會計原理
Principles of Accounting
경영학의 필수요소.
1 개요
대학교 강의중 하나로써 회계학과를 기준으로는 다른 학문의 원론이나 개론에 해당하는 학문이다. 회계학과 외에도 경영학과나 경제학과 등 상경계열 학과 대부분에서 다루는 학문이며 교양으로 개설되기도 한다. 경영학과가 있는 학교 치고 이걸 안 가르치는 학교는 없다고 보면 된다.[1]
상업고등학교의 교과서로도 쓰이며 수능에도 직업탐구영역에도 나온다. 그 외에도 주택관리사 시험에도 나온다.
2 중요성
회계원리는 회계라는 과목의 원리를 가르치는 과목으로서 보통 대학교에서 전공을 회계학과로 선택하게 되면 아니면 밀려서 회계학과로 전공이 정해지든가.. 제일 먼저 공부하는 과목이다. 공급에 비해 수요가 워낙 많아서 은근히 교수가 아니라 외부 강사를 쓰는 경우가 많은 과목.
회계원리라는 과목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회계라는 것의 원리부터 알려 주고 있기 때문에 이 과목을 제대로 못 하게 된다면 남아있는 회계과목들의 인해전술에 밀려서 올 F를 먹을수도 있으니 경영학도, 특히 회계학도라면 반드시 열심히 공부하도록 하자. 이것을 기초로 삼아서 이 위에 재무회계, 관리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 회계감사 등등 모든 회계과목들이 쌓이기 때문에 반드시 기초를 탄탄하게 해 두어야 한다. 회계학을 전공으로 하지 않은 경영학도라 하더라도 재무관리 분야의 경우에는 회계원리의 채권 개념정의, 채권가치 평가 파트를 정확하게 공부하지 못하면 나중에 개고생한다.[2] 잘 배워두자. 그리고 일부 학교의 전공심화과목(ex. 국제경영, 경영전략, 국제재무관리, 상법해설 등)을 잘 이해하는 데에도 필요한 게 회계원리다.[3]
이 과목에서 처음으로 복식부기, 분개 분개하다 열받아서 분개한다, 회계순환과정등을 처음으로 배우게 되고 회계가 끝날 때까지 써먹게 된다.
3 관련 인물
회계원리 교재로 유명한 교수로는 이효익, 이만우, 주인기, 곽수근 등이 있으며, 교수들은 주로 STUDY GUIDE와 연습문제 + 기업의 실제 재무제표를 가지고 시험문제를 내는 편이다.
4 계산기
숨어있는 수포자 경영학도의 한줄기 빛
시험에서 쌀집계산기[4]나 재무용 계산기의 사용이 허용되나, 공학계산기를 가져가 사용하려고 하면 교수가 막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5] 이는 대부분 상경계열 자격증 시험에서도 마찬가지이니 대학생이라고 괜히 공학계산기 샀다가 집에 고히 모셔두는 실수를 하지말자.
5 향후 연계과정
회계원리만 맛보고 CPA 할 만 하네 생각하고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회계원리는 그야말로 맛배기일 뿐이다(...) 간혹 CPA 합격한 사람이 재수강해서 양민학살하는 경우가 나온다.
6 강의
회계원리를 공짜로 배우고 싶다면 EBSi의 상고 회계원리 강의를 참조할 것. 아니면 주택관리사 항목에 각 지자체가 제공하는 회계원리 강의의 소개가 있다.
주의할 점은 수능 직업탐구 회계원리는 일반기업회계기준(K-GAAP)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6], IFRS를 기반으로 하는 회계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EBS 직탐 회계원리를 듣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EBS 강의는 회계 개념을 잡기 위해 가볍게만 보는 것을 추천한다.