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위치즈

(프릿치에서 넘어옴)

プリンセスうぃっちぃず
a princess, which is? // PRINCESS WITCHES


파일:Attachment/프린세스 위치즈/pricchi.jpg

브랜드파쟈마 소프트
발매일2005년 5월 27일(초회한정판/통상판)
2006년 4월 28일(EXCELLENT)
원화칸나기 레이(かんなぎれい)
시나리오시게타(しげた)

1 설명

파쟈마 소프트에서 2005년 5월 27일 발매한 에로게 타이틀. 발표 장르는 '두근두근 마녀 배틀 어드벤처'(ドキドキわくわく魔女っ娘バトルアドベンチャー). 약칭은 프릿치(プリっち).

등록 유저 대상으로 '슈퍼 어펜드 CD'가 배포되었으며, 2006년 4월 28일에 어펜드 CD의 내용이 추가된 리뉴얼판인 '프린세스 위치즈 EXCELLENT'가 발매되었다.

파쟈마 소프트의 대표작이자 최고 히트작. 10년 넘는 역사 동안 겟츄 베스트에 오른 파쟈마 작품이 프릿치와 프릿치EXCELLENT밖에 없을 정도(…). 2ch 베스트 에로게 2005 4위에 오르기도 했다.

트윙클 크루세이더즈는 파쟈마 소프트의 자매 브랜드 '리리안'에서 제작했는데, 실은 이 이름 자체가 프릿치의 캐릭터인 리리안 치롤에서 나온 것이며 스탭도 거의 프릿치에서 이어져 왔기 때문에 팬들에게는 정식 후속작 취급받고 있다. 카드 배틀 방식도 이어지고 있고.

2 구성

실제 장르는 이세계 소환 판타지이며 구성상으로는 루프물.

정의편(크루루 루트), 진실편(위원장 루트), 영웅편(트루)의 세 가지 메인 루트가 존재한다. 각 루트 모두 초반 현세계 파트, 후반 이세계 파트로 되어 있는데 현세계 파트는 대체로 중복되는 장면이 많고 이세계 파트부터 제대로 된 개별 분기.

현세계 파트는 열혈 개그와 만담성 개그가 쉬지 않고 튀어나와 시종 높은 텐션이 유지되며, 전작 '파티시에한 냥코'에서도 볼 수 있던 파쟈마 특유의 분위기 덕에 내내 웃으면서 플레이할 수 있는 파트.

하지만 이세계 파트는… 암울하다. 세계 자체가 멸망하기 직전이며 캐릭터들도 수시로 죽어나간다. 밝은 분위기의 파쟈마를 기대하고 게임을 잡은 사람 중에서는 여기서 중도포기해 버리는 사람도 꽤 많았다. 정의편과 진실편의 경우 꿈도 희망도 없는 결말.

루프물로서의 구성은, 잘못된 길로 나아가서 비참한 결말을 보고 나서야 (그걸 교훈삼아) 올바른 길을 향해 재도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가와 매우 유사하다. 정의는 관철되지만 진실은 알아내지 못하는 정의편을 클리어하면 시간이 리셋되며, 여기서 진실은 알게 되지만 정의는 지키지 못하는 진실편을 클리어하면 다시 시간이 리셋되어 최종 루트인 영웅편이 해금된다.

명목상의 히로인은 넷이며 메인 히로인은 크루루와 위원장의 둘. 링고는 스토리가 별다르게 진행되기도 전에 분기가 생겨 거기로 들어가면 짤막한 개별 루트 후 곧바로 엔딩이 떠 버린다. 카렌은 본편에서는 공략 불가였으며 어펜드 CD에서 루트가 추가되었는데 이마저도 if 스토리 취급이다.

3 카드 배틀 시스템

스토리상의 전투 포인트에서 나오는 카드 배틀은, 각 캐릭터별로 주어진 속성의 카드를 대응시켜 상성에 따라 공격과 방어를 짜맞추는 방식. 속성에 따른 상성은 어둠 > 물・불・번개, 물 > 불 > 번개 > 물 식으로 되어 있다. 이외에도 대마법과 소마법의 상성도 존재한다. 크루루는 어둠을 제외한 3속성을 전부 가지고 있고 링고는 물, 카렌은 불, 위원장은 기본적으로 3속성이지만 매번 한 속성만 들고 나온다.

