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문서 : 프리파라, 프리파라/비판, 프리파라/아케이드 게임, 프리파라/해외 전개, 오락실, PC방,
바다이야기,문방구 게임기, 사건 사고 관련 정보, 대한민국/문화 규제와 탄압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개요
법령 설명글의 제 6조 참고
학교 앞 200m 내에는 노래방이 있다? 없다?! 응?
200m를 잴 때는 "담장"부터
한국 프리파라 게임기 사상 최대의 위기.
이 한 마디로 설명이 가능할 정도로 현재 최대의 위기라는 것이 이번 일의 중론이다.
이번 일은 프리파라 갤러리, 프리즘 스톤 카페, 트위터 전체가 요동치는 일이기 때문에 상당히 조명되는 일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바로 학교보건법에 의한 프리파라 게임기 및 다양한 게임기들의 철수라는 것이다. 과거 문방구 게임기의 관련 사례때와는 달리 지금까지 해당사항과 상관 없었던 대형 마트에도 해당 사례가 나왔다 프리파라만 철수되면 해당 게임 플레이어들만 피해를 보겠지만 이전의 프리즘 스톤을 포함해 T-REX, 마법천자문 등등, 마트 등지 비치목적의 싱글로케이션 게임기란 게임기는 전부 철수되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프리파라 뿐 아니라 앞으로 국내외에서 만들어지고 수입될 이런류 게임에도 영향이 큰 사태이며, 곧 국내에 런칭될 아이엠스타 게임기를 런칭하는데 지장이 갈 가능성이 매우 높다.
현재 대덕점, 율하점의 철거가 이미 완료된 상태이며 현재 이에 갤러, 여아선배님들 할 것 없이 전부가 마트와 학교 간의 거리를 재고 있는 중이다. 이에 덩달아 학교와 오락실, PC방 사이의 거리를 재는 위키러들도 상당수 다들 그렇게 지리덕후가 되는 거야 그렇게 따지면 학교 주변 200m 내의 모든 PC방과 오락실도 모두 폐업해야 될 지경 진짜로 서서히 전국 오락실들이 하나둘 폐업 해나가고 있다 해당 일에 대한 분노에 휩싸인 유저가 있는 것은 물론이고 모두가 매우 착잡하게 게임기 철수에 대한 갑작스런 공지만을 바라보고 있는 상태이다.
동우 측에서 직접 관리하는 프리파라TV 블로그에서 안부글 문의에 대한 답변이 나왔다.
이마트 정상 운영중이며 롯데마트의 일부 게임기가 철거되어 현재 마트 측과 협의 중입니다. 정확한 사항이 정해지면 공지하겠습니다. 일부 확인되지 않은 과장된 유언비어는 자제 부탁드리며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일부 이마트에서도 철거된 것이 확인됨에 따라 롯데마트에만 한정된것이 아님이 밝혀졌다. 현재 수지점(!)[1], 목동점, 도농점[2] 철거 확인.
2016년 4월 21일,결국 동우 측에서 공지로 공식 사과하였다. 진실성이 있는 내용이라서 많은 팬들의 격려을 보내고 있다.
아직까진 소수이긴 하지만 도로 설치되는 지점들도 종종 생기고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다만...
1.1 철거 확인 지역 목록
이 문단은 프리파라 철거 지역 목록(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가나다순으로 기재 바랍니다.재설치 된 지역이나 철거될 뻔한 지점은 목록에서 취소선을 그어주시기 바랍니다.
재설치 예정인 지역은 "재설치 예정"이라고 반드시 괄호 속에 넣어서 표기해주시길 바랍니다.
프리파라 공식 블로그에서도 전국 설치, 변동 지점 목록을 제공합니다.
1.1.1 롯데마트
광교점
구미점
대구율하점[3]
대덕점
부평점
부산점(부암점)
삼양점
안산선부점
(롯데 빅마켓) 영등포점
잠실점
전주점
전주 송천점[4]
제천점
평택점[5]
1.1.2 이마트
도농점[6]
성수점
수지점(재설치 예정)[7][8]
목동점[9]
여수점[10]
오산점
왕십리점
율하점[11]
중동점[12]
- ↑ 무려 프리파라 게임기 발매 시 처음으로 설치된 지역이다!
- ↑ 한 유저의 착각으로 밝혀졌다. 24일 방문 시 멀쩡했다...였으나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5월 27일에 철거되었다.
- ↑ 율하 1택지개발예정지구에 신설 초등학교 건설 부지와 200m이내라서 어쩔 수 없는 상황.
- ↑ 처음부터 프리파라 기기가 설치되지 않았으며 프리즘스톤 기기가 철거 되었다
- ↑ 그런데 의아하게도 평택고교 정문으로 부터 롯데마트는 265m이다.
- ↑ 2016년 5월 27일에 철거로 확인 자세한건 여기 참고
- ↑ 프리파라 기기와 프리즘스톤 기기 모두 철거되었다.
- ↑ 프리파라 게임기 발매 시 처음으로 설치된 지역이다.
- ↑ 6월 1일 프리파라 기기만 철거되었다.
- ↑ 철거 될 뻔했다. 그런데 그 방법이 매우 교묘하다. 해당 지점 이용자의 증언에 따르면 "일부러 게임기가 '고장 난 척'하여 전원을 꺼놓고 철거를 할 생각이었다."라 한다. 그래서 해당 지점 담당자에 항의해서 철거를 막았다 한다. 이쯤되면 정말 무서울 정도이다.
- ↑ 안일초등학교와는 200m이내라서 어쩔 수 없는 상황.
- ↑ 2016년 10월 25일 철거, 27일 오픈하는 일렉트로 마트에 설치한다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