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Warhammer 40,000)

Emperor of Mankind
인류의 황제

EmperorsWisdom.jpg

이름불명, 황제로 통칭
종족인간
성별남성
진영인류제국
직위인류제국의 황제
지역홀리 테라

1 개요

황제는 일만여년이 넘게 제국의 주권을 잡고있다. 은하속 무수하디 무수한 수의 인간들에게 황제는 곧 신이요, 인류의 구원자이며, 그들의 영원한 수호자이다.

스페이스 마린들은 황제를 신으로서 숭배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황제를 자신들의 창설자이자 제국의 영광스러운 자로 인식하여 그를 인류의 궁극적 표상(ultimate example of Mankind)으로서, 단호히 헌신하며 존경하고, 찬양하고, 서약하는, 그들의 경외감을 고무시키는 자로 여김에도 불구하고, 스페이스 마린들은 황제를 신이 아닌 인간으로 여긴다.

—Warhammer 40k Codex Space Marine 6th Edition p.6

인류제국의 설립자이자 명목상의 통치자. 통칭 "인류의 황제(the Emperor of Mankind)"로 알려진 인물이다. 본명은 불명. 구판에서는 BC 8천년경 아나톨리아 반도에서 출생하였다고 되어있는데, 신판에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다. 호루스 헤러시 이후부터 황금옥좌에 안치된 채로 약 1만년간 수많은 사이커의 희생의 도움으로 아스트로노미칸의 횃불을 비추며 인류를 영도하는 위대한 지도자로써 (명목상이나마) 군림하고 있다.

2 여담

황제가 기원전보다도 훨씬 오래된 사람인데다가 '황제'로서의 고향이 현 터키 지방이라는 점에서 워해머 갤러리에선 3번째 천년기 초 무렵엔 황제가 이태원동에서 케밥을 팔고 있다고 추측한다(…).

혹은 이미 러시아의 차르로 계신다 카더라(…)
황제 폐하가 부활하시면 하실 일들 목록. 그중에는 타이라니드 요리법 개발하기도 있다.

신황제(God-Emperor)라 불리기도 하는데, 전 인류를 다스리는 신적인 황제라는 뜻이다. 이 칭호는 듄 시리즈레토 아트레이드 2세에서 따왔다. 그 외에도 여러 모로 레토 아트레이드 2세와 비슷한 면모를 보인다.

  • 강대한 초능력과 예지력을 지니있고, 그 능력으로서 전 우주의 모든 인류를 통치하는 초인.
  • 위대한 군주이자 동시에 폭군. 어떤 이들에게는 폭군과 같은 모습을 보이지만, 인류의 앞길을 제시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 그 자신이 초인임에도 불구하고 궁극적으로 인류가 자신과 같은 초인에게 의지하지 않고, 자립하여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활동한다.
  • 마지막에는 영 좋지 못한 모습이 됐다.

인류의 정신적 구심점이며, 동시에 광신의 대상이 된다는 점과 그 자신은 광신의 대상이 되는 것을 거부하고자 했다는 점은 아버지인 무앗딥 폴 아트레이드에서 따온 부분이다.

코미디 팬 영상 시리즈인 If the Emperor had a Text-to-Speech Device에선 만약 황제가 깨어나서 현재 제국이 돌아가는 꼴을 본다면 (현대적인 지성과 이성을 지니고 있는 사람의 관점으로) 어떤 반응을 보일지 코믹하지만 약간 현실적으로 보여준다. 일단은 '황제를 가장한 이단의 지령'이라며 지구에 쳐들어왔고, 커스토디안 가드들과 마찰이 있고서는 커스토디안 가드를 이단으로 선언한다.

  • 해당 시리즈에서 한 팬이 신으로 숭배받는 게 싫었으면 왜 신처럼 삐까번쩍하게 꾸미고 다녔느냐고 묻자, 간만에 멋 좀 부리고 싶어서 차려입은 것뿐인데 차려입은 사람을 신으로 숭배하는 대중이 우매한 것이라면서 외모지상주의를 깠다. 그리고 신이라 불리는 것을 것을 싫어하는 이유도 간단한데, 신이라 불리는 존재는 하나같이 결함이 있는 병신(…)이므로[1] 인간이라 불리는 것이 백 배 낫다는 것이다. 다만 황제로서 숭배받고 싶어하는 것은 여전한 것 같다.

큐라레의 카드 중 IV 황제의 경우 아무리 봐도 황제의 여체, 모에화 버전. #. 황금 옥좌, 황금 갑옷[2], 황금 검에 장르까지 SF다.

명대사(?)로 하지 마라가 있다. 황제가 청개구리 리만 러스를 가지고 놀면서 자주 쓴 말. 이 명대사에 Warhammer 40,000 빠들이 크게 매료되어서, 리그베다 위키내부의 항목에 "하지 마라"라는 글자가 있으면 꼭 해당 항목에 링크를 걸었다. 지금은 Warhammer 40,000과 관계없을 경우 링크를 금지한 상태.

  1. 교황 데키우스 23세가 황제를 신이 아니라고 선언하며 오히려 신이라는 것들과 비교하는 건 이단이라고 일갈했다. 또한 카오스신을 비롯한 모든신들을 신랄하게 까댔다.
  2. 자세히 보면 갑주 곳곳의 독수리 문양이나 붉은 보석의 위치에도 유사성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