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항목 : 동명이인
1 코난 도일이 쓴 추리소설의 주인공 셜록 홈즈
또한 셜록 홈즈의 형인 마이크로프트 홈즈도 있다.
2 티어링사가 유토나 영웅전기의 서브 주인공
서브긴 하지만 막판에 가면 메인 주인공인 류난과 동등한 위치에 선다.
통칭은 전직 전 시라이온, 전직 후 그라나다의 영웅
시대를 앞서간 남자 츤데레다.(2001년 발매)
클래스는 보우 히어로->하이드 헌터로, 전직 전에는 이름 그대로 활만 쓰고, 전직 후에는 활과 검을 함께 쓴다. 게다가 검 공격용 스킬도 추가.(비룡의 기:공격력이 3배가 된다)
어중간한 성능의 류난과는 달리, 몹시 강한 캐릭터로 작중 에이스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물론 전용무기를 제외하고.. 전용무기면에서는 별로 축복받지 못한 셈.
리베 왕국의 사략함대 시 라이온의 후계자.
아버지인 발스 제독은 류난과 홈즈를 함락직전의 그라나다에서 탈출시키느라 분투했는데, '놈이 그리 쉽게 뒤질리가 없다'같은 소리나 하는 못된 아들...이라 생각할 수도 있으나, 발스의 성격은 홈즈 이상으로 짜장같으며 태평하기 그지없다. 그라나다 수복 후, 은신처에 찾아가면 단순히 제독하기 귀찮은 것을 온갖 핑계를 대며 홈즈에게 자리를 물려준다. 막판에 충격적인 반전을 선사하기도.
홈즈 왈, '녀석에겐 대륙 전체에 100명도 넘는 자식들이 있을걸'
작중 아트롬이 홈즈의 배다른 동생..일지도 모를 복선이 나오나, 홈즈가 매우 급흥분하며 말을 짤라먹기 때문에 진의는 밝혀지지 않는다. 아트롬이 아버지가 발스라는 사실을 알면 자살할지도 모른다나. 참고로 아트롬의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 후에 아트롬과 일방향 지원효과가 생긴다.
작중 개그의 거의 대부분을 카트리와 함께 담당한다. 남을 괴롭히거나 놀리는데 매우 능하며, 역으로 당하는 데는 매우 약한 일면도 있다.
여관에서는 DQ풍의 개그를 선보이기도.
후속작인 베르위크 사가에서 후손이리라 짐작되는 이스트발이 나온다. 이스트발의 여동생인 아리나가 카트리와 매우 닮았고, 이스트발도 곱슬금발, 짜장같은 성격, 활솜씨만은 백발백중...이라는 점 때문에 공략 스레드 등에서 자주 회자되었다. 특히 이스트발의 전직 후 클래스명이 '하이헌터'이고, 저격시 모션도 조상(?)인 홈즈와 매우 비슷하며, 이스트발이 '조상 때는 잘 살았다'라는 발언을 하기도 한다. 물론 양 작품간에 관련성이 별로 없기 때문에 그냥 설정놀음일 가능성이 크다.
현재 유토나 영웅전기 리메이크 버젼이라 짐작되는 홈즈전기(베르위크 사가의 시스템을 적용한 리메이크작.)의 주인공으로 낙점된 상태. 오오 홈즈 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