보내 궁극적으로는 문파를 장악하기도 하고 영락제 암살 계획을 꾸며서 거의 성공직전까지 가는 등, 각종 암계와 뒷공작을 장기로 하는 음모계의 스페셜리스트. 하지만 열심히 꾸민 음모의 상당수는 주인공에게 개발살난다.

팔황에서도 가장 명나라에 불만이 많으며, 원나라 잔당이나[1] 건문제[2]와도 손을 잡아서 황실을 전복하려 한다.

단심맹은 빨간색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단심맹이 홍건적과 관련있었기 때문이지만 현재는 다소 변질되었다고 한다. 백련교와의 관련성도 의심된다.

허세마군탈명마군 장요와 백검천마 종리굉을 비롯한 수많은 전대의 거두들이 단심맹에 포섭되어 활동하고 각 문파에 잠입or포섭된 고위층들이 많아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을 지니고 있지만 무력 면에서는 팔황치고는 다소 부족한 면모를 보여준다. 단심맹 직속의 무인들은 거의 등장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지만 그래도 십익에 비견할만한 무인은 단심맹주만이 유일하다고(...) 단심맹주는 무력은 팔황 수뇌중 최하위지만 두뇌가 비상하고 사악하며 성격이 꼬인 인물이라고 한다.

신마맹과 연계해 무력을 지원받는 대신 자금과 정보력 등을 제공하고 있는 모양이다. 숭무련도 발호 이전까지는 단심맹에게 자금을 지원받았다고 한다.

사실 팔황에서도 무력으로 약하다는 이미지가 크지만 한백림에 의하면 집단 대 집단으로서 단심맹은 신마맹을 이길 수도 있다고하며 무엇보다도 단심맹은 다른 조직들과는 달리 명나라 군에서도 첩자들이 숨어있어서 군산대혈전에서 본 것처럼 군대도 동원할 수 있을정도로 조직으로서의 힘은 강력하다.

2 소속 인물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3 작중 활약(?)

3.1 무당마검

북경에서 금의위 침잠을 시작으로 해서 동창을 마비시켜 놓고 어전비무대회 우승자 앞에 나선 영락제를 백검천마가 공격했으나 실패했지만 이것은 페이크. 검을 운반하는 시종으로 위장하여 영락제를 공격했지만 명경염력으로 방해해 실패했다.[4]

그 외에는 몽고군의 책사였던 천리안 바토르도 단심맹 소속이고 남해에서 싸웠던 오륜왜장과 왜구들에게도 군부에서 빼돌린 화포를 지원했다.[5]

3.2 화산질풍검

개방의 실권을 장악한 풍대해가 단심맹의 주구이며 개방의 자금을 빼돌리고 있었다. 개방을 거의 손에 넣고 신마맹과 함께 군산대혈전을 벌였으나 청풍오호도가 대활약하고 단심궤를 지닌 장현걸과 오호도가 풍대해의 정체를 폭로했다.

그 외에 귀도일행이 가진 주작검을 강탈하려했지만 청풍이 귀도 일행을 도와 실패. 덤으로 사방신검의 탈취는 사실 성혈교가 계획한 일이다. 즉 단심맹은 같은 팔황의 뒤통수도 후려치려 든 것(...).치사한 놈들

3.3 천잠비룡포

탁무양을 시켜 동창의 실력자 단목창성을 공격하고 남경의 연쇄살인마[6]를 설득해 고위 관리를 납치, 인질극을 벌이도록 만들었으나 궁무예단운룡의 콤비네이션으로 실패.

오기륭의 숙적 구룡보를 타락시킨 장본인인 한빙요선 원천군도 사실은 단심맹 소속이다.[7] 구룡보주 용백빙도 바꿔치기된 상태라구룡보는 완전히 단심맹의 손아귀에 떨어진 상태. 사천의 아미파, 청성파, 사천당문에게 참룡방을 상대할 전력을 보내달라고 부탁한 뒤 삼대문파를 습격했지만 참룡방+뜬금없이 나타난 고수들이 삼대문파를 막으러 갔다가 삼대문파를 도와주었고 오기륭, 단운룡, 태자후 등의 고수들이 구룡보 본진으로 쳐들어와 구룡부의 수뇌부가 썰렸다. 제천대성을 믿고있던 모양이었지만 제천대성이 수뇌부의 죽음을 방관하고 적당히 싸우다 튀는 바람에(...)

  1. 바토르아야크 등이 관련 있는 모양이다.
  2. 한백무림서에서는 생존해있다는 설정.
  3. 신마맹 소속이기도 하다. 무력집단이 약하다는 이미지가 있지만 사실 여기 저기 파견된 고수들이 암약하느라 집단으로서 보여지는 무력이 약해보인다는 설이 있다.
  4. 이에 대한 대가(+황실대무림정책상의 실질적인 이유)로 무당파는 황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5. 비검맹에도 화기를 지원해 백무한이 고생하게 된다.
  6. 건문제의 호위무장이었으나 건문제와 황비를 지키지 못하고 미쳐버렸다.
  7. 신마맹 소속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