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봇 스톰

(펜타스톰에서 넘어옴)
헬로 카봇
1기 등장 카봇에이스호크프론
댄디스카이스톰
2기 등장 카봇아티마이스터
카봇 삼총사세이버트루
3기 등장 카봇마이티 가드K-캅스골드렉스
제트렌우가바킹가이즈
4기 등장 카봇패트론스키드슈퍼 패트론
다이어리프-
5기 등장 카봇스타 블래스터듀크프라우드 제트
크랜하이퍼 빌디언-

storm_img_3.jpg

"반갑다 차탄. 난 스톰이다."

“나도 너처럼 작은 친구는 처음이다. 하하하!”[1]

메인 컬러는 남색
Carbot Storm
성우는 김용준.[2]

1 개요

헬로 카봇에 등장하는 카봇으로 정식명칭은 엑시언트 스톰. 특별편에서 처음 등장한 카봇이자 차탄과 여섯번째로 만난 카봇. 22화에 첫 등장. 그리고 1기의 마지막 카봇. 모델은 트라고 엑시언트. 그것도 무려 25.5톤 대형 점보트럭이다.[3] 본편의 모습을 보아 1기때 등장한 카봇 일행의 리더격인 존재인 듯 하다.[4] TV판 22화에 첫 등장. 성격은 가장 큰 덩치에 힘도 1기에 등장한 카봇들 중 가장 강하다. 자상하고 지적이다. 덩치가 크면 힘만 세고 무식하다는 편견을 싫어한다. 대신 틀렸다고 지적당하면 잘 토라지는 편. 스톰을 부르면 다른 카봇들도 모두 나오며[5] 댄디, 에이스, 프론, 스카이와 함께 대형 로봇 ‘펜타스톰’으로 합체할 수 있다. 여담으로 1기 카봇중 유일하게 TV판 오프닝/엔딩에 등장하지 못했다. 또한 스톰 본인은 합체위주로 나서기 때문에 일반형태에서 활약하는 일이 드물다.[6]

그리고 변신 방식은 모 트랜스포머와 비슷하다. 마침 얼굴 디자인도 비슷하고.[7]또한 펜타스톰 합체 완구 이외에는 따로 스톰만 단독으로 동봉 판매하지 않는다. 때문에 스톰을 사려면 펜타스톰을 통째로 사야하는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 [8]

2 펜타스톰

"펜타스톰 플러스!" [9]

penta_img_5.jpg
코 부분이 어떤 동물 비슷하다
메인 컬러는 스톰과 동일. [10]
PentaStorm[11]

스톰을 중심으로 프론이 오른팔, 스카이가 왼팔, 댄디가 오른다리 및 등의 부스터팩, 에이스가 왼다리가 되어 합체한 형태. 인격은 스톰의 인격이 주축이 된다. 당연히 성우도 스톰과 동일한 김용준. 모 합체팀과 비슷한 합체 방식.[12][13][14] 기능은 펜타스톰킥, 로켓펀치, 펜타스톰 파워, 펜타스톰 로켓 부스터, 펜타스톰 스핀, EM베리어넷, EM넷트위스터, 펜타스톰 빔, EM베리어스핀[15] 등이있다. 참고로 등장 카봇 중 호크는 합체에서 제외되었다.[16]특기는 전자파로 만드는 강력한 방어막 ‘EM 베리어’.[17] 인력이나 척력을 발생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이 합체로 인해 카봇도 사실상 파워 인플레가 시작된 듯 하다. 참고로 이 5체 합체, 그것도 합체팀이 모두 개인의 인격을 갖고 있으면서 합체하는 사례는 드물다.

완구로는 스톰만 변형기능을 갖추고 있고 나머지는 자동차와 합체 부품으로의 변형기능만 있다. 가격은 평균 12만원.[18] 23화에서 개그스러운 연출이 나오는데 거대 쇠똥구리를 상대할때 오른다리를 맡은 댄디가 더럽다고 도망가버려(...) 한쪽 다리를 들고 제자리에서 콩콩 뛰는(...) 모습이 나온다.[19] 참고로 특별편에서는 거의 제자리에서 크게 움직임이 없었으나 TV판에서는 회전킥이나 로켓 펀치 골디언 매그넘[20], 거대 쇠똥을 전자파로 붙잡아 크게 회전하면서 던지는 등 훨씬 역동적인 액션을 보인다.

