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라이프 2/도전 과제

하프라이프 2와 두 에피소드에 존재하는 도전 과제 항목이다.

원래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1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2에만 도전 과제가 존재했지만 업데이트로 하프라이프 2에도 도전 과제가 추가되었다.
콘솔 창에 sv_cheats 1을 쳤을 경우 도전 과제가 완료되지 않으므로 조심하자.

  • ※ 도전 과제는 가나다순으로 정렬합니다.

1 하프라이프 2

2점: 견이의 볼을 사용하여 일라이의 창고에 바구니를 만드십시오.[1]
중력건 사용법을 익히는 장소에 있는 농구 골대에 롤러 마인을 던져 넣으면 달성.

거인 킬러: 17번 지구에서 발생하는 지붕 위 스트라이더 전투에서 살아남으십시오.

과거의 충격: 일라이의 창고에서 HEV 수트 충전기 덮개[2]를 찾으십시오.
중력건을 얻는 장소 바로 옆으로 올라가면 있다.

닻을 감아 올려라!: 비행정을 얻으십시오.

람다 추적기: Half-Life 2의 모든 람다 저장소를 찾으십시오.
λ자 모양의 벽이나 사물에 노란색으로 그려진 무늬를 45개 발견하면 된다. 공략

모래에서 떨어져!: 모래 함정에서 모래를 만지지 말고 개미귀신 해변을 통과하십시오.
모래 함정 챕터에서 모래를 밟으면 안된다. 시작 기준은 모래밭 한가운데의 바위에 고립된 두 사람들을 만났을 때부터 개미귀신 경비병과 최초로 대면하기 전까지. 주위에 있는 나무판자 등을 중력건으로 옮기면서 다녀야 한다. 중간에 콤바인이 나온다거나 하지는 않으니까 근성만 있으면 해낼 수 있다. 사실 시간이 아까운 이들은 콘솔창에 sv_gravity 1을 치고 점프만 하면 된다 고든신 축지법 쓰신다

물내리기: 변기를 사용하여 적을 죽이십시오.
노바 프로스펙트 챕터에서 수용소 내에 있는 개미귀신 경비병과 처음 대면한 장소를 살펴보면 공중 화장실로 보이는 장소가 있다. 여기서 변기를 하나 떼어내서 전투중에 보이는 콤바인 솔저에게 던지면 된다.

믿음직한 하드웨어: 크로우바를 얻으십시오.

바나클 볼링: 철제 통을 굴려 5마리의 바나클을 처치하십시오.
운하 챕터에서 무장헬기 등장 이후 바나클이 여러 마리 있는 곳에서 폭발성 드럼통을 바나클에게 미끼로 던져준 뒤 불을 붙이면 된다.
맞추십시오.

반항자[숨겨진 도전과제]: 쓰레기통같은 경찰을 깡통으로 맞추십시오.
광장으로 나가는 도중 기동대 하나가 길을 막고 옆에 있는 쓰레기통에 올려진 깡통을 떨어트리며 쓰레기통에 버리라고 시키는데 이때 깡통을 경찰에게 던지면 된다.

반항자: 아파트 블록의 습격에서 탈출하십시오.

발전소 수호자: 반시민 하나의 발전소 대치전에서 살아남으십시오.

방사능 감지: Half-Life 2의 17번 지구 아래 유독성 터널을 통과하십시오.

벌레 사냥: 개미귀신을 이용하여 50개체의 적을 죽이십시오.
노바 프로스펙트 챕터를 하다보면 어느새 완료되어 있을 것이다.
개미귀신을 일부러 안 쓰지 않는 한, 50명 정도는 죽이게 될 것이다.

보르티 감기: 워터 해저드 장[3]에 숨어있는 노래하는 보르티곤트 동굴을 발견하십시오.
물조심 챕터에서 무장헬기를 격추시킨 뒤 전진해서 나오는 문을 연 뒤 가다보면 AP가 새겨진 건물이 있다. 여기서 반대쪽을 보면 하수구 구멍 두 개가 있는데, 이 중 마개가 부숴진 쪽으로 들어가다보면 노래하는 보르티곤트가 나온다. 단 하수구 안의 물은 방사능으로 오염되어서 밟으면 체력이 떨어지므로 주의. 토끼뜀 하는 느낌으로 폴짝거리면서 가자.

