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산

1 날아라 슈퍼보드-환상 서유기-의 등장인물

파일:Attachment/1288860368 pusan.jpg

1.1 개요

수많은 전장을 누벼온 레인저로, 팔선녀 비연의 아들이자 파오의 쌍둥이 동생이며 아버지가 누구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미로와는 친인척 관계다.
과거 용병 활동을 함께 한 저팔계와는 서로 안면이 있는 사이.

오래성에서 복면남자, 삼장법사와 함께 산적소탕을 할 때 처음 등장한다. 산적소탕 후 삼장과 복면이 나눈 이야기 중에 '육마왕'에 대해 관심이 있으니 자기도 일행으로 삼아달라고 부탁해서 일행에 합류하게 된다.

의외로 과격한 면이 있다. 아마조나에선 어머니인 비연에게 우리 아버지는 누구냐고 계속 어필을 하기도 하다 파오에게 제재를 먹기도 하고 가짜 마탑에선 사디야와 대결후 소나타가 "대의를 위해서라고 말하고 다녔긴 하지만 사실은 엄청 후회하고 있었다."고 말하고 사디야도 증오 이전에 정말 만나고 싶단 일념하에 정신이 나가서 그저 만나러갔다는 대화를 나누고 나서 사디야가 소나타보고 자기를 죽이라고 하는데 소나타는 같은 일을 반복할순 없다고 하며 놓아주는데 푸산은 "그냥 살려주는겁니까?"라고 시크하게 말한다. 그리고 삼장법사는 푸산씨..라고 짧게 말한다.

1.2 성능

총기류를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 캐릭터. 체력도 아군 캐릭터 중에서는 높은 편에 속하는 무난한 캐릭터. 다만 miss가 자주 뜨는 게 흠이다.

수류탄, 지뢰, 다이너마이트, 레이저, 화염방사기 등 레인저에 걸맞는 필살기들을 사용한다. 수류탄은 대미지도 괜찮고 miss도 거의 안뜨면서 SG소모도 많지 않아서 쓸만하다. 지뢰설치 데미지는 444 고정, 후반 기준으로 SG는 수류탄보다 많이 먹는 주제에 참 안습한 데미지지만 몬스터가 밟을 시 턴을 스킵하기 때문에 경로를 잘 예측해서 쓰면 귀찮은 스킬을 쓰는 몬스터를 데꿀멍시킬 수 있다. 그리고 절대 안 밟는다몬스터가 지뢰를 밟아 죽으면서 전투가 종료되면 가끔 튕기는 버그가 발생하기도 하니 주의.

최종 무기는 블레이드 라이플. 치트코드 terminator(터미네이터)로 획득할 수도 있다.
공격 범위는 바로 앞 칸 까지 포함한 일렬로 4칸이지만, 환상서유기의 원거리 캐릭터들의 공통적인 단점인 바로 앞 칸에 적이 있을 경우 근거리 공격을 사용해서 한 명밖에 공격 할 수없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사실상 공격 범위는 3칸. 맵의 높이차 같은 방법을 이용한다면 바로 앞칸에 있는 몹도 무기로 공격할 수 있지만 그런 경우는 희귀하다. 블레이드 라이플 바로 전에 얻는 무기인 프리즘 라이플은 바라보고 있는 방향과 수직으로 3칸이 공격범위이므로 공격력은 좀 더 약해지지만 적을 공격 범위에 맞추기는 좀 더 쉬우니, 상황에 따라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

2 '부산'의 외국식 발음

부산광역시의 '부산'을 2000년 7월 7일까지 사용되었던 매큔-라이샤워 표기법에 따라 Pusan으로 표기했다. 매큔-라이샤워 표기법은 영어를 쓰는 미국인에게 들리는 발음을 토대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무성음과 유성음의 구별을 철저히 하고 있는데, 부산의 ㅂ은 안울림소리, 즉 무성음으로 소리나기 때문에 b가 아닌 p로 표기된 것이다. 역시 유·무성음 구별이 있는 일본어로도 부산은 반탁음을 쓴 プサン(Pusan)으로 표기된다.[1]

2014년 현재 표준 로마자 표기법대로는 초성의 ㅂ은 무조건 b로 표기하게 됐으므로 Busan이 올바른 표기이다.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항목 참조.

3 드래곤 퀘스트5의 등장인물

마스터 드래곤 참조
  1. 영어, 일본어의 b-p는 성대가 울리냐의 여부로 구분한다. b는 성대가 울리는 유성음, p는 성대가 안 울리는 무성음. 반면 한국어의 ㅂ-ㅍ는 기식의 세기는 다르지만 똑같은 무성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