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땅


파일:YA8xuwx.jpg
花たん (Hanatan, 하나땅)
성별여성
생년월일1986. 1.18
혈액형O형
SNS마이리스트트위터
유튜브블로그
인스타그램ASK.FM

1 개요

니코니코 동화에서 활동하는 업로더 겸 여성 우타이테.
나고야 출신이다. 기혼자라는 루머가 있는데, 2016년 3월 31일에 남편의 생일이라고 트윗한 것을 보아 이는 사실인 것 같다.[1]

투고 영상이나 방송과 관련된 기타 미디어에서 본인의 모습을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 된 동영상을 바탕으로 살이 찐 것 같다는 추측이 있다.

보통 사용하는 태그는 花たん이지만 ユリカ[2]를 쓰기도 한다. 주로 동방 동인 쪽에서 ユリカ 명의로 활동한다. 가끔 cordelia_YURiCa라는 닉네임을 쓸 때도 있다. [3]

속도감과 파워가 있으며 절정 부분에서 유달리 힘이 넘치는 가창 능력으로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 감정을 잘 실어서 부른다고. 하나땅의 목소리가 매혹적이라고 평가하는 이들도 많다. 창법은 하마사키 아유미와 유사하다는 평이 상당수. 실제로 하나땅의 ASK.FM 의 Q&A 답변에 의하면 하마사키 아유미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우타다 히카루에게도 영향을 받았다고. 여담으로 L'Arc~en~Ciel의 노래를 좋아한다고 한다.

어째서인지 한국인들이 그녀를 한국 사람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전담 일러스트레이터가 한국인이어서 생긴 오해인듯.

2 활동

2008년 2월 23일 업로드한 첫소리를 시작으로 활동했다.[4]
2008년에는 그냥저냥한 '잘 부르는 사람' 정도의 인식이 주를 이뤘다. 2008년 당시 supercell이 작곡한 월드 이즈 마인을 불러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었지만 그럭저럭이었는데, 2009년에 접어들면서 doriko가 작곡한 로미오와 신데렐라를 불러서 폭발적인 반응을 일궈내면서 네임드급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현지의 평가는 우타와사쿠라, 가젤 등이 2007년~2008년을 수놓은 시대를 지나서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니코동 외에도 이모저모로 활동을 많이 하는데, SuperAnimeRemix동인 게임에도 일부 참여하기도 하고 드라마CD를 포함해서 종횡무진 활동하고 있다.

2009~2010년 니코니코동화 전국 투어에서 나고야에 출연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얼굴은 내보이지 않았다고.

그림 그리는 것도 좋아한다고 한다. 픽시브에 본인의 그림을 게시하기도 하는 듯.

동방프로젝트의 상당한 팬으로 추정된다. 업로드 초기에는 그런 모습을 잘 찾아볼 수 없었는데 로미오와 신데렐라로 인지도를 얻은 이후로는 관련 노래를 녹음해서 올리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동방 프로젝트 어레인지 서클인 SOUND HOLIC에서도 유리카 명의로 활동 중이다.

여담이지만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건 로미오와 신데렐라 하나뿐인데 노래가 자꾸 재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오죽하면 그녀의 노래를 듣고 삘받아서 벽화를 그려봤다는 사람이 있을 정도이다. 관련영상 니코동 원본

일러스트로 천원돌파 그렌라간니아 텟페린을 쓴다. 그녀가 부른 노래중 『Invisible tears』을 찾아서 보면 나이 좀 먹고 쿨 시크해보이는 니아가 나온다.(…)

현재는 Moka의 그림을 그녀의 정규 앨범자켓으로 쓰고 있다. Moka 홈페이지

라이브에 관한 자료들은 많진 않지만 유튜브 같은 곳을 뒤지면 근근히 라이브 동영상이 나온다. 그러나 라이브나 생방송 영상에서도 음성만 나온다.

2010년 8월 14일 솔로 1집인 Colorful*Flower를 발표했는데, 그간의 동인게임이나 드라마 CD 등의 활동과 달리 순수한 가수로서 작업한 앨범 발표이다. 그러나 C78에 발표한 동인 앨범이다. 이 앨범에는 우견의 나비를 작곡한 のりP, 로미오와 신데렐라를 작곡한 doriko, 상드리용을 작곡한 Dios シグナル, magnet을 작곡한 유성P등이 곡을 써 주었다. 작곡자 성향에 따라 노래마다 각각 색이 다른데도 이 모든 걸 소화해냈다. 음반 관련 사이트.

2011년 5월, 메이저 데뷔를 선언했다. 프로듀서로서 doriko가 참여했으며, 로미오와 신데렐라가 수록되었다.

하나땅의 노래가 일본 가라오케(Joysound)에 꾸준히 등록되고 있다.

리듬게임에서도 하나땅(엄밀히 말하면 유리카)의 노래를 수록하고 있다. 2015년 1월 21일에 SOUND HOLIC Vs. dj TAKA feat. YURiCa 명의의 TIEFSEE사운드 볼텍스beatmania IIDX에, SOUND HOLIC Vs. T.Kakuta feat. YURiCa 명의의 TOXIC VIBRATIONGITADORA, 팝픈뮤직, beatmania IIDX사운드 볼텍스에 수록되었다. 두 곡 모두 SOUND HOLIC의 앨범 斬 -ZAN-의 수록곡이다.