주인공은 마법을 쓸 수 없지만 들고 있는 일본도 덕에 마법을 튕겨내는 '반사'라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이건 일반 속성으로 대항하기 어려운 어둠 속성마저 튕겨내기 때문에 후반에 특히 중요해진다.

규칙을 제대로 이해하고 전략을 짜지 않으면 진행하기 어려운, 에로게치고는 신경써서 만든 미니 게임이 많은 호평을 받긴 했는데…, 이게 실은 보스마다 정해진 패턴 중 한 가지가 랜덤으로 나올 뿐. 즐길 사람은 로드를 반복해가며 제대로 공략하면서 진행하면 되고, 머리 굴리기 싫은 사람은 패턴을 적어놓거나 패턴이 적힌 공략 사이트를 참고하면 날로 먹는 것도 어렵지 않다. 결국 죽어나가는건 최종보스뿐

카드 배틀에서 가장 필요한게 콤보인데. 이 콤보가 상쇄되어 누적이 되면.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으나. 패턴중에는 함정도 있어서. 적도 콤보가 연쇄로 터지면 답이 안 나온다. 메이비스는 최종보스에 비해 HP는 상당히 적은 편이지만 방어력이 무지막지하게 높은 관계로 10콤보 정도를 유지하지 않으면 데미지가 아예 박히지 않는다. 패턴도 상당히 모호하게 나와서 암기라도 하지 않으면 끊어지기 일쑤. 최종보스인 신시아 전에서는 체력이 무려 2만이다. 보스인데 고작 2만이 뭐냐. 라는 불평불만 섞인 부분이 많아서 큰 점수를 뽑아 내기는 힘들다. 힌트를 주자면. 영창발동시에 반사를 발동시키면. 적은 연쇄로 스턴에 걸린다. 게다가 최종보스랍시고 영창 대마법을 남발하는 바람에 패턴이 오히려 쉬운 편이다!


4 줄거리

주인공 미도 마사키는 히어로를 꿈꾸는 히어로 지망생으로, 일종의 정의 오타쿠이다. 히어로에게는 히로인이 있어야 한다는 신념하에 아무한테나 "제 히로인이 되어 주세요"를 남발하면서 그 때마다 거절당하는 걸 수천 번 반복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학교에서 밤마다 무언가가 여학생들을 습격하는 사건이 일어나고 마사키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밤의 학원으로 나서는데, 여기서 용 상대로 마법으로 싸우고 있던 한 소녀를 만난다. 소녀를 도우기 위해 난입했으나 실수로(…) 둘이 키스하게 되었고 그 소녀의 마법은 갑자기 약해진다. 우여곡절 끝에 힘을 합쳐 용을 물리친 둘. 소녀는 자신의 정체가 '마녀계에서 온 공주' 크루셴느 루셀임을 알린다.

곧 크루루의 마법이 약해진 것은 마사키가 소유하고 있던 검 '마사무네'에 마력이 빨려들어가서임과, 크루루가 이대로는 마녀계로 돌아가지 못한다는 게 알게 된다. 마사키는 '히로인' 크루루와 함께 악을 물리치기 위해 '마녀 위원회'를 결성해 '소꿉친구' 스즈미야 링고, '수수께끼의 전학생' 카스가 카렌, '미소녀가면 파피린'(?) 위원장을 가입시킨다. 이들 앞에 주인공의 담임처럼 생긴(?), 여학생 습격 사건의 범인으로 의심되는 강적인 마녀 리리안이 나타나는데….

5 등장 인물

CV는 게임과 드라마틱CD 1・2가 해당 성우의 에로게 명의, 드라마틱CD 3이 전연령 명의로 되어 있다.

5.1 주인공

5.2 히로인

파일:Attachment/ch ringo72.jpg 파일:Attachment/ch ringo73.jpg 파일:Attachment/ch ringo74.jpg

5.3 기타

파일:Attachment/ch ichigo12 1.jpg 파일:Attachment/ch ichigo13 1.jpg

6 주제가

6.1 1부 OP

타이틀I'll try my best!!
작사나카야마♡마미(中山♡マミ)
작곡/편곡Angel Note
보컬나카야마♡마미&U-KO

6.2 2부 OP

타이틀Refrain
작사미야우치 리에(宮内理恵)
작곡아게마츠 노리야스(上松範康)
편곡키쿠타 다이스케(菊田大介)
보컬N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