복수!: Half-Life 2의 헌터 헬기를 파괴하십시오.

분무기: 15명의 병사를 콤바인 볼 필드에 던져 죽이십시오.
보이는 족족 집어넣어주자. 시체도 던지고 총도 던지고 산 놈도 던지고~

산업 안전법 위반: 크레인으로 적 3개체를 죽이십시오.
크레인을 움직이는 장면에선 마침 콤바인 병사가 3명 등장한다. 크레인으로 컨테이너 박스를 집어서 휘두르거나 깔아뭉개는 등 주위 사물을 잘 이용해서 죽이자.

성지[숨겨진 도전과제]: 그리고리를 교회 공동묘지를 따라 호위하십시오.

순종자[숨겨진 도전과제]: 깡통을 쓰레기에 던져 넣으십시오.
광장으로 나가는 도중 기동대 하나가 길을 막고 옆에 있는 쓰레기통에 올려진 깡통을 떨어트리며 쓰레기통에 버리라고 시키는데 그걸 하면 된다.

어느 고양이?: 클라이너의 연구소에서 미니 텔레포터를 파괴하십시오.
클라이너의 연구실을 들어오자마자 왼쪽을 보면 있는 조그만 텔레포터를 이용하는 도전과제. 위쪽이 막힌 텔레포터에 물건을 가득 채운 후 뚫린 텔레포터에서 물건을 전송하면 공간이 부족해 고장이 나게 된다.

워든 프리맨: 노바 프로스펙트의 두 번째 포탑 대치전에서 살아남으십시오.

일인 군대: Half-Life 2에서 6개의 무장 헬리콥터를 파괴하십시오.
노바 프로스펙트에 진입하고 후방 병력을 진압하고 나면 완료된다.

일점 붕괴[숨겨진 도전과제]: 요새의 반응 코어를 파괴하십시오.

전력과의 싸움: 발전기를 꺼서 압력 장치[4]의 작동을 중단시키십시오.

제로 포인트 에너지: 블랙 메사 동부에서 중력 건을 얻으십시오.

좀비 헬기[5]: 레이븐홈에서 중력 건만을 사용하여 클리어하십시오.
주위에 주울 수 있는 사물이 있다면 무조건 던져야 한다. 톱날 하나 정도는 언제나 들고 다니자. 다만 톱날은 가끔 재수 없는 경우 좀비가 상반신만 남아 기어오거나, 헤드크랩만 분리되는 경우도 있으니 드럼통 같은 무거운 물체도 좋은 무기가 된다. 레이븐홈 항목에 자세한 공략이 있으니 참고.

중병기: 비행정의 마운트 건을 얻으십시오.

카운터 스나이퍼: 17번 지구의 모든 스나이퍼를 죽이십시오.
그냥 길따라 가면 한두 명 정도는 놓치게 되므로 갈림길은 양쪽 다 가보자.

커비지가 두려워하는 것[숨겨진 도전과제]: 무장 헬리콥터로부터 리틀 오데사를 보호하십시오.

타겟 광고: 17번 고속도로의 광고판에 병사를 매달아 놓으십시오.
17번 고속도로 챕터를 진행하다보면 길이 폐차들로 막혀 있고 그 앞에 콤바인 초소가 있는 곳에 도착하게 된다. 폐차들 옆에 있는 언덕으로 올라가면 석궁을 최초로 획득하는데, 석궁을 얻은 자리에서 조준경으로 확대를 해보면 광고판에 콤바인 병사 하나가 서 있다. 이를 석궁으로 쏴주면 과제 달성.

프리맨 따라가기: 폭동에서 반란군의 명령권을 획득하십시오.

핵 공격: 맨핵으로 적 5개체를 킬.
맨핵을 중력건으로 집어서 적에게 던지면 된다. 맨핵의 톱날이 돌고 있다면 갖다대도 공격할 수 있다.

2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1

17번 지구 탈출: 알릭스와 함께 17번 지구를 탈출하십시오.