미국 리뷰어 리뷰

참고로 본작의 합체로봇 중 유일하게 별도의 휴대무장이 없다.(...)

또한 합체 상태에서의 주 인격 담당 로봇과 합체시의 행동을 지시하는 로봇이 일치하는 현재까지는 유일한 합체로봇이기도 하다.[21]

2.1 작중행보

1기는 위의 내용 참조. 그리고 이 때는 카봇들의 데우스 엑스 마키나.후기를 생각하면 그리울 법한 시절

2기 1화에서는 불꽃놀이에서 터지는 불꽃을 폭탄이 터지는 거라고 오해하여 합체해버리기도 하였다...가장 어이없는 합체사례 하지만 그것은 호크의 장난으로 판명났으며 이후 5인조로 다시 분리하여 차탄과 함께 불꽃놀이를 준비했다.

2기 9화에선 EM베리어 웨이브로 매미들을 산까지 옮겨 줬다.

2기 10화에선 무너지는 댐을 고쳤다. 정확히는 프론이 수리 방법을 알려줬고 합체 후 프론이 자신의 인격으로 마무리했다.

2기 26화에선 오랜만에 등장하여 다시 나타난 우주해적들을 로드세이버와의 합동공격으로 저지한다. 정확히는 움직이지 못하는 로드세이버를 공중으로 던져 세이버가 필살기를 쓸 수 있게 해준 것.

3기에선 그간 한 번도 나오지 못했지만 26화에서 카봇들 전체가 등장할 때 같이 등장한다.

3 그 외

여담으로 최근에 나온 sk텔레콤 t전화의 노답레인저 광고에 5대합체 로봇으로 잠깐 나왔다. 디자인은 그대로 색깔만 바뀌었는데 날개랑 머리는 그대로 나왔다사진보기
그러나 합체에 실패해서 병X이 됐다사진보기

