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트램

香港電車 / Hong Kong Tramways

Hong-Kong-Tram-5.jpg

1979년 당시의 노선 모습

1988년 당시의 TV 광고 광동어로 보기 은근히 귀엽다

홍콩 트램 공식 영상

1 개요

홍콩 섬의 북쪽 지역을 동서로 횡단하며 운행하는 노면전차 노선.

도쿄 메트로와 함께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 된 도시철도이다. 이쪽이 더 빠른데 1904년 개통되었다. 경성전차의 경우는 구한말에 생겼으나 1970년대 초반 수도권 전철의 건설로 철거되어 현재는 없기 때문에 현존 노선으로 치면 홍콩 트램이 가장 오래됬다. 1904년이면 조선은 말 그대로 망하기 일보직전으로 망국 각이었던 시기라 이래저래 한국인에겐 좀 씁쓸하다.

영국 본토에서조차 2층 버스는 몰라도 2층 전차는 보기 어려워진 현재까지 운행하고 있는 세계적으로 드문 2층 전차다. 영국령 시절 1904년부터 홍콩의 분주한 도로를 누비고 있는 이 2층 전차를 타보는 것은 저렴하고 재미나게 홍콩을 여행하는 방법이다.

최고의 전망을 누리려면 2층 창가에 자리를 잡자. 서쪽 지구, 완차이, 해피 밸리, 코즈웨이 베이, 노스 포인트 등을 지나며 홍콩에서 가장 화려한 경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트램은 매일 이른 아침부터 자정까지 운영된다.

여행 거리에 상관 없이, 트램 탑승 요금은 $2.3이며, 2016년 환율 기준 약 330원 정도이니 한국이랑 비교하던 홍콩 물가를 감안하던 스타페리와 함께 거의 공짜나 마찬가지인 교통수단이다. 현금을 지불할 경우 잔돈을 잘 확인하도록 하자. 모든 트램에서 옥토퍼스 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탑승은 트램 뒤쪽으로 하고, 트램 앞쪽으로 하차할 때 요금을 지불하면 된다. 셩완역부터 샤우케이완역까지 홍콩섬선과 병행해서 달리는데, 속도면에선 당연히 트램이 떡실신이지만 지하철 한두 칸 정도 기준의 단거리 여행에서는 너무 깊게 지어져 타러 가는 데 한참 걸리는 홍콩섬선의 막장 접근성 때문에 엄청난 선전을 하고 있다.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상당수의 차량에 에어콘이 없다. 특히 무더운 홍콩의 여름일 경우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015년 센트럴 지역의 도로 혼잡 해소를 위해 중심지역인 센트럴 ~ 애드미럴티 구간의 트램을 폐선하려는 계획이 있었으나, 혼잡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고 시대에 역행하는 정책이라는 비판을 받아 결국 반려되었다. #

2 노선

Hong_Kong_Tramways_map.png
route_map_tram_large.png
주요 노선도

자세한 노선도는 홍콩 트램 공식 사이트에서 직접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