남은 한 개의 총알 : 딱 한 개의 총알만으로 게임을 클리어하십시오. 수류탄, 크로우바, 로켓, 중력건은 얼마든지 써도 좋습니다!
말 그대로 에피소드1 내내 총알을 딱 하나만 소비해야 한다. 문제는 '정체불명의 생물' 챕터에서 최초로 총을 입수하게 되는데, 그 뒤에 자물쇠를 부수고 나가야 한다. 총알로. 즉 자물쇠를 부수는 순간 이미 총알 한 개를 써버린 것이 된다. 야! 신난다~ 알릭스가 잘 싸우기 때문에 생각만큼 크게 어렵지는 않다. 중력건으로 던질 물건도 많이 나온다.

머리 조심!: 요새의 주 엘리베이터 기둥 아래에 무사히 도착하십시오.

봉쇄: 요새 코어를 봉쇄하십시오.

빨리 생각해!: 엘리트 솔저를 그의 에너지 볼로 킬.
상대가 쏜 에너지 볼을 중력건으로 잡아 던지면 된다.

살아있는 미끼: 알릭스가 에피소드 1에서 30마리의 적을 저격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시민 호송: 시민들이 한 명도 죽지 않도록 탈출 열차까지 호송하십시오.
어렵긴 하지만 난이도는 관계 없으므로 난이도를 낮추면 쉽게 할 수 있다.

아티카!: 적 건물 꼭대기에 있는 헬리콥터를 파괴하십시오.

엘리베이터 액션: 주차장 건물 엘리베이터에 도착할 때까지 생존하십시오.
주차장의 엘리베이터가 도착할 때까지 좀비와의 사투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지속적으로 좀비에게 불을 비춰줘서 알릭스가 총질을 하도록 도와주자.
여담으로 머리 조심!아이콘이 똑같은데, 귀찮았던건가…

줄줄이 좀비: 좀비 15개체를 연속으로 불태우기.
쉬울 것이라 생각하지만 의외로 머리 부여잡게끔 하는 과제연속이라고 써있지만 정말 한번에 15마리를 태워야 하는건 아니고, 한번 플레이하는동안 15마리를 태우기만 하면 된다. 3챕터에서 시작하여 좀비가 떼거지로 나오는 엘리베이터까지가 과제 코스라고 볼 수 있다.

차량 분쇄기: 에피소드 1에서 차량을 이용하여 개미귀신 15마리를 짓이기십시오.
차를 운전해서 로드킬 하는 것이 아니고, 주차된 차를 중력건으로 쳐서 짓이겨야 한다.

평화주의자: 스토커를 죽이지 말고 요새 코어를 봉쇄하십시오.
원자로를 봉쇄하러 갈 때 스토커를 죽이지 않으면 빛의 다리를 자꾸 끊어버리므로 짜증날 수 있다. 타이밍을 잘 노리면 건너가는 것이 어렵지 않고, 마지막까지 도착한다면 더 이상 다리를 끊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환경보호론자: 적 5개체를 하나의 에너지볼로 킬.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5명을 맞추는 것 보다 5명을 맞출 수 있는 좁은 곳으로 모는 것이 어렵다. 원자로를 봉쇄할 때 다리를 끊으려는 스토커의 방해를 물리치고 사다리를 타고 올라갔다면 옆에서 에너지볼을 하나 챙겨서 통로로 들어가자. 통로에서 들어갔다가 다시 나오기를 반복하면 적들이 좁은 통로로 우르르 몰려 나온다. 통로 앞에서 저장해두고 몇 번만 시도해 보면 달성할 수 있다.

3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2

1인 2역: 화이트 포리스트 밖에 있는 두 개미귀신 경비병을 모두 해치우십시오.

건 응징[6]: 고물 집적소에서 콤바인 자동건을 파괴하십시오.

고든 추진 로켓: '레이더를 피해서' 챕터에서 로켓탄 발사기 람다 저장소의 자물쇠를 여십시오.
로켓탄 발사기가 있는 은닉처는 위쪽 스위치를 내려야 하는데 계단이 무너져 있다. 정면에 비스듬하게 세워져 있는 철판을 중력건으로 내린 다음 틈새에 수류탄을 넣고 철판 위에 서 있으면 수류탄 폭발에 의한 충격으로 날아간다. 딱히 어렵지도 않고 뒤쪽에 수류탄 박스도 있으므로 느긋하게 시도해볼 것.

골수 파괴자[7]: 적 30개체를 날아오는 물체로 킬.