2011년 Flower✿Drops에 수록되어 있는 곡 '笹舟'가 TBS 계 버라이어티 프로 '교과서에 싣고 싶다!'의 ED 테마로 채택되었다.

2015년 8월 8일 18시부터 18시 35분까지 원 맨 라이브 쇼 "Flower Rail"을 하였다. 이날 17시에 발표한 신보 "Flower Rail"와 " "飴か夢"를 재탕(?) 하였다. 단독 라이브 쇼 인만큼 티켓팅을해서 관객을 모집하는 형태였고, 니코동에서 생방하였다.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일본판 뮤직비디오에서 SQUARE MUSIQ과 함께 작업했다고 한다.#

3 앨범

하나땅/음반 목록 참조.

4 니코동에서의 논란

하나땅 역시 다른 우타이테들처럼 니코동에서도 많은 활약을 해 왔고 메이저 데뷔 이후에도 꾸준히 게시글을 올리는 편이며, 반응들은 대부분 좋은 편이다.

간혹 하나땅의 실력에 대한 언급이 자주 올라오는데, 프로급의 레벨이냐 아니냐부터 시작해서 '아마추어치고는 잘하지만 프로급은 아니지' 라는 멘션이나 리플들도 자주 올라오는 등 실력에 관한 논쟁이 끊이질 않는다. 하나땅이 우타이테 치고는 수준이 높다는 평가를 받다보니 자연스레 논란도 생기는 듯.

니코동에는 어딜 가나 악플러들이 있는데, 하나땅도 한때 악플의 표적이 된 적이 있었다. 하나땅이 트위터에서 악플과 관련한 내용을 발언한 이후로 이러한 악플에 대해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다. 아래는 2013년 5월 24일에 하나땅의 트위터에 올라온 글이다.

좀 길어질 것 같아서 몇 번에 나눠서 트윗합니다. 나중에 블로그에 쓰려고 했는데, 올린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부탁이라고 할까 주의라고 할까 아무래도 말씀드리고 싶달까, 최근 영상 코멘트에서 「목소리 가공 많이 했네」라던가 「MIX 많이 쓰네」라고 하는 게 유행하는 건가?[5] 개인의 취향이니 그거에 대해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 건 상관 없다고 생각하는데 「왜 가공했나 」라던가 그런 부분을 제대로 생각 안하고 그저 가공한 것만을 「목소리 가공하는 건 반칙이지!!」라고만 하는 코멘트는 솔직히 보고 「와- 너무 짜증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목소리 가공도 MIX해 주시는 분이 원곡에 충실하려고 한다던가 아니더라도 곡의 분위기에 맞추려고 하는 거지 이게 싫으면 안 들으면 되는거고 솔직히 「하나하나 니 취향에 맞출 수 있겠냐」라고 생각하네요.
그리고 새삼스럽긴 하지만, 코멘트에서 싸우다가 결국 최종적으로 「이러니까 후빨러는」라던가 하는건 너무 슬프네. 아무래도 좋아서 들어 주시는 분들도 많은데, 별로 '후빨러'라고 안 했으면 좋겠다. 영상이 어지러워지는 건 개인적으로 신경 안 쓰고, 코멘트는 비표시하면 OK! 라고 생각하지만, 신경 쓰는 사람도 있기에, 그럴 때는 모두 NG설정을 '강'으로 해두면 좋아질지도 몰라! 그렇게 해도 없어지는 건 아니지만, 그런 것도 포함해서 니코동이라고 생각하고 그건 뭐 어쩔 수 없는 거지! 별로 이런 거 말하면, 또 이래저래 한마디 듣는게 눈에 훤하니까 사실은 말하고 싶지 않았지만, 최근 너무나도 눈꼴 사나워서, 제 의견을 직구로 전해 봤습니다. 맘에 안 들면 그건 그거대로 좋다고 생각해요. 일련의 트윗에 대하는 답장은 일절 하지 않을 생각이니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이어서 이런 트윗도 올라왔다.

요 수년 전부터 자기 영상은 전혀 안 봤어요 이전처럼 올리면 두근두근♪하는 것도 없어서… 올리면 처음에 잠깐 영상 보고 바로 닫음, 대신 어머니가 영상을 보고 계십니다. 선플도 악플도 이런게 쓰여 있었어~ 라고 알려 주십니다. 어머니 감사해요(;^ω^)
이에 니코백과에 많은 사람들이 의견을 냈는데, 하나땅의 의견을 지지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이러한 의견에 불쾌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었다. 덕분에 그 날 하루는 불타올랐다. 단, 본인이 악플에 대해 직접 언급할 정도라는 것은 결코 지나칠 만한 문제는 아닌듯.
  1. 해당트윗
  2. YURiCa, 유리카
  3. cordelia는 하나땅 개인 서클 이름이다.
  4. 첫소리는 후에 다시 재녹음 해서 게시되었다.
  5. 게시글이 올라온 시간과 당시 올라왔던 니코동 영상으로 보아 이차원 드림피버, 노스텔지아, 영염≒Variation 영상에서의 악플인 듯하고 실제로 악플들이 많이 올라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