아이씨 변신하랬더니 병신을 만들어놨네. 물론 스톰에겐 죄가 없다.
  1. 차탄이 스톰을 보고 이렇게 큰 친구는 처음이라고 할 때 대답한 대사. 첫 등장 에피소드의 마지막 대사이기도 하다. 참고로 웃음 부분은 카봇들 전부 해당.
  2. 차산과 동일 성우. 다만 말투가 다르고 약한 음성변조가 들어가 있다. 그리고 시즌 1 때는 엔딩 스텝롤에 표기되지 않았다.
  3. 참고로 덤프면서 저상범퍼를 달고 있다. 저상범퍼는 디자인이 좀더 화려하고 주간주행등이 달리지만 말 그대로 낮기 때문에 험로를 달리는 일이 많은 덤프트럭에는 거의 적용하지 않는다. 스톰에 저상범퍼가 달린건 아무래도 디자인 때문인 듯 하다. 그리고 기존의 덤프버킷과 달리 스톰은 그걸 팔과 다리로 쓰므로 덤프트럭 본연의 용도를 재현할 수 없다. 즉 덤프카 모양 트랙터(극중 모습도 똑같다. 단 초기 작화에서의 비클은 전형적인 덤프였지만). 물론 이것은 다른 카봇이나, 다른 자동차 변신로봇과 같은 문제이므로 상관없다. 다른 자동차 변신로봇들도 차체를 모두 로봇 몸으로 사용하므로 실내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
  4. 일단 22화에서 차탄이 "그런데 스톰이 카봇 대장이야?"라고 물었으나 다 웃었고 에이스가 "스톰은 우리 친구다. 물론 차탄 너하고도 친구지."라고 답했다. 일단 공식적인 위치는 아닌 듯 하다. 뭐 마이스터가 나왔으니 확실하다. 하지만 단체 소환에서는 지휘를 하기도 하는 것으로 보아 일종의 소대장격 역할로 볼 수도 있다.
  5. 정확히는 1기 등장 카봇들만 해당.
  6. 일반형태로 잠시나마 활약한 일은 특별편 2화에서 거대해진 말벌들이 습격해올 때 어디선가 크고 아름다운 꿀통을 가져와서 벌들을 유인해 한 곳에 몰아 넣었다(이후는 합체해서 마무리).2기 8화에서는 비클모드 상태로 관을 실어서(...) 큘라를 루마니아로 보내주었다.
  7. 특히 이 캐릭터 헤드와 비슷하기는 한 데(머리 옆 장식 제외) 보는 관점에 따라 옵티머스 프라임과 철인 28호 FX를 합친 것과 비슷한 얼굴 디자인으로 보일 수도 있다.
  8. 이는 세이버도 마찬가지.힘내세요 부모님들 특히 세이버는 단독 등장도 많은데...
  9. 펜타스톰 합체시 스톰이 외치는 합체구호이기도 하다. 합체신의 경우 기존 변신과는 달리 뱅크신을 적용했다(TV판 한정).
  10. 일단 메인 바디 컬러만 동일하다.
  11. 이름의 어원은 탄소화합물에서 탄소수가 5개일때 붙는 접두어 펜타+스톰 으로 추정
  12. 단, 다른 카봇들의 음성도 나올 때가 있다(특히 프론). 모 합체팀과 비슷한듯(로드 세이버랑 마이티 가드, K-캅스도 같다). 각자의 생각이 존재한다. 그래서인지 23화에 쇠똥을 파하러 각자 변신을 해제를 했다... 얼마나 싫으면... 대신 EM베리어를 뺀 나머지 기능을 쓸 때 스톰이 자신에게 붙어 있는 카봇들에게 주문하는 식으로 사용한다. 24화에선 프론과 스카이의 원래 기능도 사용했다.
  13. 단 펜타스톰 : 특별편의 경우 타 카봇의 음성이 나온건 2화에서 합체 상태의 에이스가 스톰에게 EM베리어를 쓸 때라고 말한 것 외엔 없었다.
  14. 경쟁작인 또봇이 합체시 전혀 다른 새로운 인격이 나오는 것과는 다르다. 이렇게 중심이 되는 로봇의 인격이 그대로 적용되는 시스템은 일본 로봇만화에 자주 적용되는 기능으로 과거 일본산 로봇만화를 봐온 우리(8,90년에 어린시절을 보낸 세대)에게도 어느정도 익숙한 시스템이다.
  15. EM넷 트위스터랑 연출면에선 비슷하지만 요건 1:1 전용이고, EM넷 트위스터는 다수의 적을 한번에 잡아 회전시킨 후 날리는 용도인듯 하다.
  16. 이 때문에 특별편에서는 펜타스톰과 호크 둘이 힘을 합해 위기상황을 타개하는 전개가 많아 호크의 비중이 생각보다 높다. 등장카봇의 언급에선 호크가 차탄을 지키기 위해서란다. 22화에서 차탄이 "호크는 왜 합체를 안 해?"라고 묻자, "난 너를 지켜야 하거든."이라며 대답을 했다. 솔직히 호크의 말이 밎긴 하다. 23화에 거대해진 쇠똥구리가 차탄에게 오자, 호크가 나타나 차탄을 태우고 도망간다.
  17. 참고로 EM 베리어 이팩트의 경우 본래는 푸른색이지만 특별편에선 주황색으로 약간 다르다. 음?!
  18. 할인된 가격 기준이며, 정가는 무려 15만원.20년전이라면 아예 시리즈 완구 초기 구성원을 다 지를 값이다... 특히 슈퍼 파이어 다그온 트라이앵글 크리스마스 빔이랑 그레이트 골드란 구성비가 저거랑 맞먹었다. 현재는 또봇 기가 세븐이 스톰과 맞먹는 가격으로 나왔다. 하지만 이 둘 보다 나중에 나오게 되는 카봇 슈퍼 패트론(패트론 S & 다이어 EX 단품 2개 조합)이 최고가 경신.
  19. 이전에는 스카이와 프론도 더럽단 이유로 먼저 도망갔다. 더 압권은 당하지도 않은 에이스가 알아서 도망간 탓에 스톰 혼자 크게 당했다. 그리고 이후 에이스는 댄디에게 "에이스, 너도 도망간 주제에 크릉! 평소 의리의 카봇이라더니."라며 까였다. 이때는 실질적으로 합체하지 못한 호크만 럭키가이
  20. 왼팔로 변형한 스카이 자체를 발사한다.
  21. 로드 세이버의 경우는 일단 움직임 자체는 세이버가 행하고 합체시 대사도 세이버가 하는 데다 결정적으로 세이버에 의해 강제 합체도 하는 등 그런면모가 적지만 어쨌든 마이스터가 어느정도 지휘하는 모습을 보이며 마이티 가드와 K-캅스는 합체시 메인이 되는 로봇(각각 가드와 캅스)과 지휘를 하는 로봇(각각 레디와 스피드)로 이원화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