땅벌레 잡기: 에피소드 2의 모든 개미귀신 땅벌레를 짓이기십시오.
333마리. 여기저기 숨어 있으므로 잘 찾아보자. 공략

묘지 약탈꾼: 좀바인의 수류탄 훔치기.
수류탄을 들고 개돌하는 좀바인에게 중력건으로 수류탄만 쏙.

무한 경주: 화이트 포리스트에 견보다 먼저 도착하십시오.
달리는 거야 어렵지 않겠지만, 작고 짜증나는 놈(노움 인형)을 가지고 있다면 포기하는게 좋다.

방어 병기: 콤바인 공격으로부터 미사일 사일로를 지키십시오.

보복: 헌터의 플레쉣을 사용하여 헌터를 죽이십시오.
드럼통 등의 물체를 들어서 헌터가 쏘는 플레쉣을 막아낸 다음, 플레쉣이 박힌 물체를 도로 던져버리면 된다.

보조 사일로 확보: 미사일 사일로 2의 발사구를 확보하십시오.

뺑소니: 에피소드 2에서 20명 이상의 적을 차로 한번에 죽이십시오.
도전 과제 제목 그대로 적을 뺑소니로 잡으면 된다. 좀비를 잡을때나 최후반부 스트라이더를 잡을 때 헌터를 차로 치다보면 획득. 시작~클리어까지의 한 번 플레이 단위로 횟수가 누적되기에 세이브/로드로 같은 장소에서 여러번 치는 것은 해당되지 않는다.

산성 반사: 산성 개미귀신 일꾼을 죽이십시오.

은닉처 추적자: '레이더를 피해서' 챕터에서 모든 레이더 은닉처를 찾으십시오.
의외로 머리써야 하는 부분이 있지만 레이더 덕분에 위치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웃 감시: 미사일 사일로 밖에 있는 모든 건물이 파괴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말 그대로 단 하나도 파괴되면 안 된다. 자주 세이브를 하는 것이 좋다. 건물은 스트라이더의 이벤트성 공격으로만 파괴할 수 있으므로 동시에 여러 군데에서 스트라이더가 출현한 경우 헌터를 무시하고 스트라이더만 잡고 빠르게 매그너슨 장치를 보급한 후 최단 경로를 이용해 다음 스트라이더를 잡으러 가자. 중간에 1분 휴식시간을 줄 때 출몰지마다 매그너슨 장치를 하나씩 가져다 놓는 방법도 유효하다. 물론 헌터가 살아있으면 매그너슨 장치를 붙이는 데 방해를 하므로 신들린 운전으로 뺑소니를 치는 것이 좋다. 저장을 자주 하는 것이 좋지만 동시에 여러 스트라이더가 나타나는 페이즈에는 스트라이더를 잡는 순서 또한 정확해야 하므로 해당 페이즈 중간에 가급적이면 저장을 하지 않아야 한다. 헌터를 대동하지 않고 나타나는 스트라이더는 매우 빠른 속도로 건물에 접근하므로 조금이라도 늦은 상태에서 중간 저장을 해 버린 경우 열심히 달려가도 파괴되는 건물만 하염없이 보게 될 수 있다.

일방적인 경기: 에피소드 2에서 한 번의 오발도 없이 헬기를 추락시키십시오.
에피소드 2를 진행하다 보면 무장헬기가 떨어트리는 폭탄을 중력건으로 주워서 다시 던져 격추시켜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거기서 폭탄이 한번도 빗나가면 안된다. 좀 더 쉽게 클리어하는 방법으로 폭탄으로 무장헬기를 맞추고 맞출 때마다 저장, 이걸 반복하다가 폭탄이 빗나가면 빗나가기 전의 저장된 파일을 불러와 다시 하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2발 연속으로 명중시키고 저장해두면 3번째 폭탄이 빗나가더라도 이미 2발을 맞춰둔 파일을 불러오면 헬기는 2발 맞은 상태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그러니까 무장헬기는 5대 정도만 맞고 갈 거 수십대 맞고 갈 수도 있다는 얘기다

작은 로켓맨: 정원 노움을 우주로 날려 보내십시오.
하프라이프 2 도전 과제 통틀어 가장 극악의 난이도. 그 이유는, 알릭스가 헌터에게 습격당하기 전 매그너슨 박사와 통신하는 건물 안의 선반에 처박혀 있는 노움 인형을 꺼내서 화이트 포리스트의 미사일 발사 기지까지 가져가야 한다. 특히 샷건 탑승 챕터에서는 중력건으로 노움을 날린 다음 차 타고 가서 줍고, 다시 던지면 가서 줍고… 를 반복해야 한다. 아니면, 차 안의 좌석에 올려놓고 운전을 살살 하면서 가는 방법도 있다. 브레이크 잘못 밟아서 날아갈까 마음 졸이며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 짜증난다. 각종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와있지만, 따라한다고 되는게 아니다. 대로 왜 난 안 되냐고 성질내며 더 짜증나게 된다. 그냥 자동차 나오면 콘솔에 ai_disable 1을 치고[8] 보이는 적을 모조리 처잡은다음 노움을 옮기고 자동차도 옮기며 진행하다[9] 자동차를 더 이상 안 타게 되면 ai_disable 0을 입력하자. 당신의 정신건강을 위해 하는 말이다.

링크
만약 이 방법도 너무 어려운 사람들은 위에 링크에 소개된 방법을 이용해도 5분만에 업적 달성이 된다. 챕터 6을 시작하면 땅바닥에 작은 곽이 있는데 (노움 사이즈 정도의 물건이면 아무거나 상관없다) 이걸 e로 주운 상태에서 콘솔을 키고 ent_setname gnome을 치고나면 그 곽은 노움으로 취급되어 로켓 안쪽에 깊숙히 집어넣고 로켓 문을 닫으면 노움을 넣은걸로 취급돼 업적이 달성된다!

조용한 산악 휴양지: 화이트 포리스트 주거지에서 습격으로부터 생존하십시오.

죽음의 수확: 호퍼 마인을 설치하여 적 1개체를 킬.
호퍼 마인을 설치하지 않는다면 달성할 수 없겠지만 설마 설치하지 않는 사람은 없겠지? 광산에서 떼거지로 몰려오는 개미귀신을 상대할 때 호퍼 마인을 쌓아둔 상자가 있으니 그걸 이용하자.

틈새 속으로: 그릭스와 셰클리가 광산 수갱으로 침투하는 개미귀신을 막는 것을 도와주십시오.

피냐타 파티: 에피소드 2에 있는 모든 거미집 땅굴을 발견하여 파괴하십시오.
땅벌레 잡기 도전과제를 하려면 필수적으로 하게 된다.

핫 포테이토: 콤바인 병사를 그의 수류탄으로 킬.[10]
말 그대로…

헌터와의 조우: 알릭스와 함께 헌터의 습격으로부터 생존하십시오.
  1. 알겠지만 완벽한 오역으로, 원래는 견이의 공을 사용하여 일라이의 창고의 농구 골대에 넣으십시오. 정도가 된다.
  2. 전작 하프라이프에서 등장했던 그 물건이다!
  3. Water Hazard Chapter(물조심 챕터)의 음역으로, 사실 바른 번역은 아니다.
  4. 이도 올바른 번역이 아니다. 게임 속 바니 칼훈의 대사는 억제기로 번역되어 있는데 도전과제의 번역이 잘못된 것
  5. 원문은 Zombie Chopper. 좀비 분쇄기, 분쇄자 정도의 뜻이다. Chopper가 헬리콥터를 가리키는 속어로도 쓰여서 이렇게 오역된 듯. 현재는 게임내에서 '좀비다지기' 로 번역이 바뀐 상태. 하지만 스팀홈에선 그대로인 상태이다.
  6. 원문은 Gunishment!. Gun + Punishment인 듯 하다.
  7. 웃기는 오역이다. 원문은 Bone Breaker.
  8. 주변의 모든 적/아군이 멈추게 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치트가 아닌 명령어이기 때문에 매우 편하게 도전과제 달성이 가능하다!
  9. 단 ai_disable 명령어를 사용시 아군 ai까지 정지되므로 이벤트가 일어나는 구간에서는 잠시 명령어를 꺼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진행이 불가능하다.
  10. 이 과제의 아이콘은 하프라이프 2의 반항자(깡통) 과제에서